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제 1회 나주천연염색문화제의 이모저모 일시: 2006년 9월 15일(금)-9월 17일(일) 장소: 나주시천연염색문화관 주최: 나주시 주관: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후원: 전라남도, 나주시의회, (사)전라남도천연염색협회
1. 나주시천연염색문화관 개관식 천연염색문화관 개관에 따른 신정훈 재단이사장의 인사말씀을 비롯하여 작품 기증자에 대한 감사패 증정, 공모전 입상자 시상식 등의 행사를 갖는다.
2. 천연염색 패션쇼 개막식 당일 테이프 커팅이 끝나고 전시동 출입구를 들어서는 순간 로비에서는 오프닝 패션쇼가 진행된다. 천연염색 패션의 무한한 가능성과 실용성을 제안하기 위한 패션쇼는 2회에 걸쳐 행해진다. 개막식 당일인 9월 15일 12시에 행해지는 오프닝 패션쇼와 9월 16일 15시에 행해지는 패션쇼에는 12명의 전문모델과 6명의 어린이 모델 및 4명의 일반인 모델이 60-70벌 가량의 천연염색 의상을 선보인다. 천연염색 의상은 한복, 자유복, 드레스, 유아복, 캐주얼복 등 다양하며, 참여 작가는 이영희 한복의 이영희 대표, 국악인 신영희, 연극인 김성녀, 가수 인순이 등 연예인 의상과 무대 의상 디자인을 주로 해온 전남 담양에 있는 “동화 우리 옷”의 이복실 대표, 패션분야의 수많은 제자를 길러왔고 수회에 걸쳐 패션쇼를 가진바 있는 밀라노컬렉션ㆍ밀라노직업전문학교의 염해숙 원장, 둥지공방 정명화 대표, 조선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과 강사 정명화, 오영정강사, (재)천연염염색문화재단 김윤희교육 전시팀장, 일본 美濃시의 대표적인 종이섬유 작가 市原慶子 등 여러분들이 참여하게 된다.
3. 대한민국천연염색상품박람회 전시동을 들어서서 우측에 있는 기획전시실을 들어서면 천연염색 분야에서 이름만 대면 알만한 작가나 업체에서 제작한 작품 수준의 상품은 물론 실생활에 필요한 저렴한 상품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전남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 황토제품, 제주도 갈옷과 송이염료로 염색한 옷, 종이로 만든 양말과 생활소품, 옷 등 국내에서 처음 전시판매되는 것의 눈요기와 함께 쇼핑의 즐거움을 맛볼 있게 된다. 주요 참여 업체는 (주)몽생이, (주)송이산업, 한마음공동체, (주)세노코, 미당, 자연과 사람, 진양텍스타일 아트, 나노엘, 김명희 황토대가, 손길공방, 가삿골공방, 나주시천연염색연구회 등의 업체와 동신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목포대학교 의류학전공 창업동아리 ‘染이랑’, 조선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과 대학원 등 관련학과 학생들이 제작한 실험적인 상품까지도 선보이게 된다.
4. 천연염색 재료와 교구전시 판매 전시동 좌측에 마련된 상설전시판매장에는 천연염색을 하는데 필요한 염료에서 원단, 교구, 책, 및 반제품까지 수많은 종류의 재료와 교구가 전시 판매 된다. 상설 판매장은 천연염색업체의 판매지원을 위해 완제품의 위탁판매를 우선적으로 하며, 제 1 회 나주천연염색문화제 행사 이후 소비자들이 방문하여 디자인을 선택한 후 냉장고에 전시된 염료와 재료를 구입하여 체험장에서 염색하고, 바느질을 위탁해 완성품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는 원스톱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5. 인테리어 상품전시 상설 판매장 한쪽 부분에는 (주)다꼬르부원 등의 업체에서 천연염색제품을 이용하여 장식한 인테리어 용품들이 실제처럼 꾸며 놓는다. 방처럼 꾸민 전시공간에는 인테리어 용품들로 꾸며짐으로써 천연염색제품의 이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할 것이다.
6. 국내최대 천연염색 작품의 상설전시 전시동 출입구에서 곧바로 들어가면 국내유일의 천연염색 재단법인인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상설전시관 출입구에 다다른다. 상설전시관에는 고종황제가 입었던 황룡포를 복원한 옷(황룡포)과 홍원삼, 달령, 남색치마, 천연염색 작품과 산업화된 상품 등 다양한 작품과 상품을 감상하고, 염색의 역사에서부터 산업화에 이르는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7. 천연염색 규방공예품 전시 상설 전시동 2층 출입구를 나서면 벽면 쪽으로 진열된 천연염색규방공예품과 압화 등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섬세한 손놀림에 의해 탄생된 작품 하나하나가 보는 이로 하여금 만들어 보고 싶다는 마음을 자극시킬 것이다.
