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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보감사담당관 | 2009-08-17 | 183 | ||||||||||||||||||||||||||||||||||||||||||||||||||||||||||||||||||||||||||||||||||||||||||||||||
부산지하철 노포~양산 북정 연장 ‘청신호’ |
부산지하철 노포~양산 북정 연장 ‘청신호’
- 양산시 요청 예비타당성조사 정부 적극 검토 알려져 -
- 교통편익 증진·도시발전 가속화 기대 -
부산도시철도(지하철) 1호선을 현재의 종착역인 부산 금정구 노포동에서 양산 시 북정까지 연장하기 위한 양산시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양산시가 최근 정부에 제출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노포~북정)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가 수용을 적극 검토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시는 광역교통시설 확충으로 도시개발을 가속화하고 시민 교통편익 향상을 위해 부산도시철도 1호선을 노포역~양산역~북정역(정거장 7곳:노포·사송·내송·다방·양산·신기·북정)까지 14.2㎞를 경전철로 연결하는 내용의 사업 계획을 담아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시의 계획에는 사업기간이 2010년부터 2018년까지로 되어 있으며, 국비 2896억원을 포함해 모두 4827억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
시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연장 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난해 부산교통공사 등과의 협의를 본격화하고 부산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에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는 등의 노력을 해왔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 2~5월 영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예비타당성 기초조사 용역을 하기도 했다. 이 용역에 의하면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은 B/C가 1.013으로 조사됐다. B/C는 비용편익비율로 장래에 발생될 편익(Benefit)과 비용(Cost)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나눈 비율을 말한다. B/C가 1보다 크면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이 건설될 경우 양산~부산간 출퇴근 시간이 1시간10분에서 30~40분으로 단축되고 중간에 지하철을 갈아타는 불편이 없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북정까지 연결됨으로써 인근의 북정·산막·유산·어곡공단 근로자들의 이용도 편리해 지는 등 시민들의 교통편익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신도시의 활성화는 물론 현재 토지보상이 진행 중인 사송택지개발사업과 산업단지조성사업 등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편 시는 부산~웅상~울산간 광역도시철도 구축사업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담당부서 : 도시개발과(392-2941).
* 첨부 :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노포~북정) 노선안.
첫댓글 노포동~사송간 선형이 (....)..... 저 구간은 어떻게 쫙 안 펴지려나요;
양산역 평면 환승이 된다면 좋기야 하겠지만.. 건설이 가능 할지 모르겠네요.. 사진만 봐서는 양쪽에 입체교차니 양방향 선로니 설치할 공간이 마땅히 없을 분더러 처음 부터 평면환승이 계획 되있다면 모를까 헌재 양산역에 1호선을 평면 환승하게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4차선 도로가 걸림돌이지만 한 번 건설되면 돌이킬 수 없는 만큼 어렵더라도 고려해보볼만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노포동역의 예처럼, 쌍섬식 공사를 위해 양산역을 일시 폐쇄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버스-지하철 환승도 되니 버스노선 조정해주면 될 듯 하고요. ( 노포동역도 2차례 폐쇄 : 1995.11.26~1996,5.26 (환승주차장, 환승정류장 설치공사), 2000.11.20~2001.2.20(부산종합버스터미널 공사) ,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B%85%B8%ED%8F%AC%EB%8F%99%EC%97%AD )
열차의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건물자체를 재건축 수준의 증축하지 않는 이상 말도 안되는 계획이라고 봅니다만, 모르죠. 건설강국 코리아라.. 어떻게 만들수도 있을지.. 아니면, 한층을 더 증축할지도.. 서로 잘만들어서 윈윈했으면 하는 군요..부산시민의 입장에서..
노포동에서 연장을 할땐 울산쪽으로 가야 합니다.
맞습니다. 1호선은 웅상 방향으로 가고 양산쪽을 경전철로 연결하든지 해야지, 양산쪽에 중량전철이 두 개나 들어갈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일단 양산으로 가면 웅상쪽 지하철은 요원한 것이 될 지도 모르는데 말입니다.
그런거까진 모르겠지만 울산쪽은 전철이 없잖아요.
예전에 어떤분께서 말씀하신거지만 아예 노포동에서 분기해서 양산, 웅상 2개방향으로 가는건 어떨까라는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