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사랑하는 알렉산더
오직 책에만 묻혀 사는 당신! 나는 당신을 거기서 빼내오고 싶었어요. 나에게로... 그러나 당신은, 이내 당신 세계로 숨어버리겠죠.
우리는 언제부터야 함께 있게 되나요? 어떻게 해야 지금 이 순간을 영원히 붙잡아 둘 수 있는 거죠? 난 끝없이 끝없이 편지를 씁니다 당신에게로...
다행히도 당신이 오늘을 기억하신다면 난 온몸의 신경을 곤두세우고 떨리는 마음으로 당신이 오시길 기다리겠어요. 내 날을 맞기 위해서 당신과 나, 우리가 함께 할 그 날을 맞이하기 위해서
-1966년 여름, 우리 아기 까떼리나의 첫 생일에 당신의 사랑 안나가
리뷰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걸작! - Graham Fuller, Interview
앙겔로풀로스, 우리시대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 -Jean-Michel Friedon, Le Monde
만장일치로 결정된 깐느 그랑프리의 주인공! 공간, 움직임, 시간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앙겔로풀로스의 기술은 매혹적이고 감동적이다. 길고 정교하게 안무된 쇼트들은 아름답고 함축적이며 과거에서 현재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장면은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엘레니 카라인드루의 영화음악과 침묵 속에 흐르는 요르고스 아르바니티스의 촬영은 충분히 즐기며 볼만하다. <영원과 하루>는 사람을 단숨에 사로잡아버리는, 앙겔로풀로스 영화의 정수를 담은 작품이다 -Chicago Reader's Guide to the Chicag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너무나 아름다운 영화다! 죽음과 사랑, 영원히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신중하고 서정적인 사색. Annie Coppermann, Les Echos
앙겔로풀로스의 가장 빛나는 감동적인 영화, 영원히 기억될 걸작! - David Stratton, Variety
조용히 최면을 거는 강렬한 영화여행! <영원과 하루>를 본다는 것은 좀처럼 경험하기 힘든 소중한 경험이자 오래 지속되는 기쁨이다. - John Mount, SIGHT AND SOUND
앙겔로풀로스 작품 가운데 최고!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떠올리게 하는 장면들, 그 이미지들 밑에 숨어있는 것들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려보라! -Pierre Murat, Telerama
앙겔로풀로스의 영화를 본다는 것은 그리스 문화의 정수를 경험하는 것! - Kevin Thomas, LA Times
이 세상에 존재하는 다른 어떤 영화보다 정직하고 아름답고, 눈부신 영화!!! - Peter Henne, Film Journal
앙겔로풀로스 영화들 가운데 기념비적인 작품! 현재와 과거를, 실제와 상상을 넘나들며 풍성한 가치를 성취했다! -Michel Climet, Positif
다시 한번 앙겔로풀로스를 비범한 아티스트로 만드는 모든 자질들을 만나게 된다. 눈부신 이미지, 최상의 음악, 경탄할 만큼 치밀한 쁠랑 세깡스! 이 모든 것들이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고 있다! -Francoise Maupin, Figaro Scope
이 영화를 보는 순간 당신은 주문에 걸린다! - Michael Wilmington, Chicago Tribune
둘도 없이 빼어난 매혹적인 이미지! L'Officiel Spectacles
예술과 실존에 대한 장엄한 명상 -Paris Match
완벽한 충만함을 가진 작품! -Le Nouvel Observateur
<영원과 하루>는 솔 벨로우의 금언, ‘죽음은 우리 자신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거울 뒤에 있는 어둠이다’라고 말했던 것을 생각나게 한다. 앙겔로풀로스는 이러한 거울 이면의 어둠을 파헤쳐 인간내면의 강렬한 시적 감수성과 휴머니즘을 보여주고 있다. - Peter Bradshaw, Guardian
시놉시스
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어.. 불멸의 시어를 찾아 평생을 헤메인 노시인의 마지막 여행!
안개 낀 도시 테살로니키. 거리는 소음으로 시끄럽고 해변가 공원은 검은 옷을 입은 노인들로 가득하다. 이 황량하고 쓸쓸한 도시의 낡은 집에서 초로의 알렉산더는 외롭게 죽어가고 있다. 그리스의 유명한 시인으로 존경받는 그이지만 죽음 앞에서 지난 세월은 덧없이 무상하기만 하다. 병원에 들어가야 하지만 마지막 생의 순간을 병원에서 보내고 싶지 않은 알렉산더. 그는 그에게 남겨진 하루를 평생의 숙업인 19세기 시인 솔로모스의 흩어진 시어들을 찾는 여행으로 보내고자 한다.
