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져가는 건물과 부서진 꿈: 중국의 미완성 주택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10/31/crumbling-buildings-and-broken-dreams-chinas-unfinished-homes
중국의 신용에 힘입은 건설 붐으로 인해 중국 전역에 수천만 채의 집이 비어 있습니다.
중국의 건설 붐으로 인해 전국에 미완성 주택이 남아있습니다. [파일: Zhang Peng/LightRocket via Getty Images]
프레데릭 켈터 ( Frederik Kelter)
게시일: 2023년 10월 31일2023년 10월 31일
대만 타이중 – 중국 난징 외곽의 타일 광장 주변에 아파트 건물이 회색 하늘을 향해 콘크리트 기둥처럼 솟아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이 구조물은 중국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건설 붐을 보여주는 증거처럼 보입니다. 중국은 20세기 전체에 걸쳐 미국이 사용한 것보다 2011년부터 2013년 사이에 더 많은 시멘트를 사용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4개 중 1개 목록중국은 기후변화 대응을 약속했다. 배출량은 미국, EU, 인도를 합친 것보다 높습니다.4개 중 2개 목록중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는데, 세계가 걱정해야 할까요?4개 중 3개 목록중국 젊은이들이 데이트를 선택하고 독신으로 지내면서 결혼이 감소하고 있습니다.4개 중 4개 목록'강철의 만리장성' 시진핑, 중국 경제·안보 수호 다짐목록 끝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장엄함의 상징이라기보다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이야기의 한 장면에 더 가깝다.
어떤 건물에도 빛이 없으며 대부분의 건물에는 문이나 창문이 없습니다.
해체된 장비와 건축 자재가 널려 있는 부지 위에는 섬뜩한 침묵이 깔려 있으며, 가끔씩 쇠막대 더미 위에서 방수포가 펄럭이는 소리만이 깨질 뿐입니다.
주민이 보이지 않습니다.
가명을 요청한 주민 지장(61세)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노동자들은 2019년에 건축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개발자가 돈이 부족해서 그랬다고 하더라고요.”
거친 영상통화를 통해 지씨는 남편과 함께 2017년에 6층 아파트를 구입한 미완성 고층 건물 중 하나를 가리킵니다.
지씨는 평생 저축한 돈의 대부분을 부동산 계약금 60%에 쏟아 부었을 때 마치 꿈을 꾸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때는 그냥 오래된 마을이었는데 판매원들이 그 지역에 대한 계획을 보여줬을 때 남편과 제가 찾고 있던 은퇴 생활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 알게 됐어요.”라고 지씨는 말했습니다.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중동의 주
한 곳에서 해당 지역의 취재 내용을 모두 확인하세요.
가입하기
가입하시면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이 단지는 Ji와 그녀의 남편이 살았던 난징 외곽의 도시 마을보다 다양한 현대적 편의 시설, 다양한 쇼핑 옵션에 대한 근접성 및 훨씬 더 나은 의료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약속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아파트가 지씨와 그녀의 남편에게 난징에 있는 딸과 두 손주들과 훨씬 더 가까이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걸 즐길 기회가 전혀 없었어요.” 지가 눈물을 글썽이며 말했다.
하지만 아파트를 구입한 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 완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씨의 은퇴 꿈은 산산조각이 난다.
지씨는 눈물을 닦으며 “이런 일은 우리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타깝게도 중국 전역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썩은 꼬리 건물'
중국 남부의 구이린(Guilin)부터 북부의 다롄(Dalian)까지 중국 전역에서 수많은 주택 구입자들이 평생 저축한 돈을 모두 쏟아부어 실현되지 못한 주택을 구입했습니다.
중국어로 알려진 소위 "썩은 꼬리 건물"은 도시 외곽과 중앙 위치에 똑같이 점재해 있습니다. 난징에는 호텔, 사무실 건물, 미술관, 심지어 성까지도 수년 동안 미완성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약 260채의 유럽풍 빌라로 계획된 북동부 도시 선양(Shenyang) 교외 지역은 건설이 시작된 지 불과 2년 만에 개발자에 의해 버려졌습니다.
오늘날 이 땅은 동네를 통과하는 길에서 농작물을 재배하고 빌라 사이의 울타리에서 소를 키우는 현지 농부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위 유령 도시라고 불리는 전국 곳곳에 완성된 수천 채의 주택이 비어 있습니다.
2017년에는 중국 전체 주택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약 6,500만 가구가 비어 있었습니다.
지난 9월 중국 통계국 부국장이었던 허켕(He Keng)은 중국의 14억 인구가 채울 수 있는 것보다 빈 집이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방 공무원들은 주택 구매 제한을 없애는 것부터 구매자에게 새 차, 스마트폰, 금괴와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까지 과잉 공급을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분석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조치는 훨씬 더 큰 문제의 표면을 긁는 것일 뿐입니다.
상하이에 있는 중국 주요 은행의 위험 분석가인 토마스 라오는 알자지라에 "이것은 수년 동안 쌓여온 주택 거품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부동산 위기"라고 말했습니다.
