자기소개(성격, 생활신조, 취미, 특기, 학교생활) (10라인 500자 이내)
-자동차에 대한 열정으로 꽉 찬 인생을 살고자 하는 젊은이-
“꽉 찬 인생을 살자.”라는 글귀를 생활신조로 삼고 있습니다. 항상 도전하는 자세로 목표를 정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종 목표는 자동차 승차감 분야의 최고의 엔지니어가 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성격의 장점으로 꼼꼼함과 성실함을 들 수 있습니다. 항상 수첩과 필기구를 지니며 꼼꼼하게 메모하는 습관 덕분에 중요한 사항이나 일정을 놓친 적이 없습니다. 군 복무 시에는 강한 책임감을 지닌 꼼꼼한 전투기 정비로 결함을 많이 발견하였고, 이에 고참들은 “일당백”이라며 치켜세웠습니다. 초, 중, 고등학교 때 결석 및 지각을 한번도 하지 않은 점과 대학교 때 4번의 성적우수장학금 획득은 성실성을 대변해 줍니다.
또한 대학교 때 “인하유스호스텔”이라는 여행동아리 활동은 회사 생활에 필요한 단체 생활의 좋은 경험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10라인 500자 이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부심-
어려서부터 자동차를 좋아하여 자동차회사에 다니고 싶었습니다. 자동차 진동제어의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에 관련된 연구를 할 수 있는 자동차업계에서 종사하고 싶습니다. 그 중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회사 위치를 유지해왔으며, 이젠 유일한 토종기업이 된, 세계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일하는 것은 오래 전부터의 꿈입니다.
지난 “2005 서울모터쇼”에서 그랜져TG의 신차 발표회를 참관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 행사를 보면서 그랜져TG가 우리나라 수많은 엔지니어들의 땀과 눈물의 결정체라는 생각에 가슴이 뭉클해지면서 눈시울이 붉어진 기억이 납니다. 이러한 일화는 최고의 자동차를 만들고자 하는 꿈을 대변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대표기업 현대기아자동차에 입사하여 자동차 승차감 분야 최고의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태극기를 가슴에 품고 자동차에 대한 모든 역량과 열정을 바쳐 세계 무대를 평정한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를 만들고 싶습니다.
자동차관심도 및 관심전공과목 소개(15라인 700자 이내)
-가장 승차감 좋은 자동차를 만들고 싶은 꿈-
초등학생일 때 자동차 모양만을 봐도 무슨 차인지 알았습니다. 그 정도로 어려서부터 지상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차가 흔들려 손에 들고 있던 음료수를 옷에 엎지른 경험을 통해 “자동차 내에서 음료수를 편하게 먹을 수 없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면서 자동차 진동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학 시절에는 자동차관련 과목을 수강하도록 노력하여 모든 역학과목은 물론, 자동차공학, 진동공학, 내연기관, 기계설계, 기구학, 동역학시스템해석 등의 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제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제어는 사람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변화시킬 수 있어 인류가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데에 큰 매력을 느꼈고, 이에 자동차 차체진동을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분야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대학원에 진학하는 계기로 작용하였고, 지능재료를 이용한 제어를 통해 자동차 부품성능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실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능재료를 이용한 자동차 현가장치의 진동제어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차체진동제어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승차감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데 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동아리활동, 연수경험, 교육사항, 아르바이트, 수상경력
(단, 석박사는 학위논문 요약)- (15라인 700자 이내)
-퍼지이동슬라이딩모드 제어기를 이용한 ER 현가장치의 제어-
지능재료 중 하나인 ER 유체를 이용한 자동차 현가장치의 진동제어성능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우수한 진동저감효과를 얻기 위해 퍼지이동슬라이딩모드 제어기를 설계하고 제어성능을 평가하였습니다.
슬라이딩모드 제어기는 외란과 시스템 불확실성에 강건한 제어기로 ER 쇽 업소버에 적합한 제어기입니다. 하지만, 슬라이딩 평면의 위치가 고정되어 상태변수의 리칭 상태가 발생합니다. 강건성은 상태변수가 슬라이딩 상태일 때만 보장되며, 리칭 상태에서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이에 퍼지튜닝을 통해 슬라이딩 평면이 상태의 위치에 따라 이동하여 리칭 상태를 줄임으로써 제어 시스템의 강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퍼지이동슬라이딩모드 제어기를 설계하였습니다.
우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어성능을 확인한 후 실제적인 성능평가를 위해 1/4 차량과 실제 차량 시험시스템을 실험실 최초로 구성하여 우수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상용 쇽 업소버의 제반 사양을 고려한 실제 차량용 ER 쇽 업소버를 설계 및 제작하고, 여기에 타이어, 스프링 및 현가질량을 장착한 1/4 차량 ER 서스펜션 시스템을 구성하여 1/4 차량 시험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4개의 ER 쇽 업소버를 제작하여 실제 차량에 장착한 후 제어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실제차량 시험시스템을 구성하여 평가를 수행하였습니다.
첫댓글 제목이 뭔가 탁!! 와닿지 않네요;;; 인사과에서 그 많은 자소서를 모두 읽어 볼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목부터 '어?? 이건뭐지??'하는 궁금증을 일으킬만한 것으로 바꾸시는게 좋을듯..
그 이외의 내용은 좋은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참고 잘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