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예수님 말고는 다른 누구에게도 구원이 없습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4,1-12
그 무렵 불구자가 치유받은 뒤, 1 베드로와 요한이 백성에게 말하고 있을 때에
사제들과 성전 경비대장과 사두가이들이 다가왔다.
2 그들은 사도들이 백성을 가르치면서
예수님을 내세워 죽은 이들의 부활을 선포하는 것을 불쾌히 여기고 있었다.
3 그리하여 그들은 사도들을 붙잡아 이튿날까지 감옥에 가두어 두었다.
이미 저녁때가 되었기 때문이다.
4 그런데 사도들의 말을 들은 사람들 가운데 많은 이가 믿게 되어,
장정만도 그 수가 오천 명가량이나 되었다.
5 이튿날 유다 지도자들과 원로들과 율법 학자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다.
6 그 자리에는 한나스 대사제와 카야파와 요한과 알렉산드로스와
그 밖의 대사제 가문 사람들도 모두 있었다.
7 그들은 사도들을 가운데에 세워 놓고,
“당신들은 무슨 힘으로, 누구의 이름으로 그런 일을 하였소?” 하고 물었다.
8 그때에 베드로가 성령으로 가득 차 그들에게 말하였다.
“백성의 지도자들과 원로 여러분,
9 우리가 병든 사람에게 착한 일을 한 사실과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받았는가 하는 문제로
오늘 신문을 받는 것이라면,
10 여러분 모두와 온 이스라엘 백성은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자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곧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하느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바로 그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여러분 앞에 온전한 몸으로 서게 되었습니다.
11 이 예수님께서는 ‘너희 집 짓는 자들에게 버림을 받았지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신 분’이십니다.
12 그분 말고는 다른 누구에게도 구원이 없습니다.
사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이름 가운데에서
우리가 구원받는 데에 필요한 이름은 하늘 아래 이 이름밖에 없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예수님께서는 다가가셔서 빵을 들어 그들에게 주시고 고기도 주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1,1-14
그때에 1 예수님께서는 티베리아스 호숫가에서
다시 제자들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셨는데, 이렇게 드러내셨다.
2 시몬 베드로와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
갈릴래아 카나 출신 나타나엘과 제베대오의 아들들,
그리고 그분의 다른 두 제자가 함께 있었다.
3 시몬 베드로가 그들에게 “나는 고기 잡으러 가네.” 하고 말하자,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소.” 하였다.
그들이 밖으로 나가 배를 탔지만 그날 밤에는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다.
4 어느덧 아침이 될 무렵, 예수님께서 물가에 서 계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분이 예수님이신 줄을 알지 못하였다.
5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얘들아, 무얼 좀 잡았느냐?” 하시자,
그들이 대답하였다. “못 잡았습니다.”
6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물을 배 오른쪽에 던져라. 그러면 고기가 잡힐 것이다.”
그래서 제자들이 그물을 던졌더니,
고기가 너무 많이 걸려 그물을 끌어 올릴 수가 없었다.
7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주님이십니다.” 하고 말하였다.
주님이시라는 말을 듣자,
옷을 벗고 있던 베드로는 겉옷을 두르고 호수로 뛰어들었다.
8 다른 제자들은 그 작은 배로 고기가 든 그물을 끌고 왔다.
그들은 뭍에서 백 미터쯤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던 것이다.
9 그들이 뭍에 내려서 보니, 숯불이 있고 그 위에 물고기가 놓여 있고 빵도 있었다.
10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방금 잡은 고기를 몇 마리 가져오너라.”
11 그러자 시몬 베드로가 배에 올라 그물을 뭍으로 끌어 올렸다.
그 안에는 큰 고기가 백쉰세 마리나 가득 들어 있었다.
고기가 그토록 많은데도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다.
1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와서 아침을 먹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제자들 가운데에는 “누구십니까?” 하고 감히 묻는 사람이 없었다.
그분이 주님이시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13 예수님께서는 다가가셔서 빵을 들어 그들에게 주시고 고기도 그렇게 주셨다.
