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 회계 법인의 머니 리그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2010/11 시즌 자료를 토대로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린 20개의 클럽을 리그별로 번역해 올릴 예정입니다.프리미어 리그 6개 팀에 이어 프리메라 리가의 3팀입니다.]
- 용어 설명
표의 의미: 수입 구조와 각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
Match Day: 경기장 입장료 수입
Broadcasting: 방송 중계권료 수입
Commercial: 상업적 수입 (스폰서, 유니폼, 상품 판매 등의 수입)
Five year renenue totals: 각 연도별 수입
DFML position: 딜로이트 머니 리그 순위
1위. 레알 마드리드

- 전체 수입
전년 대비 9% (40.9m 유로)가 증가한 479.5m 유로의 수입을 올리며, 7년 연속으로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리는 구단이 됐다.
무리뉴 감독이 부임하면서 코파 델 레이 우승컵을 가져왔지만, 리그에서는 바르셀로나에 이은 2위를 기록했고
챔피언스 리그에서도 바르셀로나에 밀려 결승진출에 실패했다.
레알 마드리드는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수입이 거의 2억 유로가 증가하며
5억 유로에 다가서고 있다.
- 중계권료 수입
전년 대비 16%가 증가한 183.5m 유로를 기록했다.
이는 챔피언스 리그 4강 진출로 인한 중계권료 배분이 증가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10/11 년도에 레알은 UEFA로부터 39.3m 유로를 분배받았다.
09/10 년도에는 27.2m 유로였다.
레알의 중계권료 수입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2013/14시즌까지 계약이 돼 있는 미디어프로와의 계약이다.
- 상업적 수입
전년 대비 14%가 증가한 172.4m 유로를 기록했다.
마드리드는 상업적 수입 부문에서는 바이에른 뮌헨에 이은 2위에 올랐다.
상품 판매와 경기 외 활동으로 인한 수입, 12/13시즌에 만료되는 Bwin 과의 스폰서 계약,
아디다스와의 유니폼 계약 등으로 마드리드의 상업적 수입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또한 에미레이츠 항공과 11/12시즌부터 5년 파트너 쉽을 체결함으로써 성장세는 계속 유지될 전망이다.
- 경기장 입장료 수입
전년 대비 근소하게 감소했다. 평균 관중 수는 66,261명이었다.
09/10 시즌에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을 홈구장에서 치르면서 얻었던 수익이 빠져나간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 결과 유럽 대회와 국내 컵 경기 수가 늘어났음에도 5.5m 유로가 감소한 123.6m 유로를 벌어들였다.
- 총평
수입 증가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비록 바르셀로나가 격차를 줄이고 있지만, 레알은 여전히 28.8m 유로를 더 벌어들이고 있다.
레알은 무리뉴의 영입과 선수 영입에 투자를 계속함으로써 리그와 유럽 대회에서의 성공을 이루고자 하며
이는 레알 마드리드를 앞으로도 머니 리그 선두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2. FC 바르셀로나

- 전체 수입
10/11 시즌에도 성공적인 시즌을 보냈다.
라리가와 챔피언스 리그에서 우승하면서 머니 리그 2위 자리를 3년 동안 지키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챔피언스 리그 우승 2회, 라리가 3연패를 이뤘고, 코파 델 레이 결승 진출에도 성공했다.
구단 수입은 모든 부분에서 총 52.6m 유로가 증가했다.
3위 맨유와의 격차를 48.3m 유로에서 83.7m 유로로 더욱 벌리는데 성공했으며,
1위 레알 마드리드와의 격차는 40.5m 유로에서 28.8m 유로로 줄였다.
- 경기장 입장료 수입
최초로 100m 유로를 돌파했다. (97.8m 유로→110.7m 유로)
지난 시즌보다 2경기가 늘어난 29번의 홈경기를 치렀으며,
79,186명의 평균 홈관중수를 기록하며, 머니 리그 1위에 올랐다.
