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용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복서강좌 卜筮講座
第一章 周易預測學概論 주역예측학
第二章 周易納甲資訊 제2장 납갑 기본이론
第一節 起卦法 第二節 干支
第三節裝卦; 裝卦名.裝世應.裝納甲.裝五行.
裝六親.安卦身.記日月.裝六獸.裝變爻.
第四節 六十四卦納甲全息圖 第三章 納甲資訊預測基本理論方法 제3장기본이론
第一節 用神 第二節 原神, 忌神,仇神
第三節 進神,退神 第四節 飛神,伏神
第四章 五行生克 제4장오행생극
第一節 爻之生克 第二節 爻之合沖 第三節 三合成局
第四節 爻之三刑 第五節 重要概念解釋
第五章 四時生旺 제5장 사시생왕
第一節 四時旺相 第二節 生旺墓絕
第三節 論入墓
第四節 月破 第五節 旬空
第六節 遊魂卦和歸魂卦 유혼괘와 귀혼괘
第六章 周易納甲資訊預測要論
제6장 주역 납갑 정보 예측 요론 第七章 應期預測 제7장 응기예측
第一節 應期遠近定法 第二節月建之應期 第三節日建之應期
第四節 沖, 合之應期 第五節 伏神之應期 第六節 定應期要訣
第八章 天時研究 천시연구
第一節 天氣 第二節 地震預測研究
第九章 終身運氣研究 제9장 종신운기 연구
第一節 以生時之卦定終身 第二節 預測終生運氣
ㅡㅡㅡㅡㅡㅡ
第一章 周易預測學概論 주역예측학개론
易經是最古老的一部預測學原著,也是傳統思想中的自然哲學與倫理實踐的根源。
易經的易字是由蜥蜴的象形字所演變而成(含有變化之意);
而周易所代表的意義則有兩種,
一為說明“浩瀚宇宙中所產生的變化”,
一為“周朝所流行的易占之書”。
在易經這部書中,系將萬事萬物分為六十四種不同的形態,
而後以預測者所在的位置為中心,來指示方位,進而促使人們努力開拓自己的命運。
其中包括說明六十四卦的經,及解釋內容的“十翼”(對易所做補充說明的十篇文章)。
而十翼最重要的部分則是解釋易經哲理的“系辭傳”。
역경은 가장 오래된 예측학 원서이며 전통 사상에서 자연 철학과 윤리적 실천의 근원입니다.
역경의 역자는 도마뱀 상형 문자 (변화의 의미 포함)에서 진화했습니다.
그래서 주역의 대표 의미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광대 한 우주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 왕조에서 유행한 역점의 책"입니다.
역경에서는 만사 만물을 나누어 64 종 다른 형태로 되며,
그런 후 예측에서는 소재의 위치가 중심이되며, 가리키는 방위이며,나아가며 사용을 재촉하는 사람들 노력은 자기의 명운을 개척노력하도록 유도합니다.
그중 포괄 설명은 64괘의 경이며,또 해석 내용의 "십익" (역을 대신해 보충 설명의 10편 문장)가 포함됩니다.
그래서 십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경 철학의 "계사전" 을 해석합니다.
易的基本哲理乃為陰、陽。
陰代表女性,柔順而消極;陽則代表男性,剛強而積極。
陰爻與陽爻三條線交錯組合乃成為乾、兌、離、震、巽、坎、艮、坤等八種,這就稱為八卦。
把這八卦兩兩相配,就會得到六十四卦。
역의 기본 철학은 음과 양입니다.
음은 여성으로 대표하고, 유연하며 소극( 다 사라짐)이다 ; 양은 남성을 대표하고 강강하며 적극적입니다.
음효 양효의 세 줄의 엇갈린 조합은 이루고 건,태,이,진,손,감,간,곤등 의 여덟 종류가 되고, 이것은 칭하여 팔괘가 됩니다.
이 팔괘를 쌍으로 서로 짝하면 64괘에 이르고 얻습니다.
易經是古代占卦的原典。
其雛型被推定是在西周末期至春秋初期(西元前八世紀)完成的。
殷代盛行用火灼龜甲或獸骨,再觀其裂痕來占卦,謂之龜蔔。
到了周代,又盛行蓍草占吉凶,謂之占筮。
占卜的結果,由朝廷細心保管。
其後,再由累積下來的筮辭中,挑選出適當而符合各卦各爻的,加以編篡,就成為易經的雛型了。
易經的雛型完成之後,占筮就不再為朝廷所獨佔有,而普及各地的諸候士大夫階級。
以後,占筮的儀式就盛行於各種場合中。
역경은 고대 점 괘의 원전입니다.
그 원형은 서양과 이른 춘추 시대(기원전 8세기) 사이에 완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은나라에서는 불을 사용하여 거북이 껍질이나 동물 뼈를 태운 다음, 그 균열된것으로 점괘를 보는데,이것이 거북 점입니다.
주 왕조에서는, 저초점 길흉으로 성행하는데, 이것이 점서입니다.
점술의 결과는 황실에 의해 신중하게 보관되었습니다.
나중에, 다시 축적 된 서사 중에서, 도선출한 것이며 부합한 각괘 각효가 된것이고,편모로 더해 이루어 역경의 원형이 되었다.
역경의 프로토 타입이 완성 된 후, 점서는 더 이상 황실에 의해 독점되지 않고 각지의 제후 학자 대부계급에 보급됩니다.
그 이후로 점서의 의식은 각종 장소의 만남에서 성행합니다.
