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 간의 교류는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진행되며 국가 간 상호의존도는 점점 심화되고 있어, 국제적 경쟁과 함께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도 증대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정보 기술의 발달로 지식과 정보에 바탕을 둔 지식기반 사회로의 이동은 개인생활에서 국가 정책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과 함께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로서 각기 다른 모국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들과의 의사소통과 유대를 가능하게 하는 국제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를 살아가야 할 초․중등학생들에게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학교에서 길러야 하는 핵심적인 능력이다. 즉,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인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며, 폭넓은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은 곧 나라와 나라를 잇는 중요한 가교이자, 국가 간 문화 간 이해와 신뢰를 통하여 우리나라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과로서, 의사소통의 바탕이 되는 언어 기능 교육, 그 가운데서도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된다. 문자 언어 교육은 쉽고 간단한 내용의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내용으로 하되, 음성 언어와 연계하여 내용을 구성한다. 중등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이 기본적인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21세기를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바탕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둔다.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호기심이 강하며, 실생활에서 자신이 겪는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한다. 그러므로 영어 교과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 및 놀이 활동을 주로 하고, 체험 학습을 통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기억이 오래가지 못하고 집중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며,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같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육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한편, 중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 영어 학습을 통해 형성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르도록 학습 경험과 활동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따라서, 언어 습득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 중심의 영어 수업이 되도록 한다.
초․중등학교에서의 영어 시간 운영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 차이를 고려하여야 하며, 학교 사정을 감안하여 수준별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수업에서는 과제 혹은 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지만 인성교육도 중요하므로, 건전한 도덕관과 자주적 시민 정신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또한,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국제적 안목과 세계인으로서의 협동심과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2. 목 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첫째, 평생학습자로서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얻는 바탕을 마련한다. 둘째,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셋째,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넷째,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른다.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나.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다.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를 이해한다.
중등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기본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한다.
나.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다. 영어로 된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다.
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영어로 소개한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1) 언어 기능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4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4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음성 언어문자 언어이해 기능듣 기읽 기표현 기능말 하 기쓰 기
(2) 의사소통 활동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내 용음성 언어 활동․음성 언어 활동을 위해서는 【별표 2】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에 제시된 항목 참고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별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문자 언어 활동․문자 언어 활동을 위해서는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 참고
(3) 언어 재료
• 자연스러운 언어 활동을 위하여 아래의 소재, 언어, 어휘, 단일 문장의 길이를 참고한다.
영 역내 용소 재․【별표 1】의 ‘소재’를 참조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학생들의 흥미, 필요, 인지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주제,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한 내용
․성취 기준 달성에 적합한 내용
․상호 작용에 적합한 내용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 이해에 적합한 내용언 어․초등학교에서는 음성 언어 중심으로 하고, 문자 언어는 음성 언어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언어
․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
․소리와 문자의 관계, 소리와 의미의 식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어 휘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학년 : 110 낱말 이내
초등학교 4학년 : 120 낱말 이내
초등학교 5학년 : 130 낱말 이내
초등학교 6학년 : 140 낱말 이내
(누계: 500 낱말 이내)
중학교 1학년 : 170 낱말 이내
중학교 2학년 : 280 낱말 이내
중학교 3학년 : 390 낱말 이내
고등학교 1학년 : 450 낱말 이내
(누계: 1,290 낱말 이내)
(총계: 1,790 낱말 이내)단일 문장의
길이․초등학교 3, 4학년: 7 낱말 이내
․초등학교 5, 6학년: 9 낱말 이내
(단, and, but, 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나. 성취기준
<초등학교 3학년>
(1) 듣기
(가) 영어의 소리와 강세, 리듬, 억양을 듣고 식별한다.
(나) 주변의 친숙한 낱말을 듣고 그 대상을 안다.
(다) 인사하기와 같이 쉬운 관용적 표현을 이해한다.
(라) 한 문장으로 된 간단한 지시, 명령에 따라 행동한다.
(마) 한 문장을 듣고 해당되는 그림을 찾는다.
(바) 짧고 쉬운 내용의 챈트나 노래를 듣고 이해한다.
(사)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 내용을 듣고 이해한다.
(아) 개인의 일상생활에 관한 쉽고 기초적인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2) 말하기
(가)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말한다.
(나) 주변의 친숙한 대상의 이름을 말한다.
(다) 인사하기와 같은 관용적 표현을 말한다.
(라)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낱말이나 한 문장으로 말한다.
(마) 개인의 일상생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고 답한다.
(바) 짧고 쉬운 내용의 챈트나 노래를 따라한다.
(사)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에 참여한다.
(3) 읽기
(가) 알파벳 인쇄체 대소문자를 식별한다.
(나) 그림, 실물, 동작 등을 통해 쉽고 간단한 낱말을 인식한다.
<초등학교 4학년>
(1) 듣기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나)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한다.
(다) 한두 문장으로 된 지시, 명령을 듣고 행동한다.
(라)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가 일어난 장소와 시간 등을 안다.
(마) 쉽고 간단한 역할놀이의 내용을 이해한다.
(바) 쉽고 명료한 설명을 듣고 단순한 과업을 수행한다.
(2) 말하기
(가) 일상생활에 관하여 자주 쓰이는 관용적 표현을 말한다.
(나)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문장으로 말한다.
(다)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하여 한두 문장으로 말한다.
(라) 한 문장으로 된 지시나 명령을 한다.
(마) 쉽고 간단한 역할놀이에 참여하여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한다.
(3) 읽기
(가) 알파벳 인쇄체 대소문자를 식별하여 읽는다.
(나) 쉽고 간단한 낱말을 따라 읽는다.
(다)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이해한다.
(라) 그림, 실물, 동작 등을 통해 쉽고 간단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4) 쓰기
(가) 알파벳 인쇄체 대소문자를 보고 쓴다.
(나) 구두로 익힌 낱말을 따라 쓴다.
