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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3: 19 여호와는 나의 힘(1)
합 3: 19 여호와는 나의 힘 -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영장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
본 절은 하나님의 힘이 강조되는 것으로 보아 시편 18편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내용상으로도 평행을 이룬다.
* 시편 18 편 - 1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2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요새시오, 나를 건지시는 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오,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오, 나의 방패시오, 나의 구원의 뿔이시오, 나의 산성이시로다. 3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4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5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6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의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7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들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진노로 말미암음이로다. 8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9 그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 아래는 어두캄캄하도다. 10 그룹을 타고 다니심이여! 바람 날개를 타고 높이 솟아오르셨도다. 11 그가 흑암을 그의 숨는 곳으로 삼으사 장막 같이 자기를 두르게 하심이여 곧 물의 흑암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그리하시도다. 12 그 앞에 광채로 말미암아 빽빽한 구름이 지나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13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우렛소리를 내시고 지존하신 이가 음성을 내시며 우박과 숯불을 내리시도다. 14 그의 화살을 날려 그들을 흩으심이여 많은 번개로 그들을 깨뜨리셨도다. 15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으로 말미암아 물 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16 그가 높은 곳에서 손을 펴사 나를 붙잡아 주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17 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그들은 나보다 힘이 세기 때문이로다. 18 그들이 나의 재앙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19 나를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뻐하시므로 나를 구원하셨도다. 20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따라 내게 갚으셨으니 21 이는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22 그의 모든 규례가 내 앞에 있고 내게서 그의 율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23 또한 나는 그의 앞에 완전하여 나의 죄악에서 스스로 자신을 지켰나니 2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갚으시되 그의 목전에서 내 손이 깨끗한 만큼 내게 갚으셨도다. 25 자비로운 자에게는 주의 자비로우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26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르심을 보이시리니 27 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이다. 28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여호와 내 하나님이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29 내가 주를 의뢰하고 적군을 향해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 30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31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냐? 32 이 하나님이 힘으로 내게 띠 띠우시며 내 길을 완전하게 하시며 33 나의 발을 암사슴 발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34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 활을 당기도다. 35 또 주께서 주의 구원하는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들고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 36 내 걸음을 넓게 하셨고 나를 실족하지 않게 하셨나이다. 37 내가 내 원수를 뒤쫓아가리니 그들이 망하기 전에는 돌아서지 아니하리이다. 38 내가 그들을 쳐서 능히 일어나지 못하게 하리니 그들이 내 발 아래에 엎드러지리이다. 39 주께서 나를 전쟁하게 하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 띠우사 일어나 나를 치는 자들이 내게 굴복하게 하셨나이다. 40 또 주께서 내 원수들에게 등을 내게로 향하게 하시고 나를 미워하는 자들을 내가 끊어 버리게 하셨나이다. 41 그들이 부르짖으나 구원할 자가 없었고 여호와께 부르짖어도 그들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셨나이다. 42 내가 그들을 바람 앞에 티끌 같이 부서뜨리고 거리의 진흙 같이 쏟아 버렸나이다. 43 주께서 나를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여러 민족의 으뜸으로 삼으셨으니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이 나를 섬기리이다. 44 그들이 내 소문을 들은 즉시로 내게 청종함이여 이방인들이 내게 복종하리로다. 45 이방 자손들이 쇠잔하여 그 견고한 곳에서 떨며 나오리로다. 46 여호와는 살아 계시니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47 이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보복해 주시고 민족들이 내게 복종하게 해 주시도다. 48 주께서 나를 내 원수들에게서 구조하시니 주께서 나를 대적하는 자들의 위에 나를 높이 드시고 나를 포악한 자에게서 건지시나이다. 49 여호와여! 이러므로 내가 이방 나라들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이다. 50 여호와께서 그 왕에게 큰 구원을 주시며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인자를 베푸심이여 영원토록 다윗과 그 후손에게로다.
여기서 보여주는 메시지는 바로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이 환경에 개의치 않고 하나님을 섬기며 그를 기뻐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1]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 출 15: 2 -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 스 7: 28 - 또 나로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 시 18: 1 - 나의 힘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시 20: 6 -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 시 21: 1 -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 시 28: 7 - 여호와는 나의 힘과 나의 방패이시니 내 마음이 그를 의지하여 도움을 얻었도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크게 기뻐하며 내 노래로 그를 찬송하리로다.
* 시 29: 11 -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 사 12: 2 -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신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 사 40: 31 -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 사 49: 5 - 이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나니 그는 태에서부터 나를 그의 종으로 지으신 이시요 야곱을 그에게로 돌아오게 하시는 이시니 이스라엘이 그에게로 모이는 도다. 그러므로 내가 여호와 보시기에 영화롭게 되었으며 나의 하나님은 나의 힘이 되셨도다.
* 렘 16: 19 - 여호와 나의 힘, 나의 요새, 환난 날의 피난처시여! 민족들이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우리 조상들의 계승한 바는 허망하고 거짓되고 무익한 것뿐이라.
