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불당 세계일주 클럽 /세계일주 바이블 / TRAVELLER5 / www.5bull.net
오늘자 공식환률은 1달러 = 43,000리알입니다
어제 제가 이스파한 길거리 환전상에게 환전한 금액은 1달러 = 119,000리알입니다
3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은행에서 환전하는 사람은 그냥 호구 잡히는 겁니다
도착비자를 받으실때 유로나 달러를 내시는데 보험료 14유로를 내고 잔돈을 이란 리알로 주려고 할겁니다.
반드시 유로나 달러로 돌려 받으세요. 달라고 하면 줍니다.
이미그레이션 통과하면 바로 3배가 됩니다.
입국장 나오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환전이나 유심 달려면 나와서 다시 출국장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수많은 택시기사와 환전상들이 일시에 달려들겁니다. 다 무시하시고 2층으로 곧장 올라가세요
2층 중간쯤에 환전 창구가 있는데 거기가 그나마 비슷하게 환전해 주는 곳입니다.
저는 50달러만 환전을 했구요 1달러=108.300리알에 환전했습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오시면 유심 창구가 두군데 있는데 조금 허름한 창구에 사람들이 몰려 있습니다.
그곳 직원이 손이 빠르고 친절합니다.
택시를 타고 시내로 들어오셔도 되는데 굳이 비싼 요금내고 택시 탈 필요없이 공항메트로 타면 시내까지 갑니다.
75,000리알
시내에서 환전하러 Perdosi 많이들 가시는데 이곳에 있는 환전상들은 닳고 닳은 장사치들입니다.
이란 리알이 단위도 크고 양도 많아서 사기 당하기 딱 좋은데 외국인들은 많이들 당하더군요
두눈 부릅뜨고 봐야 합니다. 500,000리알 화폐가 신권, 구건 두종류가 있어서 첨엔 의심했는데
둘 다 툥용이 되더군요.
12,000,000리알을 계산기로 보여주곤 10,200,000리알을 주기도 하고 10,000,000리알만 주고 나머지는
왜 안주냐 물어보면 커미션이라고 하는 넘들도 있고 수법이 각양각색입니다.
저는 테헤란에서는 1달러=108,500리알에 환전했구요 이스파한 에서는 1달러=119,000리알에 환전했습니다.
현지에 와보시면 알겠지만 현지인들은 달러나 유로화에 거의 몰두하는것처럼 보엿습니다.
트럼프 때문이겠지요. 덕분에 여행자들은 좋아졌지만...
현지 물가가 환률의 변화를 못따라 가는 형국입니다.
이러다 정말 리알이 휴지조작이 되는건 아닌지...
길에 다니면 너도 나도 할것없이 환전할거냐고 물어보는게 왠지 심상치가 않습니다.
여행 하실 분들은 한꺼번에 환전하지 마시고 50불, 100불 짧게 끊어서 환전 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현재는 숙박비가 젤 많이 드는 비용입니다.
1박 10달러면 그 전의 리알이 아니라 현재 환률의 리알로 받고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즐거운 여행되세요.
베리굿
좋은정보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따끈 따끈한 정보 감사합니다.
도칙비자 비용은 얼마인지요?
보험료 14유로
비자비 50유로
잔돈은 무조건 달러나 유로로
@핑크바나나 감사합니다..
보험료는 어떤 보험료 얘기인지요?
@늦은 오후 이란은 도착비자를 받을때 비자비 외에 보험료를 따로 받습니다. 왜 받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그냥 내라고 하니 냅니다
국내에서 여행자 보험 영문서류를 준비해가면 안내도 되는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이건 따로 알아보세요
@핑크바나나 감사요.. 자꾸 물어봐서 죄송합니다..
이란여행을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계절상
언제쯤일까요?
도움이 많이 됐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