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순되는 데이터와 지표로 인해 미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평가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스콧 B. 맥도날드
미국 경제는 수많은 모순된 데이터 신호, 국가 주도의 산업 정책에 대한 강조(비교적 짧은 기간에 대상 부문에 막대한 자금이 유입됨)로 정의되는 거대한 불확실성에 빠져들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지정학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정치적 현상 유지에 대한 환멸이 커지고 AI의 그림자가 커지는 배경에서 진행되는 에너지 전환 및 기후 문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종종 논쟁의 여지가 있는 논쟁으로 인해 더욱 복잡해집니다. 그리고 상황은 나아지기 전에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큰 불확실성”이 의미하는 바는 미국 대중이 비관적이라는 것입니다. 2023년 10월 22일에 발표된 USA Today/Suffolk 여론 조사 에 따르면 미국인 중 17%만이 국가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71%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했고 나머지는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같은 여론조사에서는 “국가가 직면한 주요 과제를 처리하는 국가 지도자(백악관과 의회)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십니까?”라고 질문했습니다. '매우 신뢰한다'는 4%, '약간 신뢰한다'는 32%에 그쳤으나 '매우 신뢰하지 않는다' 34.5%, '신뢰하지 않는다' 27%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불안한 마음으로 미래와 정치 제도, 경제적 전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엄청난 불확실성은 경제 전망의 계속되는 빗나가는 현상에도 반영됩니다. 많은 월스트리트 전문가와 많은 경제학자들은 2023년까지 금리에 대해 지속적으로 잘못된 주장을 펼쳤으며, 금리 인상 주기의 종료와 새로운 금리 인하 주기를 반복적으로 요구했습니다. 다음 경기 침체에 대한 요구도 마찬가지입니다. 몇몇 월스트리트 경제학자들과 신용 평가 기관들은 여름에 이를 요구했습니다. 이제 2023년 4분기 또는 2023년 1분기가 필요합니다. 이를 제대로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은 2023년 3분기 실질 GDP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났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수치가 부진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대신 그 수치는 4.9% 라는 빠른 속도로 나타났는데 , 이는 경제가 경기 침체로 향하고 있다는 조짐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4분기 경기의 급격한 냉각 전망과 경기침체 전망이 유지될 것인가?
더 암울한 예측을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을 고려하세요.
높은 이자율이 해를 끼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큰 우려는 인플레이션을 2%로 끌어올리려는 연준의 임무가 경제를 무너뜨릴 것이라는 점이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신규 부채 발생이 크게 둔화되었으며, 이로 인해 회사채 시장에서 재융자가 필요한 부분(저렴한 대출에 푹 빠진 많은 고수익 회사)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기업의 순익을 압박하고 고용 감소와 파산을 초래합니다. S&P Global 에 따르면 미국의 기업 부도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2023년 6월 3.5%에서 2024년 6월까지 4.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택시장은 금리 인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기존 주택 매매를 살펴보면, 대불황 이후 2009~2010년 이후 시장이 이렇게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9월 기존주택판매는 15% 감소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 주택 가격 상승, 주택 재고 부족 등으로 인해 주택 시장이 '심각한 동결' 상태에 빠졌습니다. 저렴한 주택은 조만간 카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특히 연준이 금리를 한 번 더 인상하고 더 오랫동안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9월 신규 주택 판매가 12.3% 증가했지만 , 주요 동인은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구매자의 우려였습니다. 10월 수치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전염병으로 인한 저축은 대부분 고갈되어 앞으로 몇 달 동안 미국 소비자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딜로이트(Deloitte) 에 따르면 , 가계 저축률은 팬데믹 이전 평균 약 9%에서 2023년 2분기 약 4.5%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소비자 지출이 미국 경제 활동의 약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기업 이익이 사라집니다. 또 다른 우려점은 기업 수익 전망이 약화되고 있으며 2023년 4분기부터 2024년까지 침체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회사가 더 비관적인 미래 수익을 제시하여 수익을 앞지르기 쉽기 때문에 이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Factset(2023년 10월 기준)에 따르면 S&P 500 기업의 73%가 긍정적인 EPS 놀라움을 보고했으며, 66%는 긍정적인 수익 놀라움을 보고했습니다. 