2]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성경에서 사슴은 양과 같이 좋은 동물로 소개된다. 신 12: 15, 22, 14: 5, 15: 22에서는 먹어도 좋은 짐승으로 나온다.
대표적인 성경본문은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시 42: 1)"일 것이다.
아가서는 4번에 걸쳐 나오는데 어린사슴으로 3번, 들 사슴으로 한번 소개된다. 자유분방하게 뛰어노는 동물로서 장차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하게 될 성도를 상징 한다.
* 사 35: 6 -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벙어리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역시 그리스도께서 자유케 할 성도를 가리켜 비유하고 있다. 본 절에서도 성도의 모습을 사슴으로 말하고 있다.
구약시대의 팔레스타인에는 적어도 세 종류의 사슴이 서식하고 있었다. 히브리어의 사슴을 뜻하는 '아랴라'는 세 종류 중에 어느 것을 지칭하는 것인지 확실치는 않다.
(1) 고라니(Red Deer)
키가 120-150cm정도이며 수사슴은 보통 열개나 그 이상의 뿔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뿔 껍질을 갈고 새롭게 한다. 고라니는 유럽과 남서 아시아와 북 아프리카의 숲이 많은 지역에서 살았는데 숲이 점점 없어지면서 황야로 나가서 사는 것도 있었다. 왕실에서 사냥감으로 엄격히 보존하였으나 정확히 언제부터인지 알 수 없지만 1세기 이전에 이 사슴은 이락(Irag)에서 멸종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 다소(바울의 고향)에 살아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노란 사슴(Fallow Deer)
작은 사슴으로 키가 90cm정도이며 태어날 부터 반점이 찍혀 있다. 이 반점은 특히 여름이 되면 더 선명하게 나타난다. 이 사슴은 오랫동안 동물원에서 사육되어 소개되기 때문에 종종 그 서식지가 혼란을 일으켰다. 초기 중동에 두 종류가 있었으며, 숲 속에서 서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사슴은 때를 지어 다니는데 페르샤 루리스탄의 자그로스(Zagros) 산맥에 남아있다. 신 14: 5, 왕상 4: 23에 나오는 사슴이 이 사슴일 가능성이 크다.
(3) 노루(Roe Deer)
키는 95cm로 작으로 다른 종류와 같이 군거(郡居)하지 않고 몰래 숨어지내다가 들판 변두리에 풀을 뜯어 먹으려고 나타나기 때문에 알려지지 않았다. 고대 미술에서 다른 종류에 비해 거의 묘사되지 않은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팔레스타인에도 이 사슴의 흔적은 찾기가 힘들다.
(4) 암사슴(Doe)
히브리어 '야알라'로 잠 5: 19에서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로 나온다. KJV에서는 Roe(노루)로 RSV, ASV는 Doe(암사슴)로 나온다. 이 단어가 정확히 암사슴을 가리키는지는 확실치 않다.
(5) 암사슴(Hind)
히브리어 '아옐렡'은 여성형태인데 시편 29: 9을 제외한 모든 영역본에서 '암사슴'(hind)으로 변역했다.
* 창 49: 21 -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 도다.
* 삼하 22: 34 - 나의 발로 암사슴 발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 왕상 4: 23 - 살진 소가 열이요 초장의 소가 스물이요 양이 일백이며 그 외에 수사슴과 노루와 암사슴과 살진 새들이었더라.
* 욥 39: 1 - 산 염소가 새끼 치는 때를 네가 아느냐? 암사슴의 새끼 낳을 기한을 네가 알 수 있느냐?
* 시 18: 33 - 나의 발로 암사슴 발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 시 29: 9 - 여호와의 소리가 암사슴으로 낙태케 하시고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그 전에서 모든 것이 말하기를 영광이라 하도다.
* 아 7: 3 - 두 유방은 암사슴의 쌍태 새끼 같고
* 렘 14: 5 - 들의 암사슴은 새끼를 낳아도 풀이 없으므로 내버리며
3]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영장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본 절은 시편적인 용어로 결론 부분에 나오는 표현으로 '영장'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메나체아흐'는 성전 예배에서 음악을 담당하는 레위인과 관련되어 사용되었다.
* 대상 15: 21 -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 대상 23: 5 - 사천 명은 문지기요 사천 명은 그가 여호와께 찬송을 드리기 위하여 만든 악기로 찬송하는 자들이라.
이러한 전통은 이스라엘의 성전에서 오랫동안 전해진 것으로 성령에 감동된 왕도 성전에서 수금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곤 했다.
* 사 38: 20 - 여호와께서 나를 구원하시리니 우리가 종신토록 여호와의 전에서 수금으로 나의 노래를 노래하리로다.
특별히 '수금'이란 용어는 하박국의 시가 음악에 맞추어 공적으로 불리던 것임을 잘 보여준다(G. A. Sm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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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