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명
2017년 7월 20일 ·
468, ≪ 꽃을 채소처럼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무궁화꽃 ≫
1, <<허준의 동의보감>>: <<목근화(木槿花: 무궁화꽃)
성질은 서늘하며[涼] 독이 없다. 적백이질과 장풍으로 피를 쏟는 것을 낫게 하는 데 닦아 쓰는 것이 좋다.
○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풍증을 낫게 한다.
근화(槿花: 무궁화꽃)
적백이질을 주로 치료한다. 가루내어 미음에 타서 먹기도 하고 밀가루에 섞어서 전병(煎餠)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본초].>>
2, <<중약대사전>>: <<채취: 대서(大暑)부터 처서(處暑) 사이 즉 7월 하순부터 8월 하순 사이에 개인 날을 택해 이른 아침 꽃이 절반 피었을 때 뜯어서 햇볕에 말린다.
약재: 말린 꽃은 말려 들어 달걀 모양 또는 원기둥 모양의 덩어리 모양으로 길이는 약 3cm이며 지름은 1.5cm이다. 밑부분에 회녹색의 꽃받침이 있고 표면에는 가늘고 작으며 부드러운 털이 조밀하게 나 있으며 가장자리는 5개로 갈라져 있다. 꽃받침의 외면에는 회녹색을 띤 실 모양의 꽃떡잎이 몇 개 있다. 대부분 짧은 꽃자루가 붙어 있다. 꽃잎은 희고 5개이거나 혹은 여러 개가 몇 겹으로 겹쳐 있고 주름이 잡혀 말려들어 있다. 중간에 노란 꽃술이 있고 여러 개의 수술이 모여 원통형으로 되어 암술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질은 가볍고 약간 향기가 있으며 맛은 달다. 꽃이 크고 흰 것이 좋다.
중국의 강소(江蘇), 호북(湖北), 사천(四川), 하남(河南), 하북(河北), 섬서(陝西) 등지에 분포한다.
성분: saponarin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꽃은 대장균 및 적리균에 대하여 뚜렷한 억제 작용은 보이지 않는다. 꽃의 탕제를 토끼에게 경구 투여하였더니 그 독성은 크지 않았다. 동물 실험에서는 화분에 치민(致敏) 작용(sensitization)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성미: 1,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
2, <일화자제가본초>: "성질은 서늘하다."
3, <전남본초>: "맛은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차고 평하다."
4, <본초강목>: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활(滑)하며 독이 없다."
귀경: 1, <본초재신>: "비(脾), 폐(肺)의 2경(經)에 들어간다."
2, <본초촬요>: "수족태음(手足太陰), 궐음경(厥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습(濕)을 제거하며 혈분에서 열사(熱邪)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2, <일화자제가본초>: "장풍사혈(腸風瀉血: 출혈성 대장 질환류), 적리, 백리 등을 치료하려면 구워서 사용한다. 즙을 만들어 차 대용으로 마시면 풍(風)을 치료한다."
3, <본초강목>: "창종을 제거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4, <본초휘언>: "모든 열을 잘 제거하고 활리(滑利)하며 적체된 것을 나가게 한다. 적리와 백리를 치료한다. 건삽불통(乾澁不通), 변의(便意)가 있어도 나오지 않는 증세를 치료한다. 짓찧은 즙을 생백주(生白酒)와 함께 데워서 복용한다."
5, <본초봉원>: "적색인 것은 장풍(腸風), 적리(赤痢)를 치료하고 백색인 것은 백대하, 백리를 치료한다."
6, <안휘약재>: "피부병을 치료한다."
7, <강서중약>: "백화(白花)와 산아작(山雅雀)을 함께 달여서 먹으면 비출혈(鼻出血) 즉 코피를 멎게 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1~3돈(신선한 것은 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0.5~1돈을 갈아서 복용한다."