8. 대한민국천연염색문화상품대전 입상작 전시 상설전시장 1층과 2층으로 이어지면서 진열된 작품을 둘러본 다음 2층 출입구를 나와 천연염색규방공예품을 감상하고 나서 맞은편의 문화컨텐츠홀(세미나실)로 자리를 옮기면 제 1 회 대한민국천연염색문화상품대전에서 입상한 작품이 전시된다. 입상 작품에 대해서는 9월 17일(일) 11:00시에 작가로부터 직접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게 된다.
9. 천연염색심포지엄
천연염색문화관 컨텐츠홀(세미나실)에서는 9월 15일 14시부터 17시 30분까지 천연염색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심포지엄이 있게 된다. 성균관대학교 김인회교수, 자연염색박물관 김지희교수, 조선대학교 노은희교수, 전남대학교 신윤숙교수, 동신대학교 이상필교수 등 학계와 (주)세노코 김선호 대표이사, 풀빛 김왕식 대표, (주)TJP 이치하라 게이코 대표 등 업계의 저명한 전문가들의 강의와 질의 그리고 포스터 발표가 이루어진다.
10. 아름다운 식탁 장식 전시동을 나서서 체험동 출입구의 계단을 오르자 마다 나타나는 식당은 천연염색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게 된다. 천연염색 전문 업체 풀빛(대표 김왕식)에서 아셈회의, 청와대 등에 납품했던 것과 같은 러너, 식탁보는 물론 분위기 있는 커튼과 천연염색 제품 등이 조화를 이루게 해 놓은 아름다운 식탁을 만나게 된다.
11. 침장류와 생활소품 전시 체험동 2층에 마련된 숙소에는 방의 특성에 맞게 한마음공동체, (주)송이산업, 다꼬르부원 등에서 황토염색, 숯 염색, 쪽 염색, 감즙 염색 등이 된 침장류, 잠옷과 커턴 등이 방의 특성에 맞게 장식되어 관람객을 유혹하게 된다. 보는 이로 하여금 천연염색 침장류가 갖는 우아함과 품격에 탄성을 자아내게 하고 우리 집도 저렇게 꾸며보았으면 하는 부러움을 가득 안겨 드릴 것이다.
12. 체험장 시설 전시 체험동 2층의 전시물을 보고 계단을 내려오면 바로 체험실을 맞닥뜨린다. 염료 추출용 버너, 찜통, 염색 통, 건조기구 등 최신의 맞춤 설비는 누구라도 체험을 꼭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동하게 할 것이다.
13. 염료 저장고 및 추출기계 전시 체험장을 둘러보고 나서 전시동의 수장고 방향으로 내려오다 보면 염료저장고를 만나게 된다. 체험활동 등에 사용될 다양한 염료가 저장되어 있는 것을 잠깐 보고나서 수장고 방향으로 몇 걸음만 더 가면 염료를 추출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감즙 착즙기를 구경할 수 있다.국내에 1개 밖에 없는 감즙 착즙기는 전문가들에게 큰 충격을 줄 것이다.
14. 일본 1300년 전통의 한지섬유 의상 기획 전시 전시동 후미 1층 왼쪽에 마련된 염료 추출 기구를 잠간 보고 나서 우측 수장고로 들어서면 1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일본 美濃시 和紙(와시)의 대표적인 작가 市原慶子의 의상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아도 종이로 만들었다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견, 면, 나일론 등으로 만든 옷과 구별이 안 되는 다양한 종이섬유 옷들을 직접 구경할 수 있게 된다.
15. 천연염색의상 사진촬영 페스티발 둘째 날 천연염색 패션쇼가 끝나면 전국의 사진동우회 회원들을 위한 “천연염색 사진촬영 페스티발”이 있게 된다. 전문패션 모델에 수준급의 의상을 제공함으로써 좀처럼 천연염색 의상 사진을 찍을 수 없었던 사진 매니아들의 갈증을 풀어 줄 것이다. 제 1회 나주천연염색문화제의 정경, 제품 그리고 천연염색의상 사진촬영 페스티발에서 촬영된 작품 중 우수 작품은 기획전시실에서 연중 전시될 예정이다. 동시에 10월 중에 사진 매니아 분들을 모신 가운데 기획전시실에서 사진전이 이루지게 될 것이다.
16. 천연염색 체험 엄마 아빠, 연인과 함께하는 천연염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있게 된다. 한지공예연구회에서 주관하는 한지체험염색, 추금숙도예공방에서 주관하는 도자기와 천연염색, 한국규방공예협회에서 주관하는 규방공예체험 등 다양한 체험 염색을 경험하면서 자연이 주는 색의 신비로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17. 염색장 공방 및 천연염색 기업 탐방 첫째 날 나주행 KTX를 타고 오시는 분들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오프닝 패션쇼 관람, 중요무형문화재 115호인 윤병운 염색장 및 정관채 염색장의 염색공방 탐방, 천연염색 전문기업 (주)세노코 견학을 할 수 있도록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셔틀버스는 나주역 출발(11:40)→천연염색패션쇼 관람(천연염색문화관)→쪽 재배단지→윤병운 염색장 공방→정관채 염색장 공방→(주)세노코→나주역 도착(16:00)→나주읍성 관광→나주역 도착(15:00)→나주시천연염색문화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