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라딘R님과 julian님의 말씀대로 이 테스트에는 상당한 객관성이 결여되었을 수 있습니다 ::
:: 그냥 참고 자료로만 보아주십시오 ::
:: 제목을 정정했습니다. CPU오버클럭에 따른 프레임 차이입니다 ::
아래 글에서 말씀드린대로
미디블2의 CPU에 따른 프레임을 측정했습니다.
CPU의 성능이 미디블2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를 보고 싶었고, 그것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CPU오버클럭을 했습니다.
예전에 julian님이 올리신 정보에 의하면,
로마는 CPU가 유닛의 숫자, VGA가 그래픽의 질을 담당하는 것 같습니다.
미디블2가 로마와 비슷하거나 약간 개량된 게임엔진을 사용하는 것 같으므로
동일한 VGA에서 CPU클럭만 바꿈으로써 프레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먼저 테스트한 제 컴퓨터의 사양을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간략하게 E6300, DDR2 5300 1G X 2(듀얼채널), 7900GTO 정도입니다.
CPU에 관해서 자세히 보시면

E6300에 1.9G 입니다.
원래 코어2듀오 E6300은 1.8정도로 작동하는데 제가 가진 Abit AB9 보드는
FSB가 266이 아니라 270정도로 잡혀서 CPU클럭이 약간 올라갔습니다.
램은 DDR2 5300으로 333인데 이것도 역시 FSB가 올라간 바람에 덩달아 올라갔습니다.
340정도입니다. FSB가 266이므로 상위인 333(DDR2 5300)을 사용해도 성능 향상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 단지 오버클럭을 위해 구입했습니다.
오버클럭이 없다면 266짜리인 DDR2 4200이면 충분합니다.
이걸 오버클럭했습니다.

FSB가 400이 되었고, 그 때문에 CPU클럭이 2.8G 까지 올라갔습니다.
램도 역시 덩달아 올라가서 원래 클럭보다 높은 400으로 작동됩니다.
(이 때문에 4200이 아니라 상위의 DDR2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램타이밍은 동일)
테스트 세팅입니다.
동일한 VGA옵션, 동일한 전투에서 프랩스 2.8.1을 사용하여 최소, 최대, 평균 프레임값을
측정하였습니다. 측정기간은 2분입니다.
다음은 적용한 VGA옵션입니다.

최고 옵션으로 주면 굉장히 버벅거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안티2배, 텍스쳐 필터링 8배, 그림자만 하이로 주고 모든 효과 켜고 다른 옵션은
최고로 놓았습니다.
프레임 측정을 위해 플레이한 히스토리컬 배틀에서 세번째 것 입니다.
귀찮아서 모든 유닛 그룹 지정하고, 어택 땅 찍어놓고 전투하는 것 구경만 했습니다.

스크린샷 입니다.


초기설정치에서의 프레임입니다.

왼쪽부터 min(최소), max(최대), avg(평균)프레임이 표시됩니다.
오버클럭에서의 프레임입니다.

왼쪽부터 min(최소), max(최대), avg(평균)프레임이 표시됩니다.
평균 프레임에서 4프레임 정도 차이가 납니다.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히스토리컬 배틀은 유닛 숫자가 작아서 커스텀 배틀을 했습니다.



커스텀 배틀은 평원에서 2 VS 2 풀로 채우고 했으며,
날씨가 선택이 안되어서 맑은 날이 될 때까지 다시 플레이 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유닛 숫자는 약 6000명입니다.
스크린샷입니다.


초기설정치에서의 프레임입니다.

왼쪽부터 min(최소), max(최대), avg(평균)프레임이 표시됩니다.
오버클럭에서의 프레임입니다.