꽃의 질병 치료 방법: 1, 설사 금구(噤口)
적색 무궁화꽃의 딱지를 제거하고 그늘에서 말려 가루낸다. 밀가루떡 2개를 구워 이 가루를 찍어서 복용한다. [제급선방(濟急仙方)]
2, 적리, 백리
무궁화꽃 37.5g(소아는 절반)을 달여 정제한 벌꿀 3푼을 섞어서 복용한다. 적리에는 붉은꽃을 쓰고 백리에는 무궁화 흰꽃을 쓴다. 산(酸)과 냉(冷)을 꺼린다. [운남중의험방(雲南中醫驗方)]
3, 토혈, 하혈, 적리, 백리
무궁화꽃 9~13개에 더운 물과 빙당(氷糖)을 적당히 가해 반 시간 정도 삶는다. 이것을 1일 2회씩 식전에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4, 풍담옹역(風痰壅逆)
무궁화꽃을 햇볕에 말려 불에 구운 후 가루내어 1회 1~2방촌비(일방촌비(一方寸匕): 고대 약물의 분말을 재던 기구명칭이다. 그 모양이 마치 적은 숟가락 같은데, 그 크기가 1촌 정방형이므로 이와같이 부르게 되었다. 일방촌비는 약 2.74밀리리터에 해당하며 쇠나 돌 가루를 담으면 약 2그램이고, 풀이나 나무 가루를 담으면 약 1그램이다.)를 공복에 더운 물로 복용한다. 흰꽃이 가장 좋다. [간편단방(簡便單方)]
5, 반위(反胃)
흰색의 무궁화꽃을 그늘에서 말려 가루낸 후 이 가루를 진미(陳米)의 미음으로 3~5일 동안 복용한다.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미음으로 더 복용한다. [근화산(槿花散), 수진방(袖珍方)]
6, 부인백대하
무궁화꽃 7.5g을 가루내어 산모의 젖을 섞은 후 밥 위에 놓고 잘 쪄서 복용한다. [전남본초(滇南本草)]
7, 정창절종(疔瘡癤腫)
신선한 무궁화꽃 적당량을 첨주(甛酒)를 조금 넣고 짓찧어서 바른다. [강서초약(江西草藥)]
8, 세균성 이질(임상보고)
무궁화꽃을 씻어서 햇볕에 말려 가루낸 후 1회 2g씩(소아는 양을 줄인다) 2시간마다 복용한다. 3~5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치료한 300례 중에서 유효율은 96.3%였다. 일반적으로 복용 후 체온이 바로 내려가고 대변이 2~3일 내에 정상적으로 회복되었다. [중약대사전]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꽃>
<의림찬요(醫林纂要)>: "목근화(木槿花) 중에서 흰 것은 폐열, 해수, 토혈액이 있는 증세에 좋으며 동시에 폐옹을 치료하는데 그것은 감보담삼(甘補淡渗)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적색인 것과 백색인 것은 각각 적리, 백리를 치료한다. 대장과 폐, 소장과 심(心)은 각각 표리(表裏)의 관계이며 대개 이(痢)라고 하는 것은 이장(二腸: 대장과 소장)의 습열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활(滑)하게 하여 거체(去滯)하면 즉시 치유된다.">>
3, <<약초의 성분과 이용>>: <<무궁화(Hibiscus syriacus L.)
식물: 사철푸른 떨기나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에 잎이 진다. 잎은 달걀 모양이고 3개로 얕게 갈라졌다.
여름철에 연한 가지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각지에 심는다.
꽃(목근화): 핀 꽃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꽃에 사포나린 C27 H32 O15·2H20이 있다. 물분해되면 사포나레틴과 포도당으로 된다. 그리고 식물 전체에 점액이 있다. 뿌리껍질에 탄닌질, 점액, 씨기름에 말르발르산, 스테르쿨린산, 디히드로스테르쿨린산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청열, 이습, 독풀이, 점활지사약으로 위장염, 이질, 치질, 옴, 탈항, 토하는 데 쓰며 목마름을 치료한다. 뿌리껍질(목근피)도 같은 목적으로 쓴다.