<초등학교 5학년>
(1) 듣기
(가) 지나간 일에 관한 간단한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나)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다)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을 이해한다.
(라) 기초적인 전화 대화를 이해한다.
(마) 그림과 실물에 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한다.
(바) 간단한 내용의 설명을 듣고 과업을 수행한다.
(2) 말하기
(가)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과 목적에 맞게 묻고 답한다.
(나) 일상생활에 관하여 자주 쓰이는 관용적 표현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사용한다.
(다)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주요 내용을 말한다.
(라) 두세 개의 연속된 문장으로 명령이나 요청을 한다.
(마) 지나간 일에 관하여 간단히 말한다.
(바) 기초적인 전화 대화를 한다.
(3) 읽기
(가) 쉽고 간단한 낱말을 소리 내어 읽는다.
(나)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한다.
(다) 쉽고 간단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라) 들은 낱말과 일치하는 낱말을 찾아 읽는다.
(마) 간단한 어구를 따라 읽는다.
(바) 구두로 익힌 어구를 읽는다.
(4) 쓰기
(가)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쉬운 낱말을 듣고 쓴다.
(나) 실물이나 그림에 해당하는 낱말을 쓴다.
(다) 학습한 낱말을 듣고 받아쓴다.
(라) 쉬운 낱말을 외워 쓴다.
<초등학교 6학년>
(1) 듣기
(가)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나)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이해한다.
(다)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안다.
(라) 앞으로 일어날 일에 관한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한다.
(마) 이유를 묻고 답하는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바) 대상을 비교하는 쉬운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사)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의도나 목적을 이해한다.
(아) 간단한 전화 대화를 이해한다.
(2) 말하기
(가) 일상생활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그 내용에 관해 대화한다.
(나)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주요 내용을 말한다.
(다)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말한다.
(라) 일상생활에 관해 이유를 묻는 말에 간단히 답한다.
(마) 그림이나 만화의 내용을 순서대로 이야기한다.
(바) 앞으로 할 일에 관해 간단하게 대화한다.
(사) 간단하게 전화 대화를 한다.
(3) 읽기
(가) 구두로 익힌 문장을 읽는다.
(나) 쉽고 간단한 어구나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한다.
(다) 쉽고 간단한 문장을 소리 내어 알맞게 끊어 읽는다.
(라) 들은 문장과 일치하는 문장을 찾아 읽는다.
(마)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4) 쓰기
(가) 구두로 익힌 어구나 문장을 쓴다.
(나) 예시문을 참고하여 실물이나 그림을 한 문장으로 묘사하여 쓴다.
(다) 문장 안에서 인쇄체 대소문자와 구두점을 바르게 쓴다.
(라) 쉽고 간단한 생일 카드나 감사 카드를 쓴다.
<중학교 1학년>
(1) 듣기
(가) 어조나 억양으로 화자의 느낌이나 정서를 파악한다.
(나)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요지를 파악한다.
(다) 과거, 현재, 미래에 관한 일상생활에 관련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라)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마)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사건의 순서를 이해한다.
(바)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사)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과업을 수행한다.
(2) 말하기
(가)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하여 간단히 묘사한다.
(나) 쉽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정보를 교환한다.
(다)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요 내용을 말한다.
(라) 일상생활에 관한 사건을 순서대로 말한다.
(마) 일상생활에 관한 짧은 글을 읽고 원인과 결과를 말한다.
(바)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말한다.
(3) 읽기
(가) 모르는 낱말이나 어구를 사전에서 찾아 의미를 이해한다.
(나) 일상생활에 관한 짧은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다.
(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도표가 포함된 글을 읽고 이해한다.
(라) 개인 생활을 소개하는 간단한 글을 읽고 이해한다.
(마) 일상생활에 관한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바) 일상생활에 관한 짧은 글을 읽고 원인과 결과를 파악한다.
(사) 짧은 글을 읽고 낱말이나 어구의 의미를 문맥으로 추측한다.
(아) 짧은 글을 읽고 글의 순서를 파악한다.
(4) 쓰기
(가) 학습한 문장을 듣고 받아쓴다.
(나) 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한 사실적인 질문에 답을 쓴다.
(다) 알파벳 필기체 대소문자를 쓴다.
(라) 낱말이나 어구를 넣어 문장을 완성한다.
(마) 예시문을 참고하여 실물이나 그림에 대하여 간단히 쓴다.
(바) 철자법 및 어법에 맞게 문장을 쓴다.
<중학교 2학년>
(1) 듣기
(가)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을 파악한다.
(나)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다.
(다)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를 파악한다.
(라)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마)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맥락으로 상황을 추측한다.
(바)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원인과 결과를 파악한다.
(사)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태도나 감정을 파악한다.
(아)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과업을 수행한다.
(2) 말하기
(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에 대해 간단히 묘사한다.
(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실물, 그림, 표 등의 자료를 간단히 설명한다.
(다)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그 내용에 관해 묻고 답한다.
(라) 간단한 일의 절차나 방법을 묻고 답한다.
(마)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켜 말한다.
(바) 서로 다른 입장을 나타내는 글을 읽고 차이점을 말한다.
(3) 읽기
(가) 그림이나 도표가 포함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짧은 글을 읽고 이해한다.
(나) 지시문을 읽고 절차와 방법을 이해한다.
(다)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다.
(라)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한다.
(마)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글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바) 간단한 글을 읽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한다.
(사) 서로 다른 입장을 나타내는 글을 읽고 비교, 대조한다.
(4) 쓰기
(가) 쉬운 문장으로 일기를 쓴다.
(나) 자신이나 가족 등을 소개하는 간단한 글을 쓴다.
(다) 주어진 낱말을 활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라) 간단한 이야기를 읽고 주인공이나 시제 등을 바꾸어서 다시 쓴다.
(마) 간단한 대화문을 읽고 주어진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만들어 쓴다.
