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1.놀량 : 이춘목, 최연화, 정은희, 박준길, 유명옥
서도산타령중 제일먼저 부르는 서도 입창이다 사설도 산놀이를 즐기면서 봄의 흥취를 노래하고 사람의 소원성취를 엮어나가는 소박한 내용이다.
2.뒷산타령,경발림 : 최연순, 신영숙, 정영희, 김경임, 유경란, 박병숙, 김숙자, 이찬순
뒷산타령은 앞산타령에 이어 부르는 노래로 서정성이 짙은 남녀의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고 경발림은 서도산타령중 맨 끝에 부르는 노래로 서울 근처의 산천과 나라에 공신을 들먹이며 산놀이 가는 걸 표현하고 있다.
3.산염불,잦은염불 : 이춘목, 배미숙, 김용자
황해도 지방의 대표적인 민요로서 산을 많이 들먹이고 후렴에 아미타불이 있어 산염불이라 불리고 이어서 조금 빠르게 부르는 경쾌하고 가벼운 잦은 산염불이 있다.
4.느리게타령,금다래타령,풍구타령 : 서연우, 김민주, 최선희, 유은정,
김경애, 권혜빈, 이희조, 강다희
느리게타령은 서도지방에서 젊은이들이 부르는 소박한 서도민요로 자연 속에 연분을 늘어지게 불러되는 민요이고 금다래타령은 김도령과 김옥녀라는 두 젊은 남녀의 이룰 수 없는 사랑타령의 노래이다 풍구타령은 흥겹고 경쾌한 곡조로 풍구를 소재로 하여 부르는 노래이다.
해설
5.호무가,호미타령 : 이춘목, 최연화, 정은희, 박준길, 유명옥
호무는 평안도 지방의 방언으로 호미를 말한다 밭김을 맬적에 부르는 농요의 하나다.
6.개성난봉가 : 배미숙, 김용자, 백춘자, 이귀레, 김복희
송도삼절의 하나인 박연폭포의 명승을 주제로 한 사랑타령이다.
- 연평도난봉가 : 최연순 외 6 명
황해도지방에서 아낙네들이 조개 잡이를 가거나 고기잡이 나간 남편을 기다리면서 삶의 애환을 달래던 노래이다.
7.투전풀이 : 서연우외 7명
놀음을 할때 방언으로 죅기라는 종이패에 하나에서 열가지의 끝수를 열거한 다음 그 수에 높고 낮음을 따라 겨루는 놀음을 할때 부르던 노래
8.긴난봉가 : 이춘목
-잦은난봉가,병신난봉가 : 이춘목, 최연화, 정은희, 박준길, 유명옥
-사설난봉가 : 전원
황해도 지방에서 오래전부터 전래되는 민요로 사랑타령 임타령 하는노래로 주로 남녀간의 정을 엮은 감미로운 서정시와 자연풍경을 정과 연결시킨 서정시로 되어있다
서도소리 공연에서 가끔 마지막 곡으로 부른다.
선릉역 8번출구 민속극장 풍류
1월 30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전화예약 필수(지정좌석)
02-3011-2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