14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뒤에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산보 중에 ‘구약성서의 배열’이라는 강의를 들었습니다. 유대인들이 보는 성서와 우리가 말하는 구약성서는 그 내용이 같습니다. 그런데 유대인과 교회는 성서의 배열이 다르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율법서, 예언서, 성문서’의 삼중 구조로 성서를 배열하였습니다. 율법서는 모세5경을 이야기합니다. 율법서를 통해서 하느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신 이야기, 성조들의 이야기, 이집트에서 탈출하는 이야기,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이야기를 알 수 있습니다.
율법서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나가야 할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뜻과 하느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거룩하시니, 이스라엘 백성들도 거룩하게 살아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해서 하느님을 사랑하고, 같은 마음과 정성으로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율법서는 신호등과 같습니다. 신호등을 잘 지키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듯이 하느님의 뜻과 계명을 잘 지키면 물가에 심어진 나무처럼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언서는 하느님의 뜻과 멀어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 겪고 있는 고난과 시련은 하느님의 뜻을 거슬렀기 때문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심판을 이야기하면서도 새로운 희망을 이야기합니다. 우리의 죄가 다홍같이 붉어도 회개하면 양털처럼 희게 해 주신다고 합니다. 우리 죄가 진홍같이 붉어도 회개하면 눈과 같이 희게 해 주신다고 합니다. 사막에 샘이 넘쳐흐르고, 사자와 어린이가 뛰놀고, 늑대와 어린 양이 함께 한다고 합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이 올 것이라는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여인이 자기 젖먹이를 잊을지라도 하느님께서는 결코 이스라엘 백성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성문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일상을 전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을 찬미하며,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시편이 있습니다. 삶의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는 지혜서와 잠언이 있습니다. 고통 중에서 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는 욥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삼중구조로 배열된 유대인들의 성서는 안정적입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유대인들은 이런 배열을 택하였다고 합니다.
교회는 ‘율법서, 역사서, 성문서, 예언서’의 사중 구조로 배열했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의 성서 배열이 안정적이라면 교회의 성서 배열은 열려 있다고 말합니다. 유대인들에게는 아직 메시아, 구세주가 오지 않았지만 교회는 메시아인 예수 그리스도가 오셨음을 신앙으로 고백하기 때문입니다. 예언서가 이야기한 새 하늘과 새 땅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실현되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사막에 샘이 넘쳐흐르고, 사자와 어린이가 함께 뛰놀며, 늑대와 어린 양이 함께 지내는 시대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실현되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예언서가 말하는 모든 지향 점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초대 교회의 구약성서 사본은 유대인들이 성서 배열과 같았다고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금과 같은 성서 배열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초대 교회는 구약성서의 예언자들이 꿈꾸었던 희망을 삶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부자도, 가난한 이도, 이방인도, 유다인도, 세리도, 창녀도, 과부도, 어린이도 모두 같은 빵과 음식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마치 그 모습이 사자와 어린이가 함께 뛰놀며, 늑대와 어린 양이 함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모두 가진 것을 팔아서 교회로 가져왔고, 저마다 필요한 만큼만 가져갔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예언자는 이렇게 선포하였습니다. “그들은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 한 민족이 다른 민족을 거슬러 칼을 쳐들지도 않고 다시는 전쟁을 배워 익히지도 않으리라. 야곱 집안아, 자, 주님의 빛 속에 걸어가자!” 초대 교회가 버린 것은 ‘소유’만이 아니었습니다. 자신들의 목숨을 위협하는 원수마저 사랑하기 위해 그들은 ‘칼과 방패’를 버렸습니다. 그들에게 비폭력 무저항은 시대의 부조리와 부정의에 맞서 선택한 약자들의 항쟁 수단과 같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불의와 폭력의 낡은 시대를 부수고 출현한 평화와 사랑의 새 시대를 사는 승자들의 전혀 다른 지배 방식이었습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 주신 사랑의 길입니다. 예언자들의 희망을 현실의 삶에서 드러내는 것이 부활의 삶입니다. 예수님께서 예언자들의 희망을 현실의 삶에서 성취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 집 짓는 자들에게 버림을 받았지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신 분’이십니다. 그분 말고는 다른 누구에게도 구원이 없습니다. 사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이름 가운데에서 우리가 구원받는 데에 필요한 이름은 하늘 아래 이 이름밖에 없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