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건의 발트해 파이프 및 케이블 사고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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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와 에스토니아를 연결하는 손상된 발틱커넥터(Balticconnector) 가스 파이프라인이 발트해에 있는 날짜가 기재되지 않은 이 유인물 사진에 나와 있습니다. REUTERS를 통한 핀란드 국경수비대/유인물
안드리우스 시타스(Andrius Sytas)와 앤 카우라넨(Anne Kauranen)
VILNIUS/HELSINKI (로이터) – 에스토니아, 핀란드, 스웨덴 사이의 가스 파이프라인과 두 개의 통신 케이블에 손상을 입힌 세 건의 사건은 "관련이 있다"고 에스토니아 총리 카자 칼라스(Kaja Kallas)가 말했습니다.
핀란드는 지난 금요일 발틱커넥터 핀란드-에스토니아 파이프라인 손상으로 인해 가스 공급 보안에 대한 위험 평가를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가스그리드는 이 파이프라인을 운영하는 가스그리드가 4월 이상까지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핀란드 국가 비상 공급국은 성명을 통해 “2023~2024년 겨울철 동안 중요한 가스 수입 연결이 최소 5개월 동안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위험 수준은 이제 3단계에서 2단계이며 가스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시장에 개입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파이프라인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핀란드 경찰은 지난 10월 8일 초 가스 파이프라인을 손상시킨 유력 용의자로 홍콩 국적 컨테이너 운반선 뉴뉴 폴라베어(NewNew Polar Bear)를 지목했습니다.
파이프라인 근처에서 대형 닻이 발견되었으며, 조사관들은 배가 해저를 가로질러 파이프를 끌고 가면서 파이프가 부러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 13일 로이터가 입수한 그래픽은 10월 8일 일요일 알 수 없는 이유로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사이의 발틱커넥터 파이프라인이 손상된 곳을 보여줍니다. NORSAR/Reuters를 통한 유인물 이 이미지는 제3자에 의해 제공되었습니다.
손상된 통신 케이블
에스토니아와 핀란드, 스웨덴을 연결하는 두 개의 통신 케이블도 10월 7~8일에 손상되었습니다. 탈린은 케이블 사고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핀란드 케이블 손상의 경우 홍콩 선박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목요일 저녁 Kallas는 세 가지 사건이 모두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성명에서 “우리는 발틱커넥터(Balticconnector)와 통신 케이블의 사례가 관련이 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에스토니아 통신 케이블과 관련하여 어떤 버전(이벤트)도 확인되거나 거부될 수 없습니다."
리투아니아 해군은 발트해 사건에 대응하여 스웨덴과 연결되는 주요 수중 전력 케이블을 순찰하기 위해 지뢰 탐지기를 배치했다고 금요일 BNS 뉴스 와이어가 보도했습니다.
사고인가 방해 행위인가?
조사관들이 여전히 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주요 질문 중 하나는 사건이 우발적인 것인지 고의적인 것인지 여부입니다.
핀란드의 한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부주의나 항해 기술 부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해저 케이블 파열이 매우 흔한 반면, 파이프라인 사고는 "정말 의심스럽고" "일상적인 사건이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핀란드 국방부 장관 Janne Kuusela는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경고음을 울리는 것과 관련된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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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일 뒤에 어떤 종류의 국가 행위자가 있었고 어떤 종류의 권한을 가지고 있었습니까?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하기 전에 이러한 사항을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박 추적 및 해양 분석 제공업체인 마린트래픽(MarineTraffic)의 데이터에 따르면 로이터 통신은 피해 당시 세 곳 모두에 뉴뉴 폴라 베어(NewNew Polar Bear)와 러시아 국적 세브모푸트(Sevmorput) 두 척의 선박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NewNew Polar Bear는 에스토니아-스웨덴 케이블을 통해 133km(82마일)를 항해한 후 파이프라인 손상 현장에 도달했습니다. MarineTraffic에 따르면 가스 파이프라인을 지나 32km(20마일) 떨어진 에스토니아-핀란드 케이블을 건넜습니다.
중국은 국제법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자신들이 연루됐다는 생각을 “쓰레기”라고 일축했다.
사건 이후 NATO는 발트해에서 순찰을 강화했으며 노르웨이 해군은 NewNew Polar Bear가 국가의 주요 가스 파이프라인을 항해하는 동안 추적했습니다.
(빌니우스의 Andrius Sytas 보고, 헬싱키의 Anne Kauranen 및 Essi Lehto, 오슬로의 Nerijus Adomaitis의 추가 보고, Andrius Sytas 및 Gwladys Fouche 작성, David Evans, Hugh Lawson 및 Emelia Sithole-Matarise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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