(바) 가정, 학교, 취미 생활 등을 소개하는 간단한 편지를 쓴다.
(사) 오류가 있는 짧은 글을 철자법 및 어법에 맞게 고쳐 쓴다.
<중학교 3학년>
(1) 듣기
(가)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을 파악한다.
(나)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다.
(다)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라)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의 일부를 듣고 맥락으로 상황을 추측한다.
(마)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원인과 결과를 파악한다.
(바)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태도나 감정을 파악한다.
(사) 간단한 이야기를 듣고 그 결말을 추측한다.
(아) 비교적 긴 지시나 설명을 듣고 절차에 맞게 과업을 수행한다.
(2) 말하기
(가)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요지를 말한다.
(나) 일반적 주제에 관한 간단한 도표나 그림을 설명한다.
(다) 일상용품의 사용법과 같은 간단한 내용을 순서에 맞게 설명한다.
(라) 학습한 대화문을 활용하여 역할극을 한다.
(마) 친숙한 이야기에 관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한다.
(바) 짧은 이야기를 듣고 결말을 완성하여 말한다.
(사) 친숙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아) 상호 작용을 통하여 쉽고 간단한 과업을 수행한다.
(3) 읽기
(가)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나) 광고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다)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한다.
(라)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원인과 결과를 파악한다.
(마)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분위기를 파악한다.
(바)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한다.
(사)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결론을 예측한다.
(아)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연결 관계를 파악한다.
(자) 글의 전개 순서나 논리적 구조 등을 이해한다.
(4) 쓰기
(가) 일상생활에서 느끼고 생각한 바를 일기로 쓴다.
(나) 짧은 글을 읽고 결말을 완성한다.
(다) 예시문을 참고하여 문장이나 단락을 바꾸어 쓴다.
(라) 일상생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필요한 정보를 기록한다.
(마) 쉬운 글을 읽고 요지를 쓴다.
(바) 실물, 사진, 그림을 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히 쓴다.
(사)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고 간단한 소감문을 쓴다.
<고등학교 1학년>
(1) 듣기
(가)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다.
(나)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다) 짧은 안내 방송을 듣고 이해한다.
(라) 다양한 주제에 관한 서로 다른 입장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 한다.
(마) 간단한 토론을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바)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등장인물에 관한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2) 말하기
(가) 친숙한 주제에 관해 준비하여 발표한다.
(나) 다양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말한다.
(다) 시사성 있는 주제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교환한다.
(라)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마)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서 역할극을 한다.
(바) 말하고자 하는 바를 상황에 알맞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사) 상호작용을 통하여 간단한 과업을 수행한다.
(3) 읽기
(가) 쉬운 내용의 신문, 잡지 기사를 읽고 이해한다.
(나)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개 순서나 논리적 구조 등을 이해한다.
(다)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라)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선별하여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마) 다양한 주제에 관한 쉬운 글을 훑어 읽고 요지를 파악한다.
(바)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순서를 파악한다.
(사)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후 내용을 예측한다.
(아) 쉬운 글을 읽고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자) 쉬운 문학작품을 읽고 주제, 인물, 배경 및 구성을 이해한다.
(4) 쓰기
(가)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요한 정보를 쓴다.
(나)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지를 쓴다.
(다) 간단한 질문, 메모, 전화 메시지 등을 기록한다.
(라) 일상생활에 관련된 서식에 필요한 정보를 써 넣는다.
(마) 여행 후 간단한 기행문을 쓴다.
(바)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미래의 계획을 글로 쓴다.
3. 교수․학습 방법
(1) 초등학교
(가) 학습 목표와 내용에 맞게 다양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나) 놀이, 게임 등을 통해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챈트, 노래 등을 통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라) 활동에 따라 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듣기는 초기에는 영어의 음운적 특성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도록 지도하고, 점진적으로 의미 이해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바) 말하기는 초기에는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고, 점진적으로 유창성을 높여 가도록 지도한다.
(사) 말하기 지도의 초기에는 의사소통이 될 정도의 오류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수정을 피하도록 한다.
(아) 읽기는 초등영어 학습 환경과 초보자의 읽기 학습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음성 언어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점진적으로 문자 언어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한다.
(자) 읽기 학습의 초기 단계에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소리와 철자 관계를 자연스럽게 익힘으로써 문자 언어에 친숙해지도록 지도한다.
(차) 쓰기는 초기에는 철자 및 구두점 등에 유의하여 지도하고,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카) 언어 지도와 함께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를 적절하게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한다.
(타) 영어와 한국어의 언어적 차이점을 알도록 지도에 유의한다.
(파) 수업은 가급적 영어로 진행한다.
(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갸) 학생의 수준에 맞게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별 학습과 협력 학습을 한다.
(냐) 다양한 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 및 교수 방법을 구안한다.
(댜) 학습 내용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조직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중등학교
(가) 학생 중심의 수업을 계획하여 학생들이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협력자가 되도록 한다.
(나) 교사와 학생, 학생 상호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다) 학생들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게 한다.
(라) 듣기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영어 음성 언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지도한다.
(마) 말하기는 유의적이고 의사소통 중심적인 연습 활동을 통해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읽기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과업 중심의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사) 쓰기는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 영어권 및 비영어권의 다양한 문화를 학습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과 가치관을 기르도록 한다.
(자) 수업은 가급적 영어로 진행한다.
(차)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카)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타) 학습자의 능력, 흥미, 인지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동기 유발 방법과 학습 활동을 구안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파) 개인차에 따라 수준에 맞는 학습 활동이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기본 교과서나 보조 교재를 다양한 수준으로 개발할 수 있다.
(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때는 성취기준의 내용을 바탕으로 언어 기능, 어휘, 언어 형식 등을 학생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사용하고, 이에 맞추어 교수 방법을 다양화한다.
5. 평 가
(1) 평가 지침
(가) 교육 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학습 목표에 준하여 평가 목표를 설정한 후에 평가를 시행한다.
