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은행, 기준금리 인상
https://www.rt.com/business/585942-russia-interest-rate-hike/
연평균 2%포인트 늘어난 15% 증가율은 지난해 5월 이후 최대치다.
파일 사진: 모스크바 네글리나야 거리에 있는 러시아 중앙은행 건물에 걸린 러시아 국기. © 스푸트니크 / Vitaly Belousov
러시아 중앙은행은 지난 금요일 기준금리를 연 15%로 200bp 인상해 현재 인플레이션 압력이 규제 당국의 기대치를 훨씬 웃도는 수준으로 크게 높아졌다고 밝혔습니다.
성명에 따르면, 꾸준히 증가하는 국내 수요는 상품 생산과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경제 능력을 점점 더 초과하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여전히 높아지고 있으며 대출 증가율도 변함없이 높다고 덧붙였습니다.
“재정 정책의 업데이트된 중기 매개 변수는 향후 몇 년 동안 재정 부양책이 예상보다 느리게 감소할 것으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물가상승률 목표치 대비 상향편차를 제한하고 2024년에는 4%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통화정책을 추가로 긴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규제 기관의 업데이트된 예측에 따르면 러시아의 연간 인플레이션은 2023년에 7.0%~7.5% 범위에 이를 것입니다. 현재 통화 정책 입장을 고려할 때 연간 인플레이션은 2024년에 4.0~4.5%로 감소하고 앞으로도 4%에 가깝게 유지될 것입니다. 지적했다.
더 읽어보기: 러시아 경제가 기대치를 뛰어넘는 모습 – 크렘린궁
중앙은행은 최근 3분기 데이터에 따르면 경제가 규제당국이 9월에 예상한 것보다 더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습니다.
“높은 내수 수요로 인해 러시아 경제가 균형 성장 경로에서 위쪽으로 이탈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을 강화하고 있다” 고 밝혔다.
러시아 루블은 금리 인상 소식 이후 모스크바 현지 시간 오후 2시 현재 달러 대비 93 미만, 유로 대비 98 미만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 및 금융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보려면 RT의 비즈니스 섹션을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