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 벽돌ㆍ액체벽지ㆍ황토흙벽지…
쾌적하고 살기 편한 친환경 주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액체벽지, 숯벽돌 등 건축 및 인테리어와 관련한 친환경 신제품.신기술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종이가 아닌 친환경 도료를 이용해 직접 벽체에 바르는 액체벽지(웰빙그린)는 원적외선이 방출돼 자고 나면 머리가 개운하고 혈액순환과 근육의 피로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건강에 좋은 숯을 이용한 숯 건축벽돌과 타일, 숯 침대도 나왔다.
나노카보나에서는 탄소성분 99%의 숯을 이용해 산화작용을 방지하고, 온열효과 및 환원작용으로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숯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예술적 감성을 불러일으킬 만한 인테리어를 표현하는 그림벽지(클릭코리아)는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그대로 집안으로 옮겨 놓을 수 있다. 학생용 서재가구 아이퍼니(이라이브러리)는 성장과정에 따라 가구를 덧붙일 수 있고, 키의 높낮이 조절을 통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두루 사용이 가능하다.
내 손으로 직접 조립하고 쌓아 만드는 DIY형 서재가구도 있다. 올해 처음 선보인 박스앤모어의 DIY 서재가구는 우드박스, 서랍장, 선반만을 가지고 쌓아서 설치해 사용하기 때문에 책장이 책상으로, 의자로, 또는 아일랜드 식탁과 벤치로, 어떤 형태로든 변화가 가능하다.
고유가로 인해 에너지 절약에도 관심이 높다. 태양광을 이용하는 ‘솔비아2(㈜강남)’는 기존 보일러에도 연결이 가능하다. 또 자연채광 방식으로 낮시간 동안 태양광을 축적해 그 에너지로 실내 조명등기구로 사용하는 친환경 등기구시스템(에스아이티시스템)도 나왔다.
이 뿐만이 아니다. 화학적 코팅마감을 하지 않아 미세한 구멍으로 숨쉬는 황토흙벽지(철암토마루), 겨울엔 따뜻하게 여름엔 시원하게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천연 대나무 마루(한림대나무마루), 손을 쓰지 않고도 열리는 터치도어 록(디엘시스템) 등도 있다.
이 처럼 친환경 건축.인테리어 관련 신제품.신기술이 쏟아지면서 관련 전시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전시전문업체인 ㈜홈덱스는 친환경 건축 박람회인 ‘제 10회 홈덱스 2008’을 1일부터 5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태평양홀에 서 개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