(나)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학생 개별적, 혹은 전체적으로 해석 및 판정한다.
(다) 진단 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한 후 교수․학습 방법 및 내용에 적용한다.
(라) 형성 평가를 통하여 교수․학습 방법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그 결과를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마) 말하기 및 쓰기와 같은 언어 표현 능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에는 가급적 수행 평가를 실시한다.
(바) 수행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평가의 목표, 내용, 평가 문항 유형, 채점 기준을 명확히 한 후에 실시한다.
(사)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 등을 실시하여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도록 한다.
(2) 평가상의 유의점
<초등학교>
(가)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평가에 심리적인 부담을 지나치게 갖지 않도록 유의한다.
(나) 초등 영어 교육 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 기능을 중심으로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진단한다.
(다) 교수 학습 활동과 평가를 연계하여 실시하되 과정 평가 위주로 실시한다.
(라) 관찰 평가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을 평가한다.
<중등학교>
(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영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수시로 점검함으로써, 학습 부진 요인을 분석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한다.
(다) 학생들의 능력을 잘 판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과제와 적절한 난이도의 문항을 통하여 평가한다.
(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 도달 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총합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마) 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주의와 노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별표 1】
가. 소 재
일상생활과 친숙한 일반적인 화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되,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탐구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한다.
1. 개인생활에 관한 내용
2. 가정생활과 의식주에 관한 내용
3. 학교생활과 교우 관계에 관한 내용
4. 주변의 사회생활과 대인 관계 등에 관한 내용
5. 생활 습관, 건강, 운동 등에 관한 내용
6. 취미, 오락, 여행 등 여가 선용에 관한 내용
7. 동․식물, 계절, 날씨 등 자연 현상에 관한 내용
8. 영어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관련된 내용
9. 타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생활 습관,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0. 다양한 문화와 우리 문화의 언어․문화적 차이에 관한 내용
11. 우리 문화와 생활양식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2. 공중도덕, 예절, 질서 등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
13. 환경 보전, 봉사, 협동 정신 등 건전한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4. 정치, 경제, 역사, 지리, 과학, 정보 통신, 우주, 해양, 탐험 등 교양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5. 예술, 문학 등과 같이 심미적 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6. 근로, 진로 문제 등 개인 복지 증진에 도움이 되는 내용
17. 남녀평등, 인권과 민주 시민 생활 등 민주의식을 고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8. 정서 순화와 합리적 사고력 배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19. 애국심, 통일 및 안보 의식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별표 2】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아래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을 음성 언어 활동 및 문자 언어 활동에 활용할 것을 권장하며, 그 밖의 기능이나 문장도 사용할 수 있다.
∙△로 표시된 예시문은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안에 제시된 단어/구는 생략이 가능한 것을 나타낸다.
∙...은 상황에 맞게 쓸 수 있는 단어/구를 나타낸다.
< 친교 활동 >
◦ 인사하기
- 만나고 헤어질 때 인사하기
▵Hello!
▵Hi!
▵Good morning / afternoon / evening.
Long time, no see.
▵Good-bye./Bye.
▵So long.
▵See you (later).
▵Take care.
▵Have a nice day.
I haven't seen you in ages.
- 안부 묻기
▵How are you?
▵How's it going?
How's everything?
How are you doing?
How have you been?
What's up?
- 칭찬, 축하에 답하기
▵How nice (of you)!
I'm glad you like it.
- 감탄하기
▵What a nice ... !
▵How ... she is!
- 격려하기
▵Good luck!
▵Don't worry.
Cheer up.
◦ 약속하기
- 약속 제안하기
▵How about ... ?
▵What about ... ?
▵Let's ... .
Shall we ... ?
Can you make it (at ten)?
Why don't you ... ?
Why not ... ?
- 제안에 답하기
▵Sure.
▵Okay./OK.
▵Why not.
▵No problem.
▵Of course.
Certainly.
I'm willing to ... .
▵Of course not.
▵Sorry, I can't.
Sorry(, I have an appointment).
I'm afraid not.
I'd love to, but I can't.
I don't (really) want to ... .
I don't think I can ... .
◦ 기원하기
- 기원 말하기
▵Good luck (with your .../the ...) !
▵Have a good ... .
▵Have fun!
All the best.
I wish you well.
I'll keep my fingers crossed!
I hope/wish ... .
- 기원에 답하기
▵Thank you (very much).
▵Many thanks.
◦ 음식 권유와 응답하기
- 음식 권하기
▵Go ahead. Help yourself.
▵Do you want some more ... ?
▵What will you have?
Would you like some ... ?
- 승낙, 거절하기
▵Yes, thank you.
▵Yes, please.
No thanks. (I'd rather have some ... .)
◦ 이해 점검하기
Is that clear?
Are you with me?
Do you know what I mean?
◦ 되묻기
Excuse/Pardon me?
What (did you say)?
I'm sorry?
You did what?
I don't understand.
(I) Beg your pardon.
Could you say that again(, please)?
◦ 전화하기 및 받기
Hello?
This is ... speaking.
May I speak to ... ?
Can I leave/take a message?
Who's calling, please?
◦ 대화 지속하기
▵Sorry?
▵What?
▵Excuse/Pardon me?
(I'm sorry, but) I didn't hear you.
I beg your pardon?
Would you say that again?
Could you repeat that?
I nearly forgot!
Could we move on to ... ?
I don't understand.
Could you say that again(, please)?
◦ 대화 끝내기
(Sorry, but) I have to go now.
(Well,) I'm afraid I must go now.
I hate to interrupt you but ... .
◦ 제의와 초대하기
- 제의, 초대하기
▵Can you join us?
▵Would you like to ... ?
What/How about ... ?
Why don't you ... ?
- 제의, 초대에 수락하기
▵Okay!/OK!
▵Great!
▵All right!
▵(That) Sounds good.
