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 수요일 아침 말씀 묵상
롬12: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아멘
1. 바울은 '악으로 악을 갚지 말라.' 고 권면합니다. 일반적으로 악을 행한 자에게 선한 방법으로 대우할 필요가 없고 그 악한 일에 대해 더 크고 강력한 방법으로 벌을 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보통 사람의 심리입니다.
2. 그런데 본문은 이러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심리를 억누루고 하나님의 심판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잠24:29 너는 그가 내게 행함 같이 나도 그에게 행하여 그가 행한 대로 그 사람에게 갚겠다 말하지 말지니라, 아멘
잠2:22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아멘
3. 한편, 출애굽기 21장의 말씀을 보면 ‘눈은 눈으로 갚을지니라’ 고 복수를 허용하시는 듯한 말씀이 나옵니다.
출21:2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25 덴 것은 덴 것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아멘
4. 그러나 이 말씀은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복수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받은 피해 만큼 만 가해자에게 행하라는 말씀입니다.
5. 그런데 피해 자의 입장에서는 받은 피해 보다 더하여 더 강하게 갚아 주어도 화가 다 풀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받은 상처에 분노를 더하여 더 크고 강하게 복수하고 싶을 것입니다.
6. 그런데 그렇게 되면 그 복수의 과정에서 악을 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피해자가 받은 상처 만큼 만 갚아주고 인내와 절제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기다려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7. 반대로 가해자의 입장에서 이 말씀은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말로 사과하고 그냥 어물정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8. 가해자는 적어도 내가 상대방에게 입힌 피해를 그대로 내가 당해야만 마땅하고, 또 하나님의 최종 심판을 기다려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9. 그런데 여기서 바울은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곧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는 소극적인 권면에서 발전하여 이제 적극적인 권면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10. 여기서 ‘모든 사람’은 앞에 나오는 ‘아무에게도’에 대칭되는 말로 신자나 불신자 모두를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 앞에서’는 또한 ‘주님 앞에서’와 같은 권위를 갖습니다.
고후8:21 이는 우리가 주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선한 일에 조심하려 함이라. 아멘
11. 또 여기서 ‘선한 일’ 이라는 단어 ‘칼로스’는 좋은 일, 아름다운 일 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리고 ‘도모하다’의 ‘프로노에오’는 명령의 뜻으로 ‘미리 생각하라’, ‘간구하라’, ‘몰두하라’의 뜻입니다.
12. 따라서 어떤 일에 반응하여 선을 행하라는 소극적인 명령이 아니고, 미리 솔선수범하여 선을 행하라는 적극적인 명령입니다.
13. 그러므로 이는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누가 보더라도 ‘선한 일’이라고 인정할 만한 일에 너희 자신을 몰두하라는 뜻이 됩니다.
[기도] 주 하나님, 오늘도 하루를 허락하여 주시고 말씀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님, 제 안에 선한 것이 없음을 고백합니다. 거룩하신 성령님으로 충만하게 하여주사 내 욕망을 절제 하고 말씀에 순종할수 있게 도와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아무에게도 악한 방법으로 갚지 않기 원합니다. 후회와와 원망의 쓴 마음을 내려 놓고 오히려 주님 보시기에 선한 일에 몰두하기 원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살기 원합니다. 저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해주시고 악에서 구원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주님을 의지합니다.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