- 중계권료 수입
183.7m 유로를 벌어들이며 레알 마드리드를 제치고 머니 리그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바르셀로나는 UEFA로부터 51m 유로를 분배받았다.
또한 미디어프로와 중계권 계약을 14/15시즌까지 연장하는데 성공했다.
- 상업적 수입
전년도 122.2m 유로에서 34.1m 유로가 늘어난 156.3m 유로를 벌어들였다.
카타르 재단과 새로운 유니폼 스폰서 계약을 맺으면서 15/16시즌까지 매년 30m 유로를 받게 됐다.
또한 챔피언스 리그 우승으로 인한 (스폰서로부터 받는) 추가적인 보너스, 경기장 투어 관광객의 증가,
새로운 홈경기 티켓 교환 서비스 등이 상업적 수입 증가의 핵심 역할을 했다.
- 총평
카타르 재단과의 스폰서 계약, 클럽 월드컵 우승을 비롯해 리그와 챔피언스 리그에서의 계속적인 성공으로
레알 마드리드와의 격차를 점점 줄여나가고 있으며, 머니 리그 선두 자리를 두고 경쟁하게 될 것이다.
19위. 발렌시아 CF

- 전체 수입
지난 3년간 Top20에 오르지 못했지만,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하면서 머니 리그에도 복귀했다.
재정 문제와 주축 선수들을 계속 이적시켰음에도 10/11시즌을 잘 치러내면서 리그에서 3위를 차지했고
챔피언스 리그에서도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 중계권 수입
19.5m 유로가 증가한 66.4m 유로를 벌었다.
유로파 리그에 참가했던 09/10 시즌에 비해 19m 유로가 증가한 24.1m 유로를 UEFA로부터 배분받았다.
- 경기장 입장료 수입
홈경기수가 25경기로 줄어들면서 다소 감소(3%)했다.
리그 경기당 평균 입장 관객수가 40,842명에서 36,540명으로 감소했다.
- 상업적 수입
전년대비 5%가 감소한 22.9m 유로를 기록했다. 이는 Top 20 팀 가운데 가장 적은 액수다.
발렌시아는 빅2에 비해 스폰서 쉽 체결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발렌시아는 최근 유니폼 스폰서를 구하기 위해 트위터를 통해 홍보를 했다.
그 후 재생 에너지 기업인 징코솔라와 11/12시즌까지 유니폼 스폰서 계약을 맺었다.
- 총평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머니 리그에 이름을 올린 스페인 클럽이다.
발렌시아의 순위권 재진입은 챔피언스 리그 참가가 팀의 재정 안정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잘 보여주는 예다.
새 경기장 건설이 2014년에 완료된다면 경기장 수입과 상업적 수입의 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번역: 호돈神
http://www.deloitte.com/assets/Dcom-UnitedKingdom/Local%20Assets/Documents/Industries/Sports%20Business%20Group/uk-sbg-dfml-2012-final.pdf
첫댓글 헐 발렌시아;
대략 EPL에서 중계권료 수입 제일높은 맨유에 비해서 양강들이 50m정도 중계권료를 더 버는군요.ㅎ 반면 발렌시아는 챔스 진출못한 시티, 리버풀 보다도 10m정도 중계권료수입이 적네요.ㅠㅠ
다음시즌 바르샤가 1위할 가능성 상당히 높을것 같은데 레알이 자리 지킬수 있을지도 봐야할듯.ㅎㅎ 그리고 발렌시아는 새경기장 지어지는 순간부터 새로운 전기(경기장 확장되면 메치데이수입, 커머셜수입 다 늘수잇으니)를 맞기위해 동분서주할듯.ㅎ
근데 메치데이수입은 바르샤가 평관이 최고인데도 비교적 낮은게 입장료가 상대적으로 싼가?? 캄프누가 메치데이수입은 당연히 1위일줄 알았는데 의외네요.ㅎ
아무튼 라리가 두팀의 지속적인 성장은 경이롭네요.ㅎ
구단가치는 맨유가 1위한 기사를봤는데요... 수입은 레알이 더 많다고 들었어요. 그 이유가 뭔지 아시는분...댓글달아주세요...너무궁금해서
매출과 구단가치는 다르기 때문이죠.ㅎ
포보스(스포츠 구단가치 계산도 포보스) 기업순위도 마찬가지에요.ㅎㅎ 매출이 높다고 완전히 비례해서 똑같이 기업가치가 정해지지 않습니다.ㅎ
매출은 기업이나 구단평가에 중요요소중 하나지만 이거 하나로는 평가되지 않거든요.