Why not?
With pleasure.
(Thank you.) I'd love to.
- 제의, 초대에 거절하기
▵(I'm) Sorry, I can't.
Maybe next time.
Thank you (for asking me), but ... .
< 사실적 정보 교환 >
◦ 사실적 정보 묻고 답하기
- 정보 묻기
▵Can you tell me (about) ... ?
▵Do you know (about) ... ?
▵How many ... ?
▵Do you have ... ?
▵What time is it?
▵Whose pencil is ... ?
Have you heard about...?
- 묻기에 답하기
▵(Yes,) I know ... .
I heard ... .
◦ 사실 확인하기
- 확인하기
▵Is this your ... ?
▵Aren't you ... ?
▵That's ... .
◦ 사실 묘사하기
▵She has ... .
▵My mother is ... .
He is wearing ... .
There is ... in the ... .
◦ 보고하기
He takes a walk ... .
▵I met ... (yesterday).
I've never seen ... .
She has told me about ... .
◦ 수정하기
(Sorry.) It's not right.
(I'm afraid) ...’s wrong.
You've made a mistake.
I don't think ... .
Let me put it this way.
◦ 표현 묻기
▵Do you say ... (or ...)?
How do you pronounce ... ?
▵How do you spell ... ?
Is this the right/correct spelling of ... ?
Do you spell ... with ... ?
Can I say ... ?
Is this (sentence) correct?
What does ... mean?
What is another word for ... ?
What should I say if/when ... ?
◦ 비교하기
▵I'm taller than ... .
She is as old as ... .
◦ 물건 사기
▵May I help you?
▵How much is it?
▵I'll take it.
I'm looking for ... .
◦ 음식 주문하기
May I take your order?
Are you ready to order?
For here or to go?
I'd like to have .... .
<지적 태도 표현>
◦ 동의하기, 반대하기
- 동의 여부 묻기
▵Okay?/OK?
▵Right?
▵(Is this) All right with you?
Would/Do you agree (with ...)?
Don't you think so?
Are you for ... ?
- 동의하기
▵Me, too.
▵Same here.
▵Good!/Great!/Fine!
I agree.
▵That's (quite) right.
▵That's a good idea.
I'm with you (on that).
That's a good point.
- 반대하기
▵I don't think so.
I'm not happy about ... .
It's all wrong.
I'm against ... .
◦ 기억 확인하기
- 기억 여부 묻기
(Do you) Remember ... ?
Have you forgotten ... ?
- 기억에 관한 질문에 답하기
(Yes,) I remember ... .
I'll never forget ... .
I can see ... .
I forgot about that.
◦ 가능, 불가능 표현하기
- 가능성 묻기
▵Can you ... ?
Do you know how to ... ?
- 가능 표현하기
▵(Sure,) I can.
▵No problem.
I'm (pretty) good at ... .
- 불가능 표현하기
▵(Sorry,) I can't.
I don't know anything about ... .
That's impossible.
I have no idea how ... .
I'm not good at ... .
◦ 확신 여부 묻고 답하기
- 확신 여부 묻기
▵Are you sure?
Do you think ... ?
- 확신, 불확실 말하기
I'm sure/confident that ... .
He will probably ... .
◦ 의무 표현하기
You must ... .
She has to ... .
You're supposed to ... .
◦ 허락 요청하기, 허락하기
- 허락 요청하기
▵May/Can I ... ?
Do you mind if ... ?
Let me ... .
- 허락하기
▵Of course.
▵(Yes,) You can.
▵Sure./Okay./OK./All right.
▵Go ahead.
Feel free to ... .
- 허락하지 않기
▵ Sorry ... , but ... .
▵ (Sorry,) No way.
(Sorry,) I'm afraid ... .
I'd like ... but ... .
◦ 의견 표현하기
- 의견 묻기
What do you want to do?
What do you think of/about ... ?
Did you find ... ?
- 자신의 의견 말하기
I think it's ... .
▵I have no idea.
◦ 원인과 결과 표현하기
- 원인 묻기
Why do you think ... ?
Can you tell me the reason why ... ?
- 원인 말하기
(It's) Because ... .
◦ 길 묻기, 안내하기
▵Where is ... ?
▵Turn right.
▵It's over there.
▵Go straight.
How could I get to ... from ... ?
< 감정 표현 >
◦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표현하기
-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해 묻기
▵Do/Don't you like ... .
What's your favorite ... ?
-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말하기
▵I (don't) like (to) ... .
I hate (to) ... .
◦ 희로애락 표현하기
- 기쁨, 슬픔 표현하기
▵I'm ... .
I'm glad to hear that.
- 슬픔을 위안하기
Cheer up.
Look on the bright side.
- 화난 것 표현하기
▵I am angry.
I'm (very) upset.
I really hate ... .
I can't stand ... .
- 놀람 표현하기
▵What a surprise!
It's surprising.
I (just) can't believe this.
That's incredible.
◦원하는 것 표현하기
- 원하는 것 묻기
▵What do you want?
Do you want to ... ?
Would you like to ... ?
- 원하는 것 말하기
▵I want (to) ... .
I'd like to ... .
◦ 동정 표현하기
- 동정 표현하기
▵That's too bad.
It's a pity.
I'm sorry to hear ... .
◦ 소망, 의지 표현하기
- 소망, 의지 묻기
When are you going to ... ?
Do you intend to ... ?
- 소망, 의지 말하기
▵I'm going to ... .
▵I'll ... .
I'm planning to ... .
I've decided to ... .
I hope that ... .
- 기대 표현하기
It will be nice to ... .
I'm looking forward to ... .
◦ 불평하기
It's not fair.
I want to complain about ... .
I wish you'd (not) ... .
You can't possibly ... .
◦ 관심 표현하기
- 관심 묻기
Are you interested in ... ?
Do you enjoy ... ?
- 관심, 무관심 말하기
I enjoy ... .