우연히 짐을 정리하다가 30년 전, 아내 안나가 쓴 편지를 찾게 되면서 그의 여행은 과거와 현실, 기억과 환상이 교차하는 신비스러운 여행이 되어간다. 편지는 아내와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보냈던 눈부시게 아름다웠던 하루로 그를 데려가고 회색빛 절망의 현실과 눈부신 햇살로 가득한 과거를 오가고 알렉산더는 젊은 시절 일에만 매달려 아내를 외롭게 했던 것을 깨닫게 된다. 왜 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을까! 알렉산더의 때늦은 후회는 다시 한번 그를 절망 속에 빠뜨린다.
여행 중인 알렉산더에게 또 하나의 깨달음은 알바니아 난민 소년이 전해준 솔로모스의 시어들을 통해 주어진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낸 시간이 그 어떤 위대한 시어보다 아름답고 영원하다는 것! 그토록 찾아헤매인 불멸의 시어란 바로 자신의 삶 속에 있었던 것이다.
소년을 보내고 텅빈 아파트로 돌아온 알렉산더는 어둠 속에서 베란다의 문을 연다. 그러자 행복했던 그날의 정경이 펼쳐지고 안나는 기다렸다는 듯 그를 맞이한다. 알렉산더는 안나와 함께 춤을 추면서.. 하루이지만 영원한, 내일을 기다린다.
영화에 관해
만장일치로 결정된 제 51회 깐느영화제 그랑프리! 20세기 마지막 거장에게 바친 깐느의 기립박수! <율리시즈의 시선>으로 제 48회 깐느영화제를 찾았던 앙겔로풀로스는 에밀 쿠스트리챠의 영화 <언더그라운드>에게 아깝게 황금종려상을 빼앗기고 심사위원 대상에 만족해야만 했다. 그로부터 3년 뒤, 그가 다시 깐느의 초대에 응했을 때 <영원과 하루>는 채 편집이 끝나지 않은 상태였다. 영화제가 개막한 이후에도 계속 믹싱작업 중이었던 이 최고의 기대작은 결국 심사위원 전원의 만장일치로 그랑프리,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게 된다! 그의 황금종려상 수상은 30여년을 줄기차게 자신만의 독특한 영상언어로 영화를 예술의 차원으로까지 승화시킨 시네아스트에게 바치는 세계 영화인의 찬사와 경배였으며, 20세기 마지막 거장의 존재를 세계영화사에 알린 기념비적인 사건! 이 영예로운 순간의 주인공인 된 앙겔로풀로스의 11번째 영화 <영원과 하루>는 스스로 영화인생을 돌아본 자화상 같은 작품이기에 이 수상이 더욱 뜻깊다고 할 수 있다.
죽음 앞에서 생의 의미를 깨닫는 시인의 초상 앙겔로풀로스 자신의 자화상같은 영화 죽음을 앞둔 시인 알렉산더. 그가 당장 가야할 곳은 병원이지만 평생을 매달려온 미완성 시를 마무리 짓기 위해 흩어져 버린 말을 찾아나선다. 정작 그 길에서 발견한 것은 어떤 시어보다도 강렬하게 그를 사로잡는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아내와의 행복한 기억! 딸아이의 생일파티로 떠들썩했던 바닷가 집에서의 하루는 아내가 남긴 편지 속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나고 알렉산더는 그 소중한 순간을 무심히 흘려보냈던 자신의 삶을 다시 돌아보게 된다. 알렉산더는, 평생을 영화에 매달려 온 거장 앙겔로풀로스가 노년에 접어들어 죽음을 생각하고 생의 의미를 짚어보기 시작하면서 그려낸 자화상이며, 그 가운데 깨달은 진리-영화를 통해 삶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해 영화가 구원받아야 한다는 깨달음-를 보여주는 그의 페르소나이다. 실제로 앙겔로풀로스는 촬영도중 너무나 감정이입을 한 나머지, 촬영 2주만에 잠시 메가폰을 접어두어야만 했다고... 그만큼 <영원과 하루>는 감독의 애정이 묻어나는 작품이며, 평론가와 언론들은 일제히 <영원과 하루>를 그의 최고작으로 꼽았다.
