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로(白露)는 처서(處暑)와 추분(秋分) 사이에 있는 24절기의 하나로서, 양력 9월 8일 무렵으로 대개 음력 8월에 들며 가을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기이다.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이 황경 165도를 통과할 때이다.
2024년 백로(白露)는 9월 7일이다.
백로(白露)는 흰 이슬이라는 뜻으로 이때쯤이면 밤에 기온이 이슬점 온도(공기 중에 존재하는 수증기가 포화 상태로 변해 물방울로 응결되기 시작하는 온도) 이하로 내려가 풀잎이나 물체에 이슬이 맺히는 데서 유래한다. 가을의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시기로 옛 중국 사람들은 백로(白露)부터 추분(秋分)까지의 시기를 5일씩 삼후(三候)로 나누어 특징을 말하였는데, 초후(初候)에는 기러기가 날아오고, 중후(中侯)에는 제비가 강남으로 돌아가며, 말후(末候)에는 뭇 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고 한다.
백로(白露) 무렵에는 장마가 걷힌 후여서 맑은 날씨가 계속된다. 하지만 간혹 남쪽에서 불어오는 태풍과 해일로 곡식의 피해를 겪기도 한다. 백로(白露) 다음에 오는 중추(仲秋, 가을이 한창인 때라는 뜻으로, 음력 8월을 달리 이르는 말)는 서리가 내리는 시기이다. 전남에서는 백로(白露) 전에 서리가 내리면 시절이 좋지 않다고 한다. 볏논의 나락은 늦어도 백로(白露)가 되기 전에 여물어야 한다. 벼는 늦어도 백로 전에 패어야(이삭이 생기는 것을 ‘패다’라고 말한다) 하는데 서리가 내리면 찬바람이 불어 벼의 수확량이 줄어든다. 백로(白露)가 지나서 여문 나락은 결실하기 어렵다.
그만큼 백로(白露)의 이삭 상태는 가을 농사의 성공을 가늠할 만큼 중요하다. 그래서 백로(白露)와 벼이삭을 관련짓는 속담들이 있다. 백로(白露)에는 이삭이 거의 결정되었으므로 논에 가볼 필요조차 없다는 뜻으로 “백로(白露)가 지나서는 논에 가볼 필요가 없다.”, 백로(白露) 전에 벼이삭이 패어야 수확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백로(白露) 전 미발이면 알곡 수확물이 없다.”, “백로(白露) 전 미발이면 헛농사다.”, “백로 미발(白露)은 먹지 못한다.”, “백로(白露) 안에 벼 안 팬 집에는 가지도 말아라.”, 벼가 여무는 데 백로(白露)가 중요한 분기점이 된다는 뜻으로 “백로(白露) 아침에 팬 벼는 먹고 저녁에 팬 벼는 못 먹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제주도에서는 “백로전미발(白露前未發)”이라고 해서 이때까지 패지 못한 벼는 더 이상 크지 못한다고 전한다. 또한 백로(白露) 전에 서리가 오면 농작물이 시들고 말라버리는 것으로 생각한다. 충남에서는 늦게 벼를 심었다면 백로(白露) 이전에 이삭이 패어야 그 벼를 먹을 수 있고, 백로(白露)가 지나도록 이삭이 패지 않으면 그 나락은 먹을 수 없다고 믿는다. 경남에서는 백로(白露) 전에 패는 벼는 잘 익고 그 후에 패는 것은 쭉정이(특히 벼의 알갱이의 알이 작거나 알이 없는 빈 껍데기를 일컫는 말)가 된다고 알고 있으며, 백로(白露)에 벼 이삭을 유심히 살펴서 그해 농사의 풍흉을 가늠하기도 한다.
또한, 백로(白露) 전후에 부는 바람을 유심히 관찰하여 풍흉을 점친다. 이때 바람이 불면 벼농사에 해가 많다고 여기며, 비록 나락이 여물지라도 색깔이 검게 된다고 한다.
백로(白露)는 대개 음력 8월 초순에 들지만 간혹 7월 말에 들기도 한다. 7월에 든 백로(白露)는 계절이 빨라 참외나 오이가 잘 된다고 한다. 한편 8월 백로(白露)에 비가 오면 대풍이라고 생각한다. 경남 섬지방에서는 “8월 백로(白露)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을 늘린다.”라는 말이 전하면서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의 징조로 생각한다. 또 백로(白露) 무렵이면 조상의 묘를 찾아 벌초를 시작하고, 고된 여름농사를 다 짓고 추수할 때까지 잠시 일손을 쉬는 때이므로 부녀자들은 근친(覲親, 시집간 딸이 어버이를 찾아뵙는 일)을 가기도 한다.
[참고문헌 : 네이버지식백과/다음백과/민속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