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뒤지나가 9호선운영주식회사 사장의 글을 읽고 반론을 하고자 합니다.
http://blog.daum.net/jahkim61/8307703?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jahkim61%2F8307703
내용인즉 이 양반 생각으로는 9호선을 김포시내로 연장하는것 보다 경전철이 효율적이다라고 논지를 펴는데 거기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합니다.
건설비문제가 관건인데 요즘 지하철 건설비가 킬로당 1300억수준이라고 하는데 그리하여 9호선을 연장할경우 20킬로 전후해서 대략 2조6천억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계산에는 제가 생각하는 5호선이나 9호선 연장시의 상황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20킬로 전후한 거리에서 킬로당 1300억이 되려고 한다면
1. 우선 역수가 대략 17~18개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서울시내 9호선의 역간간격을 그대로 도입하면 그렇죠.
2. 그 다음에 심도문제인데 9호선은 제일 나중에 건설된 노선이다 보니 다른 노선보다는 평균적으로 심도가 깊습니다.
3. 타 노선과의 환승을 위한 환승통로 및 각종시설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가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주장하는 5호선이나 9호선의 연장시 위 조건들과의 차이점이라면
1. 우선 코스 자체가 한강신도시를 접근하는것이 아니라 광역적으로 거점간선망 구축차원에서 김포시방향은 48번 국도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리하여 김포시가지 48번 간선국도를 따라서 정확히 장기지구 청송마을입구까지만을 계산한다면 대략 14킬로 정도가 나옵니다.
5호선을 연장하던 9호선을 연장하던 그정도 거리가 되죠. 위에서 말한 20킬로 전후는 48번 간선국도축입장에서 볼적에 한강신도시를 두르는데 목표를 두다보니 당연히 연장거리가 길어질수밖에 없죠.
2. 그에 따라서 역수에서도 제가 생각하는 역수는 위 조건충족상 17~18개보다는 월등히 적습니다.
구체적으로 9호선 개화기지이던 5호선 방화기지이던 거기서 출발하여 건설될 역들을 열거하면 고촌, 김포 사우리, 김포 북변, 장기 이렇게 4개가 됩니다. 역 하나를 더 건설하느냐 줄이느냐에 따라서 건설비가 적어도 요즘 물가기준으로 따져서 700~800억이상은 들어간다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역수에서 엄청난 건설비 차이가 되죠.
3. 심도문제에 대해서는 개화기지나 방화기지에서 출발하여 대략 고촌읍내(고속도로와 교차하기까지 거리)에 들어오기전까지는 지상화가 충분합니다. 그 다음 고촌읍내부터 지하로 들어온다고 가정하면 여기서도 건설비사 위 조건들과 차이가 나게 됩니다.
4. 이밖에 서울시내 여러노선이 많나서 나타나는 환승관련 시설이 이 구간에는 전혀 필요가 없스니 (차후 다른 노선들이 김포시내로 들어오지 않는 이상은) 환승관련시설때문에 추가되는 비용은 현재로는 없습니다.
5. 별도의 경전철 노선일 경우 별도 차량기지와 차량구입에 관련된 비용이 들어가지만 5호선이나 9호선을 연장할 경우 그런 비용은 절감이 가능합니다.
이런 요인들을 종합한다면 위에서 저양반이 계산한 대략 2조6천억 예산을 기준으로 절반가량 건설비를 절감할수가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9호선 운영주식회사 저양반이 비교한 9호선 연장안과 경전철 건설안에 대해서는 코스구조와 용도상에 차이점이 있슬수밖에 없다라는 것을 간과한것이 결정적인 허점이라고 볼수 잇습니다.
단순히 9호선이나 5호선을 연장하느냐 경전철을 건설하느냐라는 식의 비교가 아니라 간선거점형태의 중전철연장이냐 세부적으로 신도시 동네접근성에 목적을 둔 경전철지향 둘중 어디를 택하느냐라는 식의 비교로 논리를 폈서야 합당합니다.
제 생각은 이중 당연히 전자를 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김포시내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김포시 안쪽 통진읍이나 강화읍까지 광역간선거점망을 연결하는 광역전철망을 구축해서 광역적으로 파급효과를 유도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첫댓글 차라리 5호선을 연장해야 겠습니다.
저는 무식해서 그런지 도통 이해 자체가 안 되네요
5호선을 연장하면 역시 5호선은 동쪽뿐만 아니라 서쪽에서도 분기 해야 될 상황이 되게 됩니다, 방화에서 연장 한다 하면 굴곡화가 심화 됩니다. 그레서 출발점이 굴곡화 심한대신에 굴곡을 줄일 가능 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김포공항에서 연장한다면 오리려 5호선은 분기해서 시간간격을 맞추는데 있어서 오히려 출발지역을 각각 지정해야합니다.오히려 이것이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방화에서 출발한챠랑은 상일동, 김포에서 출발하는 차량을 마천으로 운행 시킨다면 좋다고 생각하는 바 입니다. 5호선연장보다는 따로 건설하되 9호선 개화기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직류 중전철로 건설해야된다는 점입니다.
안녕하십시오. 9호선이 개통된 이상 5호선이 몽키스패너가 될 일은 없는 겄같습니다. 오히려 '오리려'라는 말이 나은 겄같습니다. 감사해요.
안녕하십시오. 9호선이 개통된 이상 5호선이 몽키스패너가 될 일은 없는 겄같습니다. 오히려 '오리려'라는 말이 나은 겄같습니다. 감사해요. <= 이게 뭐에요..?
☆金勝進☆語인겄같습니다. 감사해요. 원래 리해가 좀 힘든겄같습니다만 일단 한번 리해하게되면 굉장합니다.
철도동호회에선 검색해도 안나오는데.. 하여간 어떤 특별하신 분의 말투군요 ㅋㅋ
어차피 서울9호선운영(주)는 아무런 힘도 없는 회사입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