I'm (not) interested in ... .
< 도덕적인 태도 표현 >
◦ 사과와 변명하기
- 사과하기
▵(I'm very) Sorry (about that).
▵Excuse me (for ... ).
Pardon me (for ... ).
It's (all) my fault.
- 변명하기
I'm (terribly/awfully) sorry, but it wasn't my fault.
- 사과, 변명에 답하기
▵Not at all.
▵That's okay/OK.
▵That's all right.
▵(Please) Don't worry (about it).
▵It doesn't matter.
Never mind.
No problem.
Don't mention it.
▵Forget it.
◦ 후회 표현하기
I feel sorry about ... .
I wish I'd ... .
<지시와 권고>
◦ 설득하기
Let's do it this way.
Please let me try.
◦ 도움 요청하기
- 요청하기
Can you ... , please?
Will you do me a favor?
Would you (please) help me ... ?
- 요청에 답하기
▵Sure, I can.
I'm afraid I can't (because ... ).
◦ 충고하기
- 충고 요구하기
Do you think I should ... ?
What would you do if you ... ?
- 충고하기
I think you should ... .
You'd better not ... .
I suggest (that) you (should)...
◦ 경고하기
▵Be careful!
▵Watch/Look out!
▵Watch out (for) ... !
Make sure you don't ... .
Be ready for ... .
◦ 지시하기, 금지하기
- 지시하기
▵Open/Close ... .
You should ... .
(I think) You ought to ... .
You'd better ... .
Why don't you ... ?
- 금지하기
▵Don't ... .
You shouldn't ... .
I don't think you should ... .
You'd better not ... .
<상상하기>
◦ 상상하여 말하기
- 상상하여 이야기 꾸미기
She will ... .
He is going to ... .
- 상상하여 말하기
If I were ... , I could ... .
I wish I ... .
He acts as if he ... .
Without ... , I would have ... .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과 어휘 목록
기본 어휘 관련 지침
1. 각 학년에서 사용하기를 권장하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3학년: 110 낱말 이내
4학년: 120 낱말 이내
5학년: 130 낱말 이내
6학년: 140 낱말 이내
(누계: 500 낱말 이내)
7학년: 170 낱말 이내
8학년: 280 낱말 이내
9학년: 390 낱말 이내
10학년: 450 낱말 이내
(누계: 1,290 낱말 이내)
(총계: 1,790 낱말 이내)
2. 3~6학년에서는 500 낱말 내를 학습할 것을 권장하며, 기본 어휘 목록에 제시된 초등 권장 어휘 중에서 375낱말 이상을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7~10학년에서는 각 학년별로 제시된 범위 내에서 학습할 것을 권장하며, 기본 어휘 목록에 제시된 낱말 중에서 75% 이상을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3. 기본 어휘 목록에는 대표형만 제시하고, 대표형은 다음과 같이 굴절어 및 파생어를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빈도수가 높고 학습에 필요한 일부 파생어는 기본 어휘 목록에 제시한다.
write(writes, wrote, written, writing)
be(am, are, is, was, were, been, being)
book(books), foot(feet)
tall(taller, tallest)
good(better, best)
they(their, them, theirs, themselves)
teach(teacher)
soft(softly, softness)
happy(unhappy)
realize(realization)
emotion(emotional)
invest(investment)
mental(mentality)
4. 동일어의 의미 변화 및 문법 기능상 차이가 있는 경우는 원칙적으로 한 개의 낱말로 간주한다.
back [adv, n, v]
bat [n, v]
change [n, v]
close [adj, adv, v]
flat [adj, n]
head [n, v]
kind [adj, n]
present [n, v]
5. 인명, 지명, 국가명 등 고유 명사와 달과 요일, 기수, 서수, 단위, 로마자화 된 우리말 단어는 새로운 어휘로 간주하지 않는다.
6. 생활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아래의 낱말들은 외래어로서 새로운 어휘로 간주하지 않는다. 아래 낱말 외에 3~6학년과 7~10 학년에서 각각 40낱말 이내의 외래어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labor(BE labour)
laboratory/lab
lack
*lady
*lake
*lamb
lamp
*land
language
*large
*last
*late
*laugh
law
lay
lazy
lead
leadership
*leaf
lean
*learn
leather
leave
lecture
*left
*leg
legal
legislation
lend
length
*lesson
*let
*letter
level
liberal
liberty
*library
license (BE licence)
lid
lie
*life
lift
*light
*like
likely
limit
*line
link
*lion
*lip
liquid
list
*listen
literature
*little
*live
*livingroom
load
loan
local
locate
lock
logic
*long
*look
loose
lord
*lose
loss
lot
*loud
*love
*low
luck
*lucky
lump
*lunch
lung
-M-
machine
mad
magazine
*mail
main
maintain
maintenance
major
*make
male
*man
manage
manner
manufacture
*many
*map
march
mark
*market
marriage
marry
mass
massive
master
match
material
*mathematics/ math(BE maths)
*matter
maximum
*may
*maybe
mayor
meal
*mean
meanwhile
measure
*meat
medical
medicine
medium
*meet
melt
member
membership
memory
mental
mention
mercy
mere
message
metal
method
*middle
mild
military
*milk
mind
minimum
minister
minor
*minus
*minute
*mirror
*Miss
mistake
mix
moderate
modern
modest
*mom/mommy
moment
*money
*monkey
*month
mood
*moon
moral
moreover
*morning
*mother
motion
motorbike
*mountain
*mouse
*mouth
*move
*movie
*Mr.
*Mrs.
*Ms.