삶의 참된 가치를 깨닫게 해주는 영화 <영원과 하루> 아름다운 그리스 시어가 들려주는 영원한 삶의 비밀! <영원과 하루>는 삶에 대한 예리한 철학적 성찰이 아름다운 그리스의 시어들을 통해서 표현되고 있는 놀라운 영화다. 특히 알렉산더가 알바니아 소년과 주고받는 아름다운 세 개의 그리스 시어들(코폴라, 세니띠스, 아르가디니)은 알렉산더가 처한 삶의 위기와 고통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이것은 누구나 한번쯤 살다보면 마주치게 될 삶의 의문들에 대한 앙겔로풀로스의 대답이며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미명 하에 예술의 그림자를 좇다 정작 중요한 것들을 놓쳐버린 이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하나. 사랑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을까? 코폴라 ; 작은 꽃, 엄마의 품에 안긴 아기의 감정 상태 소년이 알렉산더에게 들려주는 첫 번째 단어 ‘코폴라’는 사랑에 대한 말이다. 생의 가장 크고 위대한 진실은 사랑 속에서 나오는 것임을 잊고 살았던 알렉산더의 뒤늦은 후회와 죽어가는 그를 위로하는 알바니아 소년과의 관계도 이 단어에 투영되어 있다. 어쩌면 인간 삶의 진실이란 서로가 서로에게 코폴라가 되어주는 것. 안나는 알렉산더의 ‘코폴라’였고 알렉산더는 알바니아 소년의 ‘코폴라’가 된다. 작지만 소중한, 보이지 않지만 위대한 사랑의 존재, 그것이 우리가 영원으로 가는 첫 번째 비밀의 열쇠다!
둘. 존재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항상 이방인처럼 느끼는 걸까? 세니띠스 ; 언제 어디에서나 스스로를 이방인, 떠도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것. ‘세니띠스’는 인간의 존재에 대한 말이다. 생명의 위협을 피해 고향을 떠난 소년과 자기의 언어를 찾지 못했다며죽음을 앞둔 순간까지 헤매이는 알렉산더의 존재가 이 말 안에 요약되어 있다. 삶과 죽음 사이에서 우리는 모두 이방인이고 이 땅은 우리가 영원히 거주할 곳이 아니라 잠시 머물렀다 가는 곳일 뿐이다. 이 깨달음은 유한한 삶을 받아들이고 영원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셋. 시간의 깨달음! 왜 우리는 항상 지난 뒤에서야 깨닫는걸까? 아르가디니 ; 밤이 너무 늦었다. 인간의 황혼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소년이 떠나기 전 알렉산더에게 마지막 남기는 말, 아르가디니는 시간에 대한 말이다. 멋진 싯구보다도 사랑하는 아내와 보낸 행복한 하루를 영원히 기억하게 된다는 깨달음. 알렉산더가 이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는 이미 아내를 잃은 후다. 언제나 그가 돌아봐주기를 애타게 기다리던 아내. 그녀의 사랑을 뒤늦게 알아본 알렉산더는 회한에 젖는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되돌리기에 너무 늦었다라고 생각하는 그 순간, 사물은 불멸의 가치를 부여받게 된다. 삶과의 이별을 앞두고 알렉산더가 너무 늦었다라고 깨닫는 순간 생의 소중함이 영원한 가치로 승화되는 것!
시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쁠랑 쎼깡스! 자신의 영화철학을 특별한 형식으로 전달하는 거장!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트래킹 쇼트와 유장한 쁠랑 세깡스는 자연적인 시간에 대한 존중, 사멸된 시간의 복권, 관객에게 성찰적인 시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언제나 그의 영화철학의 정수인 동시에 영화미학의 정수로 꼽혀왔다. 촬영감독 요르고스 아르바니티스의 끊임없이 이동하는 트래킹 쇼트는 공간을 가로지르는 자유로운 카메라 무브먼트로, 몽타쥬가 다 담아내지 못하는 분위기까지 전달한다. 앙겔로풀로스가 중요하게 여기는 풍경과 분위기, 인물 간의 정서적 흐름을 단절감 없이 전달하는데 매우 적절한 방법이다. <영원과 하루>는 쁠랑 세깡스를 백분 활용하여 과거는 현재와 단절된 것이 아니라 항상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심지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하다는 독특한 시간철학까지 담아낸다. 카메라는 천천히, 그러나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며 현재와 과거를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마치 시간을 ‘우리가 가지고 노는 조약돌’처럼 다루면서! 이러한 카메라 기법은 단 하루일지라도 행복한 기억은 과거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현실에서 되살아나고 미래에도 영원히 우리와 함께한다는 알렉산더의 깨달음을 영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감독..테오 앙겔로풀로스
앙겔로풀로스는 현대 그리스 영화계에서 가장 위대한 감독일 뿐만 아니라 당대 최고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예술가이다. -프랑스의 영화평론가 미셸 시몽
