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브레이브 걸스의 4년 역주행 신화를 보면서 느낀 점이 많습니다.
힘들어도 전혀 내색 않고 밝게 웃는 모습 끝에 얻은, 30대 맴버들의 걸그룹 성공.
이렇게 성공하기 까지 맴버들의 많은 좌절과 고난이 있었고 그것을 아는 많은 분들이 팬이 되어 진심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도 그런 것 같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고, 찐 행복도 가질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다는 것.
항상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먹을 수 있음에 감사하고
또 편히 잠 잘 수 있음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저는 그 동안 그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 삶이 그런 것 같습니다. 하는 일마다 바로 바로 성과가 났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우리들의 인생.
지금부터라도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겠습니다.
오늘은 IMF때 집 안 사정으로 떡볶이를 만들기 시작한 리얼 숨어있는 떡볶이 맛집을 “다시 한 번 더 소개”하겠습니다.
부산 토성역 앞, 아미동 우체국 앞 떡볶이 입니다.
거제가 고향이라는 주인할머니는 올해 81세가 되셨고. 부산에서만 54년을 살아오셨다고 하는데요. IMF 때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먹고 살기 위해 당시 130만원을 들여 4륜 수레 위에 천막 등을 만들어 24년 째 이곳에서 떡볶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조용한 성격의 주인할머니는 말 수는 적으셨지만, 동네 주민들과 소통하시는 모습이 따듯해 보이셨는데요. 이곳은 떡볶이를 만드는 공간이라기 보다 사랑방 같은 공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손님이 떡볶이를 주문하면, 어묵 국물에 담가두었던 가래떡에 진하고 걸쭉해 보였던 #고추장 소스를 더해 손님에게 내어 줍니다.
#준비해 온 양념장에 떡을 버무리듯 더해낸 떡볶이.
소스와 떡을 끓여내며 조리하는 것이 아니라 어묵 국물에 담가놓은 *(물)떡을 양념장에 버무리듯 더해낸 떡볶이는 부산 (경남) 지역에서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궁금했었던 고추장 소스를 먹어보니 일반적인 고추장 소스보다 걸쭉(되직)하고 찰진 느낌이었지만, 입안에서는 부드럽게 퍼져 느껴졌고. 물엿의 단 맛이 전부가 아닌, *친숙한 맛이지만, 결코 친숙하지 않은 떡볶이 소스였습니다.
확실히 일반 떡볶이와는 달랐습니다.
찹쌀 풀과 엿기름을 넣은 재래방식의 고추장 느낌이 들었고 뭔가 독특한 풍미가 있어 할머니에게 여쭤보니 “맞는 말이다 집에서 그냥 이것저것 더 해 만든 것이다. “라고 말해주시는 것이었습니다.
단 맛과 함께 구수함. 뭔지 모를 향긋함도 있는 소스가 좋게 다가왔습니다.
* 떡볶이는 개인 취향의 성격이 강하기에 뭐라 단정지어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울산 공주분식(대흥식육점 떡볶이)를 인생 떡볶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고. 해운대 빨간떡볶이를 인생 떡볶이라 부르는 사람이 있듯이 누구에게나 인생 떡볶이는 존재 합니다.
이곳 떡볶이를 인생 떡볶이라 부르는 사람을 봤을 정도로 친숙하면서 다른 곳과 차별된 남다른 맛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소스가 자극적이지 않다 보니 먹다보면, 떡볶이 양념을 듬뿍 찍어 먹는 제 자신을 보게 됩니다.
다른 곳에서 느낄 수 없는 고추장 양념의 달콤하고 구수한 감칠 맛.
이 떡볶이를 맛 볼 수 있었음에 유치찬란은 행복합니다.
여러분들에게 한 가지 꼭, 전해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한 두 번의 방문으로 그 곳의 모든 것을 알듯이 본인 입 맛 기준으로 맛있다. 맛없다. 판단하지 마시고 가게에 대한 정보를 알고 주인장의 마음을 이해할 수만 있다면, 만족도가 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합덕의 사랑분식처럼, 남편이 직접 농사지은 농산물로 간장, 고추장, 된장 등으로 음식을 만드는 (단맛 없는 옛 재래식 고추장) 떡볶이를 본인 입 맛이 맞지 않는다고 (방송 보고) 속았다. 이런식으로 말하는 분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 10분 정도의 방송 시간 상 그런 설명 부분은 분명 편집되었으라 생각되면서 암튼 그렇습니다.
PS: 4년 전, 3~4번의 방문만에 먹을 수 있었습니다. 1년 전까지 영업하셨는데 2021년인 올 해도 영업하시는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요.
#토성역떡볶이 #아미동떡볶이 #아미동우체국떡볶이 #브레이브걸스
첫댓글 부산에 있는 포장마차 떡볶이까지 .. 혹시 전국에 떡볶이 파는 곳은 다 가보신건가요?
이거 너무 맛있게 생겼어요.. 진한 떡볶이의 맛이 느껴지는 사진입니다. 다양한 소개와 글귀 항상 고맙습니다.
화이팅 하세요. 찬란님도 응원하겠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 여긴 리얼 찐 숨은 떡볶이 맛집이에요!! ^-^=
흑흑 요즘 번아웃 상태인데 넘 도움되는 글이네요 한강만큼 감동의 눈물 흘리고 갑니다! 먼가 찬란님 인생 얘기 같기도 해요~😄
소문난미식가루님에게도 도움되셨다니 다행이네요!!🙏 ㅎㅎ 그렇게 되는 건가요? ^^; 암튼암튼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 정말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오늘도 감사한 마음을 느낄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찐 행복한 주말 되세여~
고맙습니다. ^^ 말씀처럼 찐 행복한 주말 보내겠습니다. 가르샤님됴 행복한 주말되시고요^^=
여기 세번가서 세번다 헛탕친곳이네요 꼭 먹어보고싶어요 제가 좋아하는 울산공주분식이랑 비교도해보고 좋을거같아요^^
헐;; 정말요?ㅠㅠ 이번에는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ㅠㅠㅠㅠ
흐아 진짜 맛있어보이네요.... 좋은 말씀도 감사해요
네~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댜. ^^
떡볶이 사랑인데 저 부산스톼일은 안맞더라구요... 하지만 유치찬란님 사진속의 떡볶이들은 맛나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