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드레서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댓글 작성 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주세요.
일본 시모노세키항 선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냉동탑차를 이용한 한국발 수산물 수입을 막아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 중소 수산물 수출업계 대부분이 수산물을 적재한 냉동탑차를 통째 선박에 실어 수산물을 일본 현지 수요처에 전한 뒤 다시 빈 냉동탑차로 돌아오는 방법으로 수출하고 있어 이런 관행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일 수산물 수출의 주요 항구인 일본 시모노세키항과 부산을 운항하는 유일한 선사인 ‘관부훼리’가 최근 한국발 선박에 냉동탑차 선적을 14일까지 중지시켰다.
냉동탑차에는 한국인 운전자가 탈 수밖에 없는데, 관부훼리는 한국인 운전자가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냉동탑차의 선적을 금지한 것이다. 일반 화물 수산물은 그대로 수입 허용하고 있다.
현재 일본 선사들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한국에서 들어오는 화물은 받고 여객은 받지 않고 있는데, 관부훼리는 여객의 범위를 냉동탑차 운전자까지 확대했다는 설명이 나온다.
이에 따라 한국 수산업계는 후쿠오카와 오사카항 등으로 물량을 우회하고 있지만 이들 항구도 신종 코로나 상황에 따라 냉동탑차를 막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우리 수산업계가 고민에 빠졌다.
한국 수산업계는 참치를 비롯한 수산물을 컨테이너 또는 냉동탑차에 적재한 후 이를 선박을 이용해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다. 컨테이너는 20톤(참치 기준) 이상만 보낼 수 있어 물량을 채우기 위해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절차도 복잡해 중소 수출업체들은 대부분 ‘트럭 복합일관(냉동탑차)수송’이란 방식을 이용한다. 화물을 차량 교체 없이 신속하게 수요처에 공급할 수 있어 우리 업계 대부분이 이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관부훼리 선사의 독자적인 결정이며, 일본 정부와는 무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나 다른 선사들이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면 우리도 모니터링해 관여하고 개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향후 같은 상황 반복된다면 일본 현지에서 운전자를 고용하게 한다든지 가능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첫댓글 ㅈㄹ 그래 느그꺼 많이 먹어라
얼씨구
그래 느그는 느그해산물이나 먹어
푸랑 ㅋ
ㅇㅋㅇㅋ 니네꺼 니네가 다먹어
ㅋ
방사능 먹어서 응원해~~~ㅎㅇㅌㅎㅇ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발 느그거 먹고 우리나라로 수입 들어올 거 없게 해줘ㅠ
ㅋㅋㅋㅋㅋㅋ 어 안줘
ㅋㅋㅋ방사능 먹어서 응원해~~코로나도 플리즈~~
응 우리꺼는 우리가 소비한다 꺼져 후쿠시마꺼 많이먹어ㅋ
ㅡㅡ
드르렁
유사국가
아 졸려
아 존나 웃겨 ㅋㅋㅋㅋㅋ
응 느그꺼 느그들이 많이 먹어 방사능 ㄲㅈ
?ㅋㅋㅋㄲㄱ
개이둑~~~~느그들은 방사능 먹어랑
푸핳ㅋㅋㅋㅋㅋ
코메디다
우리도 일본산 수입 금지했으면 ㅠㅠ
진짜 미개하다
방사능 듬뿍 먹어서 없애렴 ㅋㅋㅋ
ㄱㅅㄱㅅ
뭐야 멍청햌ㅋㅋㅋㅋㅋㅋ
싱싱한 후쿠시마산먹엉
응응 많이먹어 방사능~
어째 코로나 터지고 우리나라한테 좋은일만 생기는거같네 k-의료, 불체자들 알아서 떠나고 이번일 좆본까지 ㅋㅋㅋ굳
한국 김 압수야
열심히 해라..
정치질 하지말고 코로나 검사나 제대로 해라
에휴 방사능 마니 먹엉
그러세요...;
감사합니다 :))
먹지 마 우리가 먹기도 모자라ㅡㅡ
그래 방사능 다 먹어 오래 살아라~~~!
얘네 명란젓 개좋아하지 않나? 우리 명란 니네 먹지말고 우리가 다 먹을게~~
ㄱㅇㄷ ㅋㅋ
오예 이왕이면 너네껏도 못오게 막아주라
진짜 일본 가뜩이나 싫었는데 행동 왜 이렇게 얄밉게하냐 진짜 진짜 극혐이다
맞아 니들꺼 먹어없애야지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