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 중앙선에 대해서 별도의 다른 노선으로 설계 운행되어야 합당하다라는 아래글에 이어서 부연해서 좀더 설명을 합니다.
지도를 올려놓고 설명하겠습니다.
윗지도에서 가좌역을 중심으로 서울역으로 가는 노선과 용산역으로 가는 노선의 환승을 하는데 경의선에서 들어오는 노선은 가좌역에서 지상으로 용산역에서 들어오는 노선은 지하가좌역에 위치하게 되어서 환승을 하고 중앙선과 직결해서 용산선을 경유해서 들어온 노선은 지하가좌역을 종점으로 합니다.
그다음 아래지도에서 보는바와 같이 지상가좌역을 거치고 서울역으로 가는 노선은 사천교를 건넌후 지하로 들어가기 시작해서 그 이후로 연희, 신촌(세브란스입구)에 역을 두고(물론 이 역은 지하역사) 충정로역에서 2,5호선과 환승후 경의선 지하서울역사를 건설하여 1호선과도 환승을 합니다.
저렇게 지하경의선 서울역사를 만들었다면 1호선 환승이 더 수월한 모양새가 됩니다.
아래글 댓글중 여수행기관차님 말씀인즉 구 용산선 이용과 기존경의선 이용을 모두 시도할 경우 중복성을 언급하셨지만 제 생각에 결코 중복성이 될수 없다고 봅니다.
가좌역이나 그 이전 수색역, 고양시지역입장에서 본다면 용산선을 거쳐 용산역으로 가는 코스와 기존 경의선을 거쳐 서울역으로 가는 코스는 엄연히 다른 방향의 수요처입니다. 구태여 중복선을 운운한다면 2호선 홍대입구~충정로구간과 좀 중복성이 느껴질수는 있슬것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아래지도상에서 나타나는 2호선 홍대입구역과 연희역, 2호선 신촌, 이대입구역과 경의선 신촌(세브란스병원)과는 수요상 중복성보다는 서로간 독자성유지가 충분한 소지가 많습니다.
제 거주지가 그쪽 동네와 가깝다보니 그동네들 사정을 알고 분석하면 그렇다는 것이죠.
그리고 제가 이용하는 역인 홍대입구역에서 서울역으로 가기 위해서 시청에서 환승을 하는 경우 환승시간도 그렇고 코스도 다소 꺽는 모양새의 번거로운 측면이 있습니다. 지도에서 저렇게 충정로에서 환승케 하면 훨씬 편리해지죠.
혹시 중복성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질문하고 싶다면 만일 기존 경의선구간(서울역~가좌)이 2복선이 가능해서 그렇게 해서 전동차를 운행했다면 구 용산선 활용노선은 건설하지 않았을까요?
제 생각은 결코 그렇지 않고 별도로 2개가 병존해도 충분한 개별 수요성을 유지할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일단 이 주장은 그렇다 치고 중앙 경의선의 직결안을 수용한다는 시각에서 볼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논합니다.
이 경우 열차운행상 문산에서 용문까지(일단 중앙선 현 건설구간기준해서) 전 열차가 다 운행을 할수가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급행이라면 모를까 급행이 요원한 현실이라면 어짜피 중간에서 끊던지 차량에 따라서 특정역행으로 지정될수밖에 없슬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개인적인 생각에 예측되고 또 합당한 방향이라면 문산출발과 용문출발입장에서 기준해서 용산역, 왕십리역, 청량리역등을 종착지로 하는 것이 그래도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노선명칭에 대해서 그냥 직결했스나 하나의 통일된 노선명을 부여해야 할지 아니면 중앙선과 경의선으로 나누어야 할지가 관건인데 제 생각에는 용산역을 기준해서 중앙선과 경의선 두노선으로 나누어 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아무튼 경의선 서울역종착과 중앙선을 직결이 아닌 전혀 별개노선으로 구분해야 한다라는 것에 대해서 당장 그렇게 뜯어고쳐야 한다라는 의미라기 보다는 애초에 그렇게 하는 것이 합당했다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첫댓글 '애초에 그렇게 하는 게 합당했다'라고 생각한다면 이에 대해 할 말은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 '...방안을 생각합니다'같은 표현을 써서는 안될 것으로 봅니다. 제가 중복투자를 말한 것은, 한정된 경의선 방면의 도심진입선을 구태여 서울역-용산역으로 나눌 이유가 없다는 것인데 (가뜩이나 현재의 경의선 복선화는 3중으로 중복되는 데다) 위와 같이 용산선을 버리고 현 경의선에 병행하는 건 하나의 안으로는 볼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제로베이스에서 두 노선안을 두고 비교해 봤을 때 현 경의선에 병행하는 위의 노선안이 나은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새 경의선으로 DMC-용산-서울역을 간다면 환승 6분 잡고 23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의 DMC-서울역 직통은 실질적으로 14분 정도 걸리는데, 위 노선안대로 역 2개 추가하고 선형 바꾸면 16분쯤 잡아야겠죠. 서울역이야 짧아진다고 치지만, 서울역에서 환승해 가야 할 다른 역은 어떨까요. 