앙겔로풀로스는 우리를 영원히 매혹시키는 보기 드문 감독이다 - Cahiers du Cinema
현재 활동중인 영화인 가운데 가장 뛰어난, 진정한 의미의 마스터! - 영화학자 데이비드 톰슨
그리스에서 시와 철학이 하나라는 것, 이곳에서 영화가 화두이자 해답이라고 생각하는 영화감독이 나타났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닌지도 모른다. 그러나 앙겔로풀로스처럼 세상의 아름다움에 대해 노래하면서 동시에 부조리에 대한 의문을 던지는 예술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Michel Ciment
앙겔로풀로스는 진정 영화란 무엇인가를, 또한 영화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느끼게 만드는 영화사 100년의 거장이다. -Andrew Horton
"제 영화 속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주인공들이 늘 무엇인가를 추구하고 갈망한다는 것이죠. 내 영화 속 주인공들은 세상과 인생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애씁니다.“ -감독 테오 앙겔로풀로스(Theo Angelopoulos)
1935년 그리스 아테네 출생. 프랑스의 소르본느와 국립영화학교에서 본격적인 영화 수업을 받은 후 1970년 <범죄의 재구성>으로 데뷔. 그의 초기 영화세계는 독재와 저항으로 이어지는 그리스 현대사의 아픈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 점령과 압제의 지난한 역사 그리고 정치의 그릇된 순환사를 예리한 작가적 통찰력으로 형상화시킨다. 이러한 그의 그리스 현대사에 대한 접근은 3부작으로 제작한 <1936년의 나날들>,<유랑극단>,<사냥꾼들>과 <알렉산더 대왕>에 잘 나타나 있다. 그의 후기작들은 초기의 날카로운 역사의식과 시적인 서정성을 절묘하게 조화시켜내고 있다. ‘침묵의 3부작’으로 불리우는 <시테라 섬으로의 여행-역사의 침묵> <비키퍼-사랑의 침묵> <안개 속의 풍경-신의 침묵>이 그러한 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작들이다. 90년대에도 왕성한 활동을 보여 <율리시즈의 시선>으로 1995년 깐느영화제 심사위원 그랑프리를, <영원과 하루>로 깐느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였으며 최근에는 20세기 현대사 3부작을 기획하여 올해 베를린영화제에 <울부짖는 초원>을 공개해 기립박수를 받았다. filmography
2004년 <울부짖는 초원 Trilogy: The Weeping Meadow> 1998년 <영원과 하루(Eternity and a Day)> 깐느영화제 그랑프리(황금종려상) 1995년 <율리시즈의 시선 (Ulysses' Gaze)> 깐느영화제 심사위원 그랑프리 1990년 <학의 멈춰진 발걸음 (The Suspended Step of the Stork)> 1988년 <안개 속의 풍경 (Landscape in the Mist)> 베니스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등 5개 부문 수상, 유럽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시카고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최우수 촬영상, 1986년 <비키퍼 (The Beekeeper)> 1984년 <시테라섬으로의 여행 (Voyage to Cythera)> 깐느영화제 최우수 각본상 1980년 <알렉산더 대왕 (Alexander the Great)> 베니스영화제 그랑프리(황금사자상) 국제비평가상 수상 1977년 <사냥꾼들(The Hunters)> 깐느영화제 공식초청작, 시카고영화제 골든휴고상 1975년 <유랑극단(The Travelling Players)> 깐느영화제 국제비평가상, 영국영화연구소 BIF 선정 올해 최고의 영화. 이탈리아 영화평론가협회 선정 1970년대 최고의 영화, 일본 예술대상 수상 1972년 <1936년의 나날(Days of 36)> 깐느영화제 감독주간 선정, 베를린영화제 국제비평가상 수상 1970년 <범죄의 재구성(Reconstruction)> 헤레스영화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수상 1968년 <방송(The Broadcast)>(단편) 테살로니키 영화제 수상 1965년 <포르믹스 이야기(Formix Story)> (미완성)
상영시간표
12/4~12/15 12:30, 17:30 <비키퍼> 15:00, 19:50 <영원과 하루> *월요일-><블러디 선데이> 상영
12/16~12/26 12:30, 17:30 <영원과 하루> 15:00, 19:50 <비키퍼> *월요일-><블러디 선데이> 상영 *12월 17일 오후 5시 30분과 7시50분 상영회는 내부적인 사정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블러디 선데이> 특별상영회 개최->12/3,12/6,12/13,12/20 상영시간: 13:30, 15:30 17:30, 19:30
*매주 목요일 마지막회에는 독립영화정기상영회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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