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용어로
색(色)은
산스크리트어 루파(रुपा, Rūpa)의 역어로, 넓은 의미로 물질적 존재를 의미합니다. 색은 변화하고 소멸하며, 일정한 공간을 배타적으로 점유하는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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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色)이란 무엇인가? < 불조요경 < 교리 ... - 원불교신문
2013. 6. 14. — 색은 산스크리트어 루파(Rupa)의 역어이다. 불교에서 색이란 넓은 ...
색신(色身, rūpa-kāya)은 빛깔과 형상이 있어서 눈으로 볼 수 있는 몸, 즉 인간의 육신을 의미하는 불교 용어입니다. 대승불교에서는 빛깔도 형상도 없는 붓다의 법신(法身)에 대하여 붓다의 32가지 상호(相好)가 나타나는 육신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삼신(三身: 법신·응신·보신)의 문맥에서는 보신(報身)과 응신(應身)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명색(名色)은 명(名)과 색(色)을 뜻하는 말로, 실체가 없거나 불완전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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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色)은 산스크리트어 루파(रुपा, Rūpa)의 역어이다. 불교에서 색은 넓은 뜻으로는 물질적 존재, 즉 변화하고 소멸되며, 일정한 공간을 배타적으로 점유하여 다른 것과 그 공간을 공유하지 않는 사물을 총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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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 실용 한-영 불교용어사전
제법 (諸法)과 같은 말로, 색 (色)과 심 (心)을 포함한 모든 차별상 (差別相). 곧 ... The myriad things, both internal and exter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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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욕(色慾, 色欲) - 불교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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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신(色身)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색신(色身, rūpa-kāya)은 빛깔과 형상이 있어서 눈으로 볼 수 있는 몸, 다시 말하면 인간의 육신을 말한다. 대승불교에서는 빛깔도 형상도 없는 붓다의 법신(法身)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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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한글대장경 - 불교학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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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의 색깔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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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色)이란 무엇인가? < 불조요경 < 교리 < 기사본문
2013. 6. 14. — 색은 산스크리트어 루파(Rupa)의 역어이다. 불교에서 색이란 넓은 의미에서 물질적'사물'인 존재로 규정을 한다. 이 물질적인 존재는 변화하고 소멸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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