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의 기압은 한라산 정상과 맞먹는다. 동남아로 여행을 간다고 치면 5~6시간을 1,947m 고도의 기압 속에 떠 있어야 한다는 소리. 게다가 습도는 15%. 쾌적함을 느끼는 수치가 50~60%임을 감안하면 고작 1/4 수준이다. 또 고도가 1000m 높아질 때마다 자외선의 세기는 10~20% 증가한다. 비행로인 대류권이 10~18km 정도이니, 지상보다 무려 100~200% 더 자외선에 노출된다는 결론. 이 정도면 창문을 통해 투과되는 자외선조차도 위험하다. 전문가들은 SPF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2시간마다 덧바르라고 권한다. 이렇게 악조건의 기내 환경 속에서도 부종 없는 매끈한 다리와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 지상에 있을 때보다 몸 안팎으로 1L의 수분을 더 빼앗긴다는 연구 자료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이미 그건 불가능한 일이라는 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하지만 유해 요소들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 예방한다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4시간을 기준으로 단거리 비행과 장거리 비행으로 구분해 기내용 파우치를 따로 챙기고, 앉아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마사지를 실행에 옮기자. 탈 때와 내릴 때의 상태가 한결같은 건 스튜어디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TROUBLE 1 건조해서 찢어질 것 같은 얼굴기내 공기는 순환을 위해 영하 20~25°C인 외부 공기를 빨아들여 엔진의 열로 데운 후 실내로 들여보내는 과정을 거친다. 바로 이때 공기 중의 수분이 기화되어 실내가 극도로 건조해지는 것. 특별한 방법은 없다. 빼앗긴 만큼 보충하거나 아예 다시 시작하는 수밖에.
단거리 비행 탑승하고 30분만 지나도 피부가 건조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오일 성분이 함유된 미스트로 수분막을 씌우고, 그 위에 수분 크림을 덧발라 피부에 보습 이불을 덮을 것. 건성 피부라면 밤 타입의 수분 제품이 더 효과적이다.
장거리 비행 아무리 수분 제품을 덧발라도 역부족이다. 차라리 깔끔하게 클렌징하고 수분 마스크 팩으로 피부를 달랠 것. 시트를 떼어낸 후 손바닥으로 톡톡 두드려 제품을 흡수시킨 뒤, 건조할 때마다 오일을 덧발라 촉촉함을 유지한다.
1 달팡 아로마틱 퓨리파잉 밤 천연 성분의 에센셜 오일이 함유되어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다. 15ml 10만원.
2 닥터자르트 더마스크 리셋 유어 하이드레이션 고농축 수분 효과가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시킨다. 1매 3500원.
3 꼬달리 뷰티 엘릭시어 오일 성분이 함유된 페이셜 미스트. 30ml 2만6000원.
4 닥터브로너스 라벤더 퓨어 캐스틸 솝 피부를 촉촉하게 클렌징하는 물비누. 59ml 3800원.
TROUBLE 2 안구 건조와 침침함을 동반한 눈가15%의 습도에 민감한 건 피부뿐 아니라 눈 안의 점막도 마찬가지. 수분에 민감해 공기에 노출되는 즉시 눈물이 증발하기 시작한다. 또한 콘택트렌즈는 렌즈 자체에 수분을 함유하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기내에서는 착용하지 않는 게 상책.
단거리 비행 건조하고 침침한 눈을 모면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인공 안구를 준비하는 것. 건조함이 느껴질 때마다 몇 방울씩 떨어뜨리면 눈가가 금세 촉촉해진다. 반드시 렌즈를 껴야 하는 상황이라면 수분 함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거나 렌즈를 자주 세척할 것을 권한다.
장거리 비행 장시간의 안구 건조증은 이물감과 함께 안구의 충혈 증상까지 동반한다. 간단한 안구 회전운동과 지압을 병행할 것. 또한 안구 세척액을 사용해 눈 안을 깔끔하게 씻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 시원한 느낌이 들면서 건조함이 사라진다.
1 비타 아이봉 비타민 B6와 B₁₂가 함유되어 눈가를 건강하게 가꾸는 안구 세척액. 30ml의 스몰 사이즈도 출시되어 있다. 500ml 1만9500원.
2 아이투오Ⓡ 미니 점안액 안구 건조증은 물론 따끔거리는 증상까지 완화하는 인공 안구. 0.8ml×30개 1만5000원.
3 아큐브 원데이 모이스트 습윤 인자를 렌즈 재질 안에 주입해 착용감이 매우 편안하다. 30개입 4만원대.
TIP 안구 건조증을 막는 눈 회전운동1 얼굴에 힘을 빼고 눈을 감은 뒤 눈썹 밑의 뼈에 양쪽 검지를 ‘ㄱ’자 모양으로 댄다.
2 양쪽 검지를 좌우로 흔들듯이 2~3회 문지른다.
3 양쪽 손가락으로 눈두덩을 지그시 눌러 눈가의 근육을 이완한다.
4 눈을 감은 상태로, 2~3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4~5초간 숨을 내쉬면서 편안히 휴식한다.
TROUBLE 3 땅기고 각질이 일어나는 보디 피부여름철 옷차림은 건조한 기내 공기에 몸을 직접적으로 노출해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수시로 크림이나 로션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팔꿈치나 무릎, 발뒤꿈치와 같이 각질이 잘 일어나는 부위는 고보습 멀티 밤을 발라 케어한다.
