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주요 선진국들은 여론조사 수행시 조사결과의 신뢰도·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대인면접을 중시하고 기한에 얽매이지 않는 등 최대한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음.
- 이는 우리나라도 전화조사 일변도의 조사 방식 뿐 아니라 1:1 면접조사·심층인터뷰 등 보다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함.
ㅇ 특정 의도의 개입 등을 배제하기 위해 설문 작성시 용어 선택·설문문항 배열·응답척도 선정 등에 있어 최대한 객관성·정확성을 기할 필요가 있음.
- 조사결과의 조작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해 설문지와 조사 원자료(raw data)를 공개하거나 일정기간 동안 보관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방안 마련도 필요
ㅇ 여론조사 결과를 자율적으로 검토·심의하는 민간 차원의 기구 설립도 검토할 만함.
- 미국의 경우,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객관성·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미국여론조사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Public Opinion Research ; AAPOR), 여론조사회사들로 구성된 미국여론조사기구협회(National Council on Public Polls ; NCPP)를 운용
ㅇ 경제정책 등 전문적인 분야에 대해서는 일반국민보다는 모니터링망·패널 등과 같은 전문가 집단 등을 통해 정례적이고 특성화된 여론조사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
ㅇ 또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조사방법에 대한 진지한 고민·연구가 요구됨.
- 인터넷·모바일 등 뉴 미디어를 이용한 조사에 대해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며, 이의 일환으로 표본의 대표성·결과의 신뢰성 등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