스페인은 티비 중계권료가 구단과 계약해서.. 잉글랜드보다 중계권료에서 2배정도 많이 받는걸로알고있어요 잉글랜드는 리그자체를 팔아서 순위에따라 중계권료를 분배하는 체제구요..
작년인가 레알이 중계권료로 2300억정도 가져갔구 맨유는 중계권료가 1000억정도 될거에요 거기에서 차이가있고 레알은 또 선수스타성을 통해서 유니폼 판매에 대한것에서 엄청난 수익을 올리죠..
중계권료를 통일해도 1,2,3위 변화는 없습니다.ㅎ 격차가 줄어들뿐이죠.ㅎ
누가 격차가 변한다고했나요..?? ㅋㅋ 웃긴분이네 모셔지혁님의 글의 의도를 파악못하셨군요 저분은 레알이 왜 수익이 많은이유를 설명해달란거지.. ㅋㅋ 누가 순위싸움하자고 그런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지??? 당황스럽네요...ㅋ 전 님을 공격한게 아니라 틀린부분 말한건데 왜...ㅠㅠ
중계권료 차이는 50m정도입니다.ㅎ 맨유 130m(리그 챔스 다합쳐서, 작년에 결승까지 가서 역대 최고수준 프리미어리그 중계권료 수입도 역대최고) 레알 바르샤는 각각 180m정도죠... (물론 챔스 중계권 수입 빼고 리그만 비교하면 두배 정도 차이날지모릅니다.ㅎ)
중계권료 말고도 메치데이 커머셜 전부 레알이 장사 잘해요..ㅎㅎ 레알 매출이 높은 이유는 하나입니다. 장사를 제일 잘합니다.ㅎ 중계권료는 격차를 벌리는데 쓰이는거지 두팀의 상업적 수완도 대단합니다. 물론 리그 중계권 독식으로 챔스관계없이 안정적 자금 확보는 가능하지만요.
레알이 상업적으로 장사 제일잘하는것도 맞구요 중계권료에서도 맨유보다 훨씬 많이 가져가는것도 맞아요 근데 중계권료를 동등하게 먹는다면 1위도 레알이 맞아요 그런데 그렇게 된다면 매출 격차가 그렇게 커지진 않겠죠.. 레알입장에서는 지금 리그 중계권료 배분방식이 좋겠지만 리그를 살릴려면 지금 방식보다는 잉글랜드 방식이 을거구요.. 그리고 제가 위에 말한거에 틀린게 없는것같은데요..?
발렌시아는 챔스에서 경쟁력이 좀더 생기면 딱 좋은데
19위...
호돈신님, 오타 지적이요! 1위 레알 마드리드 본문안에 레알 마드리디 라고 되어있어요 ^^ 확인 바래요~ ㅎㅎ 그리고 항상 양질의 번역 감사드립니다. (_ _)
아역시 뮌헨 상업수완하난 개쩐다 맨날 1위한단 말이지ㅜ하여간 독일인들과 뮌헨 보드진이란....
뮌헨 내역도 궁금하네요. 마케팅을 대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오 일등이다ㅋ라리가는 하루 빨리 중계권 해결됫으면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