예컨대 저렇게 해서 충정로에서 환승하는 게 홍대입구 환승보다 편한가 하면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저 동네 사시다 보니 2호선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모양인데, 저 동네보다 전철 타기 불편한 동네는 서울에 수두룩하게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실질적으로 연희동 하나를 위해 수천억을 더 쓰는 중복투자보다 가치있는 일은 도처에 깔려 있는 거죠. 덧붙여 기술적인 문제 하나. 위와 같이 서울역으로 지하역을 넣으려면 대심도 시공이 불가피합니다. 공항철도 서울역 현장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대심도 시공은 뭘 뜻하는가 - 환승 소요시간 쩔겠죠. 노선이야 지하로 하면 그만이지만 역사는 대규모 개착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실 말씀 다 하셔서 부가적으로 붙이고 싶은 말이 없네요 ^^& 지도에 줄 긋는 건 이제 그만요 ^^&
2호선을 이용하여 서울역으로 가려는 입장에서는 충정로에서 환승케 하는 것이 편리하다라고 봅니다. 그리고 서울역 지하에서 대심도역사를 건설하는 경우 현재 기술로는 지표면을 개착하려고 기존 역사나 선로시설을 들어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서울역지하역사에 대해서는 지도상에서는 저렇게 표현했지만 구체적으로 저모양새말고도 다른방법도 있습니다. 1호선역사와 4호선 역사사이위치도 생각해볼수 있죠
어차피 2호선에서 서울역으로 가려면 어떤 노선을 타든 환승을 해야 합니다. 소수의, 고작 3~4분 정도의 시간 이득을 위해 (게다가 경의선의 배차간격을 고려하면 실질소요시간은 더 길어질 수 있어요) 수천억을 쓰자는 발상이 얼마나 타당성이 있을까요. 충정로-서울역 셔틀에 2천억원 먹는다고 치고, 노동시간 환산해서 사회적 이득이 있으려면 최소한 하루 15만명은 타야겠군요. 서울역 이용객이 언제부터 그렇게 많았습니까?
서울역사에 대해서는 조금 잘못 쓰긴 했는데, 대심도라고 해서 역사 건설에 개착이 불필요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줄일 수야 있겠습니다만 어느 정도의 개착은 불가피하죠. 또한 1~4호선 사이를 말씀하셨는데, 설마하니 동서로 놓으면 서울역 플랫폼 한복판, 남북으로 놓으면 하루 100만명은 족히 통과하는 지하철 2개, BRT 1개 노선의 하부가 되는 그 판을 말씀하시는 건 아니리라 믿습니다. 차라리 아랫 게시물에서 언급된 대로 일부 열차를 공항철도 태워서 서울역으로 보내는 게 낫죠.
한마디로 그럴 필요 없습니다. 직결 안된것도 직결할려고 온갖 노력을 하는데 직결 되도록 만들어진 것도 끊어버리자니.. 그냥 망상으로 끝날 일입니다.
여담으로 그냥 생각없이 천킬로님 까는 분들을 평소에 안좋게 생각하는데, 마침 개학도 다가오고 하니 사라질 것 같군요.
아니, 문산에서 용문까지 운행 못할거라니요. 그럼 청량리-신창은 뭔가요?
단순히 운행만 가능한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배차간격이 관건이죠. 너무 배차간격이 길어서 이용상 불편을 야기하는 문제점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배차간격이야 그때그때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얼마든지 조절 가능한것 아닌지요? 허허-_-;;
이 쯤 되면 댓글 달 힘도 없어지는군요 -_-;;
ㅎㅎㅎ...시베리아의 눈님 너무 웃기세요...ㅋㅋㅋ
이런 글은 일기장에나 쓰시죠
이것도 넘 웃긴 댓글이요..일기장...ㅋㅋㅋ..
볼때마다 흥미진진한 분입니다. 좀 잠잠하다 싶으면 막대한 아이디어가 터져나오네요. 저는 저런 생각도 안들던데 말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서울역만 제외한다면 큰 문제가 될 건 없을 것 같습니다. 서울역 서부 앞 도로를 개착한다면 역은 만들 수 있을 테니까요. 충정로역도 5호선 신금호역을 생각해보면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노선을 분리하는 방향이 아닌 서울역행을 늘리는 방안이라면 꽤 괜찮은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건 모든 전동차가 디지털미디어시티 - 가좌 - 서울 - 용산을 경유해서 중앙선과 직결(이론상으론 용산선 공사할 필요도 없죠)되는것인데, 수색 - 서울구간 열차회송량으로 인해 굉장히 빡빡해서 1시간에 한편성밖에 못 집어 넣는게 아쉽죠.(더 집어넣으라면야 30분에 한대도 어떻게 가능할련지는 모르겠지만,, 서소문건널목 차단기는 아마 계속 들리지 못할수도 -_-;)
어쨋거나 천킬로님도 그런듯 하고 저또한 개인적으로 경의선의 정신적인(?)역인 서울역을 지나가는게 꽤나 아쉽기는 합니다. 물론 용산선 건설후에도 서울역으로 들어가는 열차는 존재할가능성이 많겠지만 말이죠. 저구간이 복복선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