왼쪽부터 min(최소), max(최대), avg(평균)프레임이 표시됩니다.
유닛 수가 많아지니 그 차이가 엄청나게 벌어집니다.
평균 프레임에서 약 16프레임이 차이가 나며 오버클럭이 디폴트 클럭보다 약
2배 이상의 프레임 향상을 보여줍니다.
최소 프레임이나 최대프레임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즉 예전 julian님이 말씀하신대로,
미디블2도 로마와 마찬가지로, VGA는 그래픽의 질, CPU는 유닛의 숫자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한가지 의문점은 히스토리컬 배틀에서 군사 숫자가 훨씬 작았음에도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집니다. 예상해보건데 아마도 히스토리컬 배틀이 건물이나
나무와 같은 오브젝트가 많아 VGA 보다 더 부하를 주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걸렸네요...ㅠ.ㅠ
다음에는 VGA 오버클럭을 통해 VGA가 미디블2에서 그래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시간 많은 주말이나 가능할 듯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그래픽질보다는 유닛의 숫자가 중요하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CPU에 투자를 하시고,
유닛사이즈는 large정도라도 아기자기한 플레이와 그래픽의 질이 중요하다고 하시는 분은
VGA를 투자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VGA와 CPU가 기본 이상은 해줘야 위의 설명이 맞을 껍니다.
물론 하이엔드로 간다면 둘 다 잡을 수 있겠지요...
P.S. 참고로 오버클럭에 대한 질문은 사절합니다.
덧글로 대충 달기에는 제 책임이 너무 큽니다 ^^;;
오버클럭은 메인보드, 램, 시스템 온도, CPU온도, 파워, 케이스 등이
모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제품마다 편차가 있으므로 정답이 없습니다.
오버클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파코즈와 같은 사이트를 찾아가서
정보를 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이거 만드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좋은 자료네요!
글 잘봣습니다..근데 그래픽카드만 바꿔도 라지로 버벅이던게 휴즈로 잘 돌아갑니다..그건 곧 시퓨만이 유닛의 숫자에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저의 소견으로는 시퓨.램.그래픽카드 이 중요한 세가지요소가 알맞게 융합이 되야 쾌적한 프레임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저도 어제 글을 쓰고 나선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VGA가 받쳐주는 조건에서 CPU가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VGA오버클럭 해보고 다시 정리하지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저같은 경우가 윗글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바톤 2500 라뎅 9550 일때 그림자 끄고 중옵, 히스토리컬 배틀 1084x 에서 9~13 프레임나와서 미디블2를 다른 게임처럼 생각하고 VGA 업글하면 그림자 키고 즐길 수 있겠군 하고 x800GTO 알쿠 AGP 질렀는데 다른 옵션은 다 최고로 잡을 수 있었지만 그림자 최고로 넣으면 5프레임까지 내려가서 포기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앗!! 제가 사려는 기종인데.. 사용해보시니 어떤가요? 좋은가요 ㅇㅅㅇ)??
리드미를 보면 씨피유 권장사항이 팬티엄4 2.4G라는데 현실성이 떨어집니다. 바톤 2500이면 권장사항인데 이러니. 미디블2를 보면 어떻게 보면 최적화가 잘된 것기도 하지만 다른 면으로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접근성은 좋은데 만족도는 떨어진다고 할까
노멀을 기준으로 한다면 만족하는 사양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게임은 노멀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을 테니깐요...
x800GTO로 9550이랑 똑같은 옵션하고 하면 최대 프레임은 올라가지만 최소 프레임은 항상 10에서 걸리더군요.
kamirre님 이 생각하기에 안티안하고 비방 좀 넣고 1084x 정도에 다른 건 최고로 넣고 최소 프레임 10이상 유지할려면 최소 어느 정도 되는 CPU가 필요할 듯 싶습니까? 그림자 옵션이 관건인데
X800GTO가 어느 정도 성능을 내는지 모르겠는데, 옵션 넣는 건 그래픽 카드에 따라 크게 갈리는 것 같습니다. 7600GT를 달아서 테스트 해볼까도 생각중인데... 시간이 너무 걸리는 관계로 잠시 미뤄야 할지도 모르겠네요(어쩌면 그 전에 방출될 수도...)아무튼 VGA가 받쳐주는 조건에서 CPU가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혈마[血魔] / 지금 미디블 CPU의 장벽에 부딧쳐서; 미디블2로만 따지면 CPU의 도움없인 만족도를 느끼긴 힘들 것 같구. 그렇지만 똑같은 옵션으로 했을때도 9550이랑 질감이 달라요. CPU 덜타는 게임 해봐야 제대로 평가가 가능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