단거리 비행 솔직히 보디 제품까지 기내에 따로 챙기는 건 무리다. 페이스용 크림이나 밤 등의 제품을 보디 피부에까지 얇게 펴 바른다. 립밤을 팔꿈치와 발뒤꿈치의 각질을 케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 극강의 수분감으로 하얀 각질을 재빨리 잠재운다.
장거리 비행 차라리 긴 소매의 옷을 따로 준비해 기내의 건조한 공기를 차단하는 게 더 빠를 수 있다. 가능하다면 멀티 밤이나 스틱 타입의 수분 제품을 휴대해 건조한 부위에 수시로 덧바르자. 손과 발의 큐티클 부위에 찍어 바르면 매끄러운 윤기가 흐른다.
1 프리메라 바닐라 멀티 밤 바닐라 천연 에센셜 오일의 자극 없는 수분 효과로 피부 어디에 사용해도 무방하다. 18g 1만2000원대.
2 블리스 소프트닝 삭스 거친 발뒤꿈치와 굳은살을 부드러운 피부로 케어하는 수분 양말. 7만2000원.
3 에스쁘아 아쿠아 쿨링 스틱 극도로 건조한 부위도 단시간 안에 촉촉하고 매끄럽게 가꾼다. 13g 3만2000원.
4 온뜨레 울트라 리치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묵직한 질감의 고수분 크림으로 보습 효과가 장시간 유지된다. 40g 5만원.
TROUBLE 4 밀폐된 공간 속 입냄새와 불결한 체취기내식을 먹고 난 즈음이면 비행 후 대략 두세 시간은 지났다는 얘기. 슬슬 올라오는 입냄새와 땀냄새, 그리고 형언하기 힘든 묘한 냄새들이 섞이기 시작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향수를 뿌려대면 이 모든 악취들이 더욱 심해진다.
단거리 비행 기내 반입이 가능한 소용량 구강 청결제부터 준비할 것. 요즘은 일회용 제품도 나와 있어 짐을 줄일 수 있다. 스프레이 타입 향수는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 고체 향수를 준비해 국소 부위에 살짝 찍어 바르는 것으로 불결한 체취를 감추자.
장거리 비행 4시간 이상의 비행이라면 입냄새 제거와 충치 예방을 위해 양치질을 권한다. 또한 모든 부위에 사용 가능한 멀티형 데오도런트 시트 몇 장이 구세주가 된다. 땀이 많이 나는 부위인 겨드랑이와 무릎 뒤 접히는 부분, 팔꿈치 안쪽, 목 등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1 덴티스테 플러스 화이트 입냄새의 원인균을 막아 입안을 장시간 상쾌하게 유지한다. 10g 1600원.
2 비오레 사라사라 바디 데오드란트 파우더 시트 뽑아 쓰는 시트 타입으로 끈적한 부위를 깔끔하게 닦아낸다. 10매 6000원.
3 페리오 46cm 포켓 가글 구취 제거는 물론 불소가 함유되어 충치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다. 10ml×3 1200원.
4 딥티크 롬브르 단 로 휴대용 무알코올 고체 향수로, 손목과 팔꿈치 안쪽, 귀 뒤쪽에 살짝 찍어 바른다. 4.5g 6만9000원.
TROUBLE 5 땡땡하게 부은 발과 다리높은 기압과 고정된 자세는 피가 제대로 통하지 않는 환경에 놓이게 만든다. 직격탄을 맞는 부위인 하체, 그 중에서도 다리와 발은 간단한 마사지와 지압이 필수다. 또한 앉아 있더라도 다리나 발의 모양을 계속해서 바꾸는 게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단거리 비행 얼굴용으로 준비한 수분 미스트를 뿌려 쿨링 효과를 주자. 다리 뒤쪽 부위를 지압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데, 무릎 바로 아랫부위는 부기를 방지하고, 종아리 정중앙 부위는 근육을 푼다.
장거리 비행 기내 안을 오가며 적어도 2시간에 한 번씩 걸을 것. 일어서서 다리를 움직이는 것만으로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또한 쿨링 효과를 주는 미스트나 젤 타입의 제품으로 수독을 배출한다.
1 나인풋 수딩 풋 패치 피곤한 다리와 발에 붙여 즉각적인 쿨링 작용과 수딩 효과를 부여한다. 6매 4000원.
2 빌리프 딜라이트풀 레그 마사지 쿨링 젤 시원한 청량감으로 지친 다리에 활력을 준다. 100ml 2만4000원.
3 비욘드 쿨링 풋 미스트 진저와 레몬 성분의 쿨링 미스트로 스타킹을 신은 위에 뿌려도 효과적이다. 100ml 9900원.
TIP 다리의 부기를 제거하는 초간단 마사지1 종아리 전체를 빨래 짜듯 비틀어 돌린다. 림프액의 흐름을 직접 자극하는 방법.
2 같은 방법으로 허벅지 부분을 양손으로 잡고 비틀어 돌린다.
3 주먹을 쥐고 발목에서 허벅지까지 끌어올리듯 문지른다. 힘있게 한 번에 쭉 끌어올릴 것.
TIP 발의 부기를 없애는 지압법1 발바닥의 파인 곳에 엄지를 포개고 누른 다음, 발뒤꿈치 안쪽 옆까지 강하게 누른다.
2 검지발가락에서 새끼발가락 쪽으로 발가락 아래의 불룩 튀어나온 부분을 문지른다.
3 발 앞쪽부터 발뒤꿈치를 향해 세게 문지른다.
4 사진에 표시된 부위부터 ‘ㄷ’자를 그리며 누른다. 마지막 지점은 세게 튕기듯 밀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