*much
mud
multiply
murder
muscle
*museum
*music
*musician
must
mystery
sacred
sacrifice
*sad
safe
safety
sail
sake
salary
sale
*salt
*same
sample
sand
satisfy
save
*say
scale
scene
schedule
scheme
*school
*science
scientific
*scientist
*scissors
scold
scope
score
screen
screw
*sea
search
seaside
*season
*seat
secret
secretary
section
sector
secure
*see
seed
seek
seem
select
self
*sell
*send
senior
sense
sensitive
sentence
separate
sequence
series
serious
serve
service
session
set
settle
several
severe
sex
shade
shadow
shake
shall
shallow
shame
shape
share
sharp
*she
*sheep
sheet
shelf
shell
shelter
shift
shine
*ship
shock
*shoes
shoot
*shop
shore
*short
*shoulder
shout
*show
shower
shut
*sick
*side
sight
sign
signal
significance
significant
silence
silent
silk
silver
similar
simple
since
sincere
*sing
single
sink
sir
*sister
*sit
site
situation
*size
skill
skin
*skirt
*sky
slave
*sleep
slide
slight
slip
slope
*slow
*small
*smell
*smile
smoke
smooth
*snake
*snow
*so
soap
*soccer
social
society
*socks
*soft
soil
soldier
solid
solve
*some
somebody
somehow
someone
*something
*sometimes
somewhat
somewhere
*son
*soon
sore
*sorry
sort
soul
*sound
sour
source
*south
southern
space
spade
*speak
special
specific
*speech
speed
spell
*spend
*spider
spirit
spite
split
spoil
*spoon
sport
spot
spread
*spring
*square
stable
staff
stage
stain
*stair
stamp
*stand
standard
*star
*start
state
*station
status
*stay
steady
steam
steel
steep
stem
step
stick
stiff
still
stock
*stomach
*stone
*stop
*store
storm
*story
stove
*straight
strange
strategy
*strawberry
stream
*street
strength
stress
stretch
strict
strike
string
strip
*strong
structure
struggle
*student
*study
stuff
stupid
style
subject
submit
subsequent
substance
*subway
succeed
success
successful
such
sudden
suffer
sufficient
*sugar
suggest
suit
sum
summary
*summer
*sun
supper
supply
support
suppose
*sure
surface
*surprise
*surprising
surround
survey
survive
suspect
suspend
swallow
swear
sweep
*sweet
*swim
swing
switch
symbol
sympathy
system
-T-
*table
tail
*take
*talk
*tall
tap
target
task
taste
tax
*tea
*teach
tear
tease
technical
technique
technology
*telephone/phone
*tell
temperature
temple
temporary
tend
tendency
tension
tent
term
terrible
*test
text
*textbook
*than
*thank
*that
*the
*theater (BE theatre)
theme
*then
theory
*there
therefore
*they
thick
thief
*thin
thing
*think
*thirsty
*this
thorough
though
thread
threat
threaten
throat
through
throughout
*throw
thumb
thunder
thus
*ticket
tidy
*tie
*tiger
tight
till
*time
tin
tiny
*tired
title
*to
*today
*toe
*together
*toilet
*tomorrow
tongue
*tonight
*too
tool
*tooth
*top
topic
total
*touch
tough
tour
toward
*towel
tower
*town
*toy
track
trade
tradition
*traffic
*train
transfer
transportation(BE transport)
*travel
treat
*tree
trend
*triangle
trick
*trip
trouble
*true
trust
truth
*try
tube
tune
*turn
twice
twist
type
typical
-U-
*ugly
ultimate
*umbrella
*uncle
*under
*understand
uniform
union
unique
unit
unite
universe
university
unless
*until
*up
upon
upper
upset
urban
urge
urgent
*use
useful
usual
-V-
*vacation
valid
valley
valuable
value
variety
various
vary
vast
*vegetable
vehicle
version
*very
via
victim
victory
view
village
violence
violent
virtual
virtue
vision
*visit
visual
*voice
volume
voluntary
vote
아래의 언어 형식은 의사소통 활동을 위해 【별표 2】에 제시된 의사소통 예시문과 함께 문자 언어 및 음성 언어 활동에 모두 활용한다.
1. He takes a walk everyday.
We went on a picnic yesterday.
She is going (to go) abroad next year.
The next test will probably be a little more difficult.
2. He is sleeping right now.
I was studying when they came.
She will be coming soon.
3. They have moved to a new house.
He had already left when we arrived.
I will have finished my homework by the time you get here.
4. I am not tired.
It isn't very cold.
I don't work on Sundays.
You can't turn right here.
We didn't enjoy the holiday very much.
Mary hasn't told him what to do.
Tom will not be at the meeting tomorrow.
5. Are you ready?
Is it raining?
Do you like oranges?
Don't you like apples?
Can you write a letter in English?
Have you finished your homework yet?
When will you come?
Where can we get the bus?
Why did he leave early?
How did you come to school?
Who can answer that question?
Whose dolls are these?
Which class are you in?
Which ice cream would you like, chocolate or vanilla ?
6. May I borrow your book?
He may be sick.
There might be some complaints.
She must have been sick.
I should study tonight.
They must do well on the test.
I have to go to the library.
You don't have to go to school tomorrow.
Will you please help me with my English?
He would take a walk every morning.
She can play the violin.
It can't be true.
Could you show me the way to the nearest post office?
I will be able to help you get to the party tonight.
Would you please pass me the salt?
Shall we go on a picnic this weekend?
You had better not say anything about this.
They'll fight to the end rather than give up.
You needn't worry about the test.
You should do as he says.
He suggested that they (should) play baseball.
7. To see is to believe.
He wanted to go home.
I hope to see you again soon.
I have a book to read.
He came to see me.
You may go if you want to.
He told me not to do it.
The problem is where to get money (from).
He seemed to have been ill (for some time).
I heard the children sing.
I expect John to pass the exam.
I asked her to help me.
It was easy to find his house.
To be frank (with you), I don't like him.
The book is simple enough to understand.
It moves too quickly for us to see (it).
8. I made him carry the box.
They had me repeat the message.
You shouldn't let him go there again.
Bill had the car cleaned.
I had my picture taken.
9. Playing baseball is fun.
We enjoy swimming in the pool.