占筮普及以後,
極需要一本專門解釋的書,由於易經中的用辭艱深難解,必須有統一的解釋,意義才不致發生差異。
因此,從戰國末期到前漢初期,
十翼(彖傳上下、象傳上下、系傳上下、文言傳、說卦傳、序卦傳、雜卦傳)漸被作成,而完成了易學。
後來,儒學被尊為儒教之經典,而高居於六經(易、詩、書、禮、樂、春秋)首位的易經,成為傳統學術的根源。
後由於宋代新儒學的興起,易經更被視為形而上學的主流,極受重視。
점서 보급 이후,
해석에 전념하는 책이 절실히 필요했고, 역경중의 용사가 이해하기 어려웠 기 때문에 의미가 다르지 않도록 통일 된 해석이 있어야했습니다.
따라서 전국 시대 말부터 전 한 왕조 초기까지
십익 (彖傳上下,상전 상하,계전 상하,문언전,설괘전,서괘전,잡괘전) 점차 작성되며, 그래서 역학이 완성되었습니다.
나중에 유교는 유교의 고전으로 존경 받았고, 6 대 고전 (역,시, 책, 예, 악, 춘추) 중 1 위를 차지한 역경은 전통 학문의 뿌리가되었습니다.
나중에, 송 왕조에서 신유교의 부흥기로 인해, 역경은 형이상학의 주류로 간주되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但是,根據傳說,
八卦是伏羲氏所作,
六十四卦為神農氏所作,
卦爻辭是文王與周公所作,
十翼是孔子所作,迄今尚無定論。
易的本質就是預測,《易經》就是一本蔔書,這是無可否認的。
그러나 전설에 따르면
8괘는 복희씨 일족에 의해 쓰여졌고,
64 괘는 신농씨 일족에 의해 쓰여졌고,
괘효는 문왕과 주공에 의해 쓰여졌으며,
십익은 공자에 의해 쓰여졌으며 여전히 정론이 없습니다.
역의 본질은 예측이며, 역경은 하나의 점서이며, 이는 부인할 수 없다.
而易學預測,
是以“易經”這門最能體現系統思維的大學科作為自己的理論依據,
以六十四卦做為自己的邏輯構架,
同時納入“四時”、“五行”、“五方”、“五音”、“十天干”、“十二地支”、“卦氣”、“易數”等極為複雜、
科學的參考因素,密切注意到周圍事物的動靜變化資訊,
如時間、地理、天時、聲音等諸元,作為預測未來結果的預兆資訊,
依循固有的邏輯結構,推衍出事物可出現的趨勢和細節,
正因為易學預測術融合了如此豐富的文化內容,
且是完全建立在唯象理論基礎上的,因此我們對易學預測的研究,
無疑對現代自然科學和人文科學具有廣泛的啟迪和影響。
역학 예측은
체계적인 사고를 가장 잘 반영하는 큰 분야 인 "역경"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64 괘로써 논리적 틀로 삼고
동시에 "4 시", "5 행", "5방", "5 음", "10 간지", "12지지", "괘기", "역수"와 같은 매우 복잡하고,
과학적인 참조 요소를 통합하고,주위 사물의 동정 변화 정보를 매우 주의하며,
만일 시간, 지리, 천시, 소리 등 여러 원이면, 미래 결과를 예측 징조 정보하기위한 를 만들고,
고유 한 논리 구조에 따르며, 사물에 나타날 수있는 추세와 세부 사항이 추론되며,
바른 역학 예측술은 풍부한 문화적 내용을 융합하고, 현상 학적 이론에 완전히 기반을두고 있기 때문에
역학예측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의심 할 여지없이 현대 자연 과학과 인문과학에 광범위한 계몽과 영향을 미칩니다.
周易納甲資訊預測法亦稱“六爻預測法”、“火珠林法”,系正宗預測大法。
周易納甲資訊預測法系給周易各卦中的各種因素輸入五行資訊後,
根據卦中的五行生克、
沖合扶拱及其與時空的資訊關係,
分析出所需預測事物的發展趨勢和細節。
周易納甲資訊預測法的特點是預測事物細緻、縝密、周嚴、具體、
資訊規劃性強,其預測模式呈公式化,隨意性小,故其法極易掌握。
주역납갑 정보 예측법도 칭하여 "6효예측법"과 "화주림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진정한 예측 방법입니다.
주역납갑정보예측법은 주역 각 괘의 다양한 요인으로 들어온 5행 정보를 입력 한 후,
괘중의 5 행 생극이 근거이며,
충합부공과 그것과 함께 시간 공간과의 정보 관계에 따라,
예측 될 사물의 발전 추세와 세부 사항을 분석합니다.
주역납갑 정보 예측법의 특징은 사물의 예측이 세심하고 세심하고 철저하고 구체적이며,
정보 계획이 강하며, 그 예측 모드가 공식적이고 덜 임의적이므로, 그 방법을 파악하기가 매우 쉽다는 것입니다.
宋、明、清的許多學者都認為,周易納甲資訊預測法源于西漢京房氏。
京房(西元前七七年-前三七年)是西漢的經學家,著有《京房易傳》等多部研究易學的作品,
後人稱為“京房易”、“納甲法”,及至清代,由王洪緒所著《卜筮正宗》一書對此法進行了系統總結“定型”,
成為近代應用最廣泛的一種易學預測方法。
在後面的章節中,我們將著重講解《卜筮正宗》中的有關預測理論方法。
송, 명, 청 왕조의 많은 학자들은 주역납갑 정보 예측법이 서한 왕조의 경방씨족에서 유래했다고 믿습니다.
경방 (기원전 77 년-기원전 37 년)은 서한 왕조의 학자로 나중에 "경방역"와 "납갑법"로 알려진 "경방역전"과 같은 역학에 관한 많은 작품을 저술했으며 청나라까지 왕홍서의 저서 "복서정종"은이 방법을 체계적으로 요약하고 "고정 관념"으로 현대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역학 예측 방법이 되었습니다.
이후 장에서는 복서정종의 이론적 예측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