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달려니까 기네요.
로윈 이후(로윈-모닝타이드-섀도무어) 만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윈(Lorwyn)
Champion a XX (XX 는 생물타입) :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이 플레이에 들어올 때, '당신이 조종하고 있는 XX 를 게임에서 제거하거나, 이 생물을 희생한다' 라는 능력이 스택에 쌓입니다.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이 플레이를 떠날 때, '들어올때 제거했던 XX 를 플레이로 되돌린다' 라는 능력이 스택에 쌓입니다.
대표적인 예 : Thoughtweft Trio , Mistbind Clique 등
활용 : 보통은 '이 생물을 꺼내기 위해 챔피언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는 식의 페널티 요소로 생각하기 쉽지만, CIP 능력을 가진 생물을 챔피언 시켜서 제거한 후, 챔피언된 생물이 죽게 될 경우 다시 들어오면서 CIP 능력을 한번 더 발동시키는 식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Evoke XX (XX 는 발동비용) : 이 생물은 정상적인 발동비용이 아닌 에보크 비용을 지불하고 플레이 할 수 있고, 에보크 비용으로 플레이되었다면 플레이에 들어올때 '이 생물을 희생한다' 라는 스택이 쌓입니다.
대표적인 예 : Mulldrifter , Shriekmaw , Reveillark 등
활용 : 에보크는 CIP 능력이나 Leave Play 능력을 가진 생물에게 붙어있습니다. 에보크를 이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CIP 능력을 발휘시킬 수 있거나 원하는 타이밍에 Leave Play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h : 보통 'clash with an opponent. If you win~' 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클래쉬가 발동되면, 상대방과 클래쉬를 발동한 플레이어가 서로 자신의 서고 맨 윗장을 펼쳐서 공개하고 각 카드의 발동비용을 확인하게 됩니다. 양쪽 플레이어가 서로 공개했던 카드는 각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서고 맨 밑으로 집어넣거나 그대로 다시 서고 위에 올려놓거나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클래쉬를 발동한 플레이어가 공개한 카드가 상대의 카드보다 발동비용이 높다면 클래쉬에서 이기게 됩니다(같거나 낮으면 클래쉬에서 진 것으로 보통은 아무런 효과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클래쉬에서 이겼다면 카드의 내용에 따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 : Fire Juggler , Gilt-Leaf Ambush , Titan's Revenge 등
Changeling : 이 능력을 가진 카드는 '모든 종류의 생물타입' 을 가집니다. 고블린이며 엘프이고 트리포크이면서 키스킨이고 솔져이면서 샤먼이고 위자드면서 워리어에 나이트면서 로그이고............................일일히 나열하기엔 무리가 있네요.
대표적인 예 : Chameleon Colossus , Mirror Entity , Nameless Inversion , Crib Swap 등
활용 : 체인질링 능력을 가진 생물은 Goblin King 에 의해서 +1/+1 을 받고, Imperious Perfect 에 의해서도 +1/+1 을 받을 수 있습니다. Treefolk Harbinger 에 의해서도 탐색될 수 있고, Boggart Loggers 의 능력에 의해 부서질 수도 있으며, Warren-Scourge Elf 의 보호대상에 들어가겠고, Fodder Launch 로 희생할 수도 있습니다.
Hideaway : 이 능력을 가진 랜드는 플레이에 들어올 때 탭되서 들어오고,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서고 위 4장을 보고 그 중 한장을 골라서 뒤집어놓은 채로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나머지 3장은 서고 밑으로 집어넣습니다.
로윈에 발매된 각 색깔별로 한종류씩, 다섯개의 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능력으로, 각 랜드에는 특수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이 방법으로 제거했던 카드를 발동비용 없이 꺼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닝타이드(Morningtide)
Prowl XX (XX 는 발동비용) : 프로울 능력을 가진 카드(생물 또는 트리벌 인스턴트, 트리벌 소서리)는 자신의 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당신이 이번턴에 상대 플레이어에게 해당 타입의 컴뱃데미지를 입혔을 때에만 프로울 비용으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 : Earwig Squad , Morsel Theft 등
활용 : 프로울 코스트는 그냥 단지 정상적인 발동비용보다 저렴한 역할만 해 주는 경우가 있는 반면, 발동비용을 저렴하게 해주는 데다가 특수 효과까지 덤으로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울을 적극 활용해주기 위해서는 해당 생물을 중심으로 덱을 짤 필요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프로울카드는 생물의 경우는 고블린 로그 또는 페어리 로그, 트리벌 인스턴트나 소서리는 모두 로그입니다.)
Kinship : 킨쉽 능력을 가진 지속물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턴의 업킵때, 서고 맨 위의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그 카드의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공개를 해서, 그 카드와 킨쉽 능력을 가진 지속물의 타입이 공통된 부분이 있다면 해당 지속물에 적힌 킨쉽능력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 : Leaf-Crowned Elder , Wolf-Skull Shaman 등
Reinforce XX - YY (XX 는 숫자, YY 는 비용) : 리인포스 능력을 가진 카드를 손에 들고 있는 상태에서 리인포스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카드를 버리게 되면, 타겟 생물에게 XX 만큼의 +1/+1 카운터를 올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 : Rustic Clachan , Mosquito Guard 등
섀도무어(Shadowmoor)
Persist : 이 능력을 가지고 있는 생물이 플레이에서 무덤으로 가게 될 때, 이 생물이 -1/-1 카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1/-1 카운터를 하나 올려서 플레이로 돌아옵니다.
대표적인 예 : Twilight Shepherd , Murderous Redcap 등
활용 : CIP 능력을 가진 생물이 이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죽었다가 돌아오면서 다시 한 번 CIP 를 사용해줄 수 있습니다.
Wither : 이 능력을 가진 카드는 데미지를 가할때 -1/-1 카운터의 형태로 입힙니다. (턴이 끝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닌, 영구한 형태의 -1/-1 카운터입니다.)
대표적인 예 : Boggart Ram-Gang , Everlasting Torment , Kulrath Knight 등
Conspire : 당신이 이 스펠을 플레이할 때, 이 스펠과 색을 공유하는 언탭된 생물 둘을 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이 스펠의 카피를 만들어내고 새 카피의 타겟을 새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 : Barkshell Blessing , Burn Trail 등
활용 : 생물을 많이 쓰는 덱 (토큰을 많이 찍어낸다거나) 에서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첫댓글 정말 이렇게 깔끔히 정리 해주시다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