I'm interested in watching horror movies.
I saw him lying on the beach.
They felt that Mary's coming in late was bad.
Did you go fishing last weekend?
I don't feel like sleeping now.
I cannot help doing things like that.
It's no use trying to persuade me.
10. The novel was written by Mark Twain.
The building was built in 1880.
A prize was given to Jane.
Susan will be invited to the party this evening.
I was made to clean the room.
Let it be done at once.
11. I have two pens.
She bought some furniture.
I don't have any money.
My mother bought many / lots of / a lot of apples.
We didn't buy much food.
I'd like to ask you a few questions.
I need a little more time to think (about it).
Every/Each student is listening to music.
The news is interesting.
The Chinese drink tea.
Most of the students in the class study hard.
Mathematics is my favorite subject.
12. I don't like the black coat, but I like the brown one.
I have three books. One is mine. The others are yours.
The biscuit was delicious. I'm going to have another one.
These cups are dirty. Could I have some clean ones?
We write to each other every week.
13. There is a book on the desk.
There are so many children in the park.
14. It's cold outside.
It's Wednesday.
It's half past four.
It's ten miles from here to my school.
15. You are a better singer than I am.
They've got more money than they need.
A car is much more expensive than a motor-bike.
I prefer tea to coffee.
The more she thought about it, the less she liked it.
16. Excuse me, where is the nearest bank?
Money is important, but it is not the most important thing in life.
What is the longest river in the world?
17. I don't know as many people as you (do).
I arrived at the same time as Tom (did).
She's old, but she's not as old as he (is).
18. What size is this shirt?
What kind of job do you want?
Which color do you prefer?
What time is it?
How old is she?
How big is the house?
How heavy is your computer?
How much does it cost?
How far did you drive today?
19. Is there enough hot water for me to take a bath?
Have you got enough food in the house to last the next few days?
There is hardly enough cake.
20. Leave early so that you won't miss the bus.
We moved to London so that we could visit our friends more often.
I hurried so that I wouldn't be late.
It not only rained yesterday, but it also snowed.
You can have either tea or coffee.
David both loves Joan and wants to marry her.
The film was neither well made nor well acted.
He came not to complain, but to help us.
He went to bed because he was sleepy.
When we arrived, she was talking on the phone.
Since he left this morning, I haven't seen him.
We stayed home, since the weather was cold.
The weather was so nice that we went to the zoo.
We're going to play baseball tomorrow unless it rains.
Although / Though it was cold, I went swimming.
21. John plays the guitar, and his sister plays the piano.
They are my neighbors, but I don't know them well.
I may stop by and see you tomorrow or (I) may just phone (you) late in the day.
22 Ted didn't study at all. Therefore, he failed the test again.
I'll gave the book to Tom. However, he didn't like it.
I like spending my holidays in the mountains. On the other hand, my sister prefers the seaside.
23. The girl who is playing the piano is called Ann.
Mrs. Lee, who teaches English, has two children.
The pen which is on the desk is mine.
This is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I met the girl whose father is a musician.
She is the girl whom I told you about.
The town in which I was born is very small.
The house where she lives is very nice indeed.
24. What she said was interesting.
I don't know where he lives.
Please tell me what happened.
I wonder whose bicycle that is.
I don't know whether he will come (or not).
Tell me how to make pizza.
I think that he is a good singer.
25. She said, "I will help you."
She said that she would help me.
He said to me, "I have been tired a lot lately."
He told me that he had been tired a lot lately.
He said to me, "Please come at once."
He asked me to come at once.
He said, "Do you need a pen?"
He asked if I needed a pen.
Mary asked "Where do you live?"
Mary asked where I lived.
26.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Their father having left the room, the children began to watch TV.
Being tired, he went to bed.
Having seen that movie before, I didn't want to see it again.
Frankly speaking, I failed the test.
27. If I have enough time, I read a book every week.
If the weather is fine tomorrow, we will go on a picnic.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home.
If you had studied harder, you would have passed the exam.
Had I had enough money, I would have bought a tape-recorder.
It's time you were in bed.
I wish I spoke English well.
He acts as if he knew you.
I'd rather we had dinner now.
Without / But for your advice, I would have failed.
28. Down came the rain.
Here comes the bus.
Not a word did he say.
She was angry and so was I.
I enjoyed the play and so did my friends.
John didn't see the accident and neither did Mary.
29. Won't you try again ? - Yes, I will try again.
You must speak to the teacher. - I have spoken to him.
I do hope you will succeed.
It was John who/ that told me the truth.
It was by train that we traveled to London.
30. My brother was wearing a raincoat, and (he) didn't get wet.
One student has written a poem, and the other (has written) a short story.
John understands the problem better than Mary (does).
I believe (that) you are mistaken.
Though (he had been) defeated, he remained a popular leader.
You can borrow my pen, if you want to (do so).
31. Mr. Long, a neighbor of yours, will be visiting us this evening.
The goal you wrote about in your letter, to become an astronaut, requires a great amount of time and energy.
The fact that Mary was late didn't surprise me.
32. At the station you will see a lady carrying a large umbrella.
Any coins found on this site must be handed to the police.
Something strange happened last night.
33. This / That is your book, isn't it?
Ann is here, isn't she?
You like oranges, don't you?
Bob isn't here, is he?
They haven't left, have they?
34. As soon as it stops raining, we will leave.
No sooner had I arrived at the airport than I realized I had forgotten my briefcase.
As he was not interested in classical music, he decided not to go to the concert.
She wept bitterly as she told her story.
35. It is cruel to tease animals.
It is difficult for me to speak French.
She found it difficult to learn Chinese.
36. The baby cried. [SV]
She stayed in bed. [SVA]
He is an English teacher. [SVC]
I like gimbap. [SVO]
You can put the dish on the table. [SVOA]
He gave me a present. [SVOO]
Why did they elect him chairman? [SV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