역풍과 일부 대기업(Ford, Boeing, Chevron Corporation)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2023년 4분기에 지속적인 경제 모멘텀이 나타날 가능성은 여전히 수익 전망에서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몇 가지 역풍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정부 폐쇄 및 부채 불이행 가능성, UAW 파업(확산 가능), 학자금 대출 상환 재개, 상업용 부동산 부문 문제, 지역 은행의 추가 격변, 자동차 지불 연체 증가 등이 포함됩니다. 지정학도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크라이나나 중동 전쟁이 확대되면 석유 및 기타 원자재 가격에 연쇄 영향을 미쳐 인플레이션 압력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가리키는 모순되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미국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10월 19일, 미국 노동부는 실업수당을 새로 청구하는 미국인 수가 전주에 비해 9개월 만에 최저치 로 떨어졌다고 발표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노동 시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 대신 주간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13,000건에서 198,000건으로 감소했습니다. 실업률은 근로자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적은 수의 밀레니얼 세대와 X세대를 반영하여 낮은 3.8% 로 유지됩니다 . AI와 로봇 공학의 활용이 확대되더라도 노동 시장의 경직성은 조만간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서비스는 여전히 광범위합니다. 비록 ISM 제조업 지수가 (개선되기는 하였지만) 장기 침체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ISM 서비스 지수는 강력한 성과를 유지했습니다. 서비스 PMI가 53.6%를 기록하면서 9월 서비스 부문의 경제 활동은 9개월 연속 확대되었습니다 . 건설 부문의 한 지수 응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기계 시공업체에게는 여전히 유리한 상황입니다. 새로운 건설 프로젝트가 계속해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많은 상품에 걸쳐 비용 절감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완제품 재고 수준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매판매는 여전히 견조하다. 9월에는 소비자들이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매 판매가 계속해서 증가했습니다. 전국소매연맹(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9월 핵심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0.5%, 전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미국 소비자는 이전에 삭감되었지만 역풍에도 불구하고 그럭저럭 살아왔습니다.
산업 정책은 큰 돈과 일자리를 의미합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주요 요인은 구조적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에너지 전환, 기후 변화 해결, 중국과의 분리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시작됐지만 CHIPS와 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소법, 기타 프로그램을 결합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약 2조 달러를 경제에 쏟아 붓고 있다. 이번 연방 부양책은 통화 공급을 긴축하려는 연준의 노력에 어긋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의 일부 지역에서는 배터리 기가팩토리, EV 공장, 리튬 배터리 재활용 공장 및 CHIPS Act 공장 건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산업화 급증은 고속철도 시스템을 포함한 관련 인프라 개발도 촉진합니다. 연방 자금의 파이프라인은 단기적으로 사라지지 않으며 정권이 바뀌더라도 되돌리기 어려울 것입니다.
미국 경제의 방향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중국으로부터의 에너지 전환과 디커플링은 미국 노동 시장과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더 높은 금리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과 불황 사이의 균형은 매우 좁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루초 막스(Groucho Marx)는 “검은 고양이가 당신의 길을 가로지르는 것은 그 동물이 어딘가로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미국 경제를 예측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직면하는 과제입니다. 우리 앞을 가로막는 검은 고양이가 많아 올바른 방향을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조언: 버클을 채우세요. 특히 2024년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엄청난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는 과정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Scott B. MacDonald 박사는 Smith's Research & Gradings의 수석 경제학자이자 카리브해 정책 컨소시엄의 연구원이자 Global American의 연구원입니다. 해당 직위 이전에 그는 통화 감사관실, Credit Suisse, Donaldson, Lufkin and Jenrette, KWR International 및 Mitsubishi Corporation에서 근무했습니다. 그의 가장 최근 저서는 The New Cold War, China and the Caribbean (Palgrave Macmillan 2022)입니다.
이미지: 셔터스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