2000년대 후반, 부진한 수요에 맞서 신용에 힘입은 건축 붐이 일어나면서 중국 전역에 전체 "유령" 도시와 인근 지역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덴마크 국제학 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인 양 지앙(Yang Jiang)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이는 특히 공급과 수요가 불균형한 중소 도시와 소규모 도시에서 문제가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는 지방 정부가 예산 균형을 맞추기 위해 토지 판매에 의존하게 되고, 개발자는 토지 구매, 부동산 개발, 수익 창출을 위해 해당 부동산 판매에 의존하게 되었기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수요와 부동산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에서 비롯되었습니다”라고 Jiang은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에 14억 인구가 채울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빈집이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파일: Xiaoyu Yin/Reuters]
수년 동안 내기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04년부터 2014년 사이에 전국적으로 주택 가격이 두 배로 올랐습니다. 일부 부동산의 수익률은 부동산 경험이 없는 기업도 해당 부문에 투자할 정도로 높았습니다.
너무 많은 자본이 시장에 투입되면서 지방 정부와 주요 개발업체 모두 토지 판매와 부동산 건설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은행에서 막대한 자금을 빌릴 수 있었습니다.
호황에 힘입어 부동산 부문과 관련 산업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30%까지 급증했다.
베이징이 '3개 레드 라인' 규정을 통해 과도한 차입을 억제하면서 개발자들은 부채 의무를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20년 말 중국 2위 개발사인 에버그란데그룹(Evergrande Group)이 부도를 냈고, 올해 8월에는 미국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같은 달, 중국 최대 개발사인 컨트리 가든(Country Garden)은 부도 위기에 처했습니다.
Jiang은 "정부는 부동산 부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고 주택 거품을 줄이고 부동산 부문에 대한 강한 의존도에서 벗어나 경제의 균형을 재조정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vergrande는 핀란드 GDP 규모인 3000억 달러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반면, Country Garden은 2000억 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부채를 안고 있어 이들의 붕괴가 중국 경제 전체를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Jiang은 "이것이 바로 공무원들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을 보는 이유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발업체의 수많은 미완성 건설 프로젝트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은 불분명합니다.
중국 경제에 시스템적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많은 소규모 개발자들은 붕괴 직전에 처해 있으며 많은 프로젝트의 운명이 불명예에 처해 있습니다.
위험 분석가인 Rao는 중국 전역의 도시에서 집이 완공되기를 기다리는 많은 사람들을 대신하여 낙관적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몇 년을 기다려야 할 것이고, 다른 사람들은 무기한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중국 2위 개발사인 Evergrande는 2020년에 채무 불이행을 당했습니다. [파일: Bobby Yip/Reuters]
난징 외곽에서 그녀의 집에 있는 Ji Zhang과 다른 주택 구입자들은 올해 초 집이 완공될 때까지 무한정 기다리지는 않겠다고 결정했습니다.
여러 차례 지방 당국을 방문하고 전화를 걸어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지씨와 동료 주민들은 트럭을 빌려 가구와 생활 필수품을 미완성 아파트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 어떤 집에도 에어컨, 난방, 수돗물, 전기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일부에는 문이나 창문조차 없었습니다.
“우리는 빈 껍질로 이사했지만 공동체로서 서로 도우면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Ji는 말했습니다.
주민들은 단지 밖에 화장실과 쓰레기 수거 시설을 설치하고, 저녁마다 한 건물에 모여 함께 요리를 하고, 번갈아가며 심부름을 하고 생필품을 구입했습니다.
중국 전역에서 미완성 주택에 불만을 품은 구매자들도 비슷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지난해 중국 중부 시안시 외곽의 미완성 단지에서 주택 구입자들은 집에 들어가기 위해 바리케이드를 무너뜨리려다 현지 경찰과 충돌했다.
지씨와 그녀의 이웃들이 미완성 아파트로 이사하기로 한 결정 역시 지역 당국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지 씨는 “지역 주택청에서 누군가가 와서 우리에게 나가라고 했고, 시공사에서 일하는 사람이 와서 우리가 남은 아파트 비용을 지불하기로 동의하면 집을 완성해 주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당시 지씨 부부는 아파트 가격의 80% 정도를 지불한 상태였다. 한 개발업체는 시안 외곽의 주택 구입자들에게 비슷한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들은 동의했지만 약속된 건설 재개는 일주일 밖에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지역 공무원과 개발자에게 공사를 다시 시작할 때까지 떠나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라고 Ji는 말했습니다.
지 씨와 난징의 다른 주택 구입자들은 5월 이후로 개발업체나 지방 당국으로부터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구매자들과 마찬가지로 Ji와 그녀의 남편은 더 이상 미완성 부동산에 거주하지 않으며 현재는 시골에 있는 가족의 집과 난징에 있는 딸의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텅 빈 건물과 탁 트인 공간 때문에 우리 집에는 먼지가 너무 많았고 남편은 심한 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지씨는 말했습니다.
중국 주택시장과 빚더미에 쌓인 개발업체들에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지만, 지 씨는 자신의 꿈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약속된 아파트를 원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지불한 집을 원합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