무궁화꽃 달임약(6~10g:200cc):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뿌리껍질 10% 팅크에 안식향산, 살리실산을 넣어 무좀에 바른다.>>
4, <<중국본초도록 제 10권 110면 4739호>>: <<성분: 화(꽃)- saponarin.
기미: 맛은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습열(淸濕熱), 양혈(凉血).
주치: 이질(痢疾), 복사(腹瀉), 치창출혈(痔瘡出血), 월경부조(月經不調), 폐열해수(肺熱咳嗽), 백대하(白帶下). 외용(外用)- 창절(瘡癤).
용량: 3∼9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5, <<우리나라와 전세계의 먹는 꽃 이야기 261~263면>>: <<채소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무궁화 & 접시꽃 & 마쉬멜로우 꽃
아욱과 낙엽활엽 소교목: Hibiscus syriacus 2~4m
중국, 인도가 원산인 무궁화는 꽃의 식용 여부가 꾸준히 연구되었다. 유럽에서는 이미 아욱과의 마쉬멜로우 꽃을 중세 이전부터 식용한 기록이 있으므로 그와 같은 맥락에서 접근한 것인데 의외로 굉장히 먹을 만한 꽃이 무궁화이다.
무궁화는 높이 2~4m 정도로 자라고 꽃은 8~9월에 핀다. 꽃의 지름은 6~10cm 정도이고 원종은 분홍색이지만 개량종은 흰색, 겹꽃 품종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꽃잎은 5개, 수술은 많고, 암술머리는 5개이다. 꽃은 식용이 가능한데 보통 꽃잎을 떼어내 식용한다.
무궁화처럼 식용할 수 있는 꽃은 마쉬멜로우(Althaea officinalis)가 가장 유명한데 우리나라에서는 <말로우>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식물원 온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와이무궁화(Hibiscus rosa-sinensis), 시골농가에서 즐겨 키우는 접시꽃(Alcea rosea)도 꽃의 식용이 가능한 유명한 식물이다.
이들 꽃들은 보통 조리해서 먹는다. 도시공원에서 즐겨 심는 부용의 꽃은 일반적으로 식용하지 않는다.
[꽃의 맛]
무궁화 꽃은 날 것으로 먹으면 질긴 섬유질 같은 식감이 있고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좋지 않은 인상을 받는다. 뜨거운 수프에 넣어 먹으면 뜨거운 온도에 의해 꽃잎이 연해지면서 쫀득하고 아삭한 식감을 보여주면서 매력적인 맛이 탄생한다. 채소 대용으로 먹을 만한 꽃이다.
[먹는 방법]
무궁화 꽃은 각종 채소 대용으로 아주 좋다. 단, 푹 익히기보다는 가열된 열에 스스로 익혀지도록 뜨거운 요리에 넣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무궁화 꽃은, 마쉬멜로우 꽃, 접시꽃, 하비스커스 꽃을 아예 양념을 가미해 살짝 볶거나 조리해 먹기도 한다. 이들 꽃들은 맵고 강한 양념에도 섬유질 식미가 살아 있으므로 채소대용으로 즐길 수 있다. 하비스커스(Hibiscus)속에 속하는 식물들의 80%는 꽃을 식용할 수 있고, 이 중 무궁화와 하와이무궁화를 가장 높이 쳐준다. 날 것으로 먹을 수 있는 꽃으로는 접시꽃이 가장 좋은데 꽃잎을 잘게 썰어 샐러드로 먹는다.
[약성]
무궁화의 꽃, 잎, 뿌리, 뿌리껍질을 약용한다. 이질, 해독, 항문탈출, 해열, 종기, 두통 등에 효능이 있다.
[번식]
무궁화는 10월에 종자를 채취한 뒤 땅에 묻어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봄에 싹이 틀 때 꺾꽂이로 번식시킨다.
[키우기]
1-꽃집에서 무궁화 묘목이나 접시꽃 묘목을 구입한다.
2-양지에서 잘 자란다.
3-비옥한 토양을 좋아한다.
4-수분은 보통으로 공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