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THRO CURV
스로틀과 피치커브는 조종기 스틱의 7개 포인트(L,1,2,3,4,5,H)에 대한 설정으로 최적의 커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설정은 먼저 각 플라이트 모드(NORM,ST1,ST2)에 따라 각각 설정합니다.
플라이트 모드는 시스템 설정 디바이스 선택에서 ST3,ST4를 추가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P는 포인트와 포인트를 연결하는 중간값을 곡선화 할 수 있습니다.
스로틀커브와 피치커브는 세부조종이 가능하며 그래픽화한 D/R과 EXP설정이라 보면 됩니다.
조종기 상단에 위치한 호버링 스로틀 트림은 위의 그림처럼 3번 포인트를 상,하로 지정된 트림 값 만큼
가감되며 전 대역에 그 영향을 미치고 스로틀 스틱 좌측의 스로틀 트림은 L포인트를 상,하로 지정된
트림 값 만큼 가감되면 1포인트 까지만 그 영향이 미칩니다.
기체 셋팅시 L포인트의 0%값은 엔진의 정지를 의미하지 않으며 엔진의 아이들 값이 됩니다. 엔진
정지는 스로틀 트림이 -값을 가지는(스로틀 서보의 최저 타각)위치가 됩니다.
위의 그림은 일반적인 스로틀커브를 보여줍니다. 엔진,기체,비행스타일등 모든 조건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본적인 커브 모양은 같습니다. 호버링이 이루어지는 2~4번 포인트를 완만하게 하여 조종 안정성을
증대시킵니다.
☞ 기체가 막 떠오르는 위치인 1~2포인트의 값을 기준치에서 조금 더 올려주면 이륙 및 착륙이
쉬워집니다. 이는 1~2포인트 사이가 피치와 스로틀의 값이 동시에 급격히 감소하는 구간이기 때문이며
스로틀을 조금 올려놓으면 이 구간은 피치의 가감에 의존하는 셋팅이 되기 때문에 그렇치 않은 경우보다
조종이 쉬워집니다.
8. PIT. CURV
피치 커브의 설정방법은 스로틀 커브의 설정방법과 동일합니다. 다만 플라이트 모드를 확장하면
스로틀 커브에는 없는 홀드(스로틀 홀드)모드의 피치설정이 추가됩니다.
호버링 피치트림 역시 호버링 스로틀 트림과 설정 및 동작원리가 같습니다.
조종기 측면에 위치한 피치트림 레버는 설정된 피치커브 전체를 상하로 움직이게 됩니다.
초기 조정단계에서 응급처리적으로 사용하고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 노멀 셋팅은 호버링 포인트에서 피치각이 5~6°가 나오게 설정하고 L포인트와 H포인트만
필요값을 설정하고 나머지 1,2,4,5 포인트는 INH 혹은 그 중간값(직선그래프)만 설정합니다.
자세한 설정법은 [피치]편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9. REVO. MIX
테일락을 사용하는 고성능 자이로의 보급으로 근래에는 리벌루션 믹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일락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자이로에 한해 설정합니다. 기체의 상승시와 하강시를 구분하여 러더가
돌지 않도록 L125%~0~R125% 에서 설정합니다.
L은 좌회전을 R은 우회전입니다. 노멀에서는 30%정도를 미리 설정해두고 비행에서 미세조종을 합니다.
☞ 자이로의 테일락(AVCS)모드 사용시는 리벌루션 믹싱은 모든 값을‘0’으로 설정합니다.
10. GYRO SENS
자이로 설정은 우선 RUDD D/R과 AUTO중 택일합니다. RUDD D/R은 러더 듀얼레이트 스위치로
Pos-0 과 Pos-1 에 설정한 감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UTO는 먼저 Pos-0,Pos-1, Pos-2
각 3가지의 감도를 미리 입력해 두고 플라이트 모드에 따라 필요한 감도를 지정해 주면 플라이트 모드
스위치를 조작시 마다 필요한 Pos값을 불러오게 됩니다.
11.Mix THRO
에일러론,엘리베이터,러더의 각 스틱을 조작했을 때 스로틀의 부하를 보정함으로써 메인로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기능입니다. 설정방법은 PROG.Mix3~6 과 유사하므로 PROG.Mix3~6 설정법을
참조바랍니다.
☞프로그램 믹싱은 중급이상의 비행 연기시 기체의 버릇이나 한계를 보정해주는 설정입니다.
호버링 연습이나 기본 비행연습에는 필요가 없고 설사 간단한 믹싱으로 조종이 쉬워질 수 있다
하여도 사용하지 않는 편이 기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2. GOVERNOR
거버너 설정은 시스템 모드의 디바이스 선택기능으로 거버너를 유효하게 하고 있을 때에만 설정이
가능합니다.송신기에서의 회전수 조절은 레이트 설정을 위해 실제 회전수와는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회전수를 거버너측의 표시에서 확인하고 여기서는 레이트를 조정합니다.
13.~14. PROG.Mix1~2
PROG.Mix1~2 은 마스터 채널의 7가지 포인트로 자유롭게 믹싱량을 설정할 수 있는 커브 믹싱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스터 채널의 포인트에 따라 대응하는 슬레이브 채널의 출력치를 입력합니다.
15.~18. PROG.Mix3~6
설정법은 PROG.Mix1~2 와 동일하나 GYRO SENS 설정과 같은 방법으로 Pos0 과 Pos1 에 각각
필요한 믹싱량을 입력하고 플라이트 모드 스위치로 필요한 포지션을 불러오는 방식입니다.
오프셋(Offset)은 믹싱의 기준점 이동으로 마스터 채널의 임의의 위치를 믹싱의 기준점으로 할 수
있습니다. 스로틀과 같이 특별한 뉴트럴이 없는 경우 특정위치를 기준으로 믹싱을 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프셋의 위치확인은 기준점은 믹싱량 설정상태에서 스틱을 움직여 상하값이 전환되는
점이 기준점이 됩니다. CLR키를 누르면 0으로 오프셋 할 수 있습니다.
19. Fail Safe
SPCM모드에서 비행 중 송신기의 이상이나 방해전파의 영향으로 노-컨트롤(No-Control) 상황 발생시
기체의 모든 서보는 노컨 직전의 상태로 홀드(Hold)되거나 일정 시간이(약0.25초) 지나면 미리 설정한
상태로 서보가 이동하는 페일 세이프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먼저 채널을 선택하면 페일 세이프 위치 메모리 설정창이 뜹니다.
이때 해당채널의 스틱을 원하는 위치에 두고(Pos에 위치가 표시됩니다.) 메모리 키를 누르면 위치가
자동으로 수신기에 전송됩니다. 꼭 메모리를 시켜야 정상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노-컨트롤 상황이 제거되면 즉시 페일 세이프 기능은 꺼지고 컨트롤이 가능한 원위치로 회복됩니다.
☞ 일반적인 설정치
스로틀은 아이들 위치로 피치는 호버링 포인터 혹은 피치 '0'도 부근으로 설정합니다.
다른 채널은 홀드 상태를 유지해도 상관 없습니다. 모든 채널을 뉴트럴에 페일 세이프 설정하면
순간적인 노컨으로 잠시 페일 세이프 작동 후 해제시 기체 수정이 오히려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페일 세이프의 작동 확인은 조종기의 스틱을 풀 하이 상태에서 조종기 전원을 껐을 때 기체의 서보
움직임이 페일 세이프 설정치로 돌아가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초기상태의 페일 세이프 설정은 스로틀 채널만 -220(서보를 혼측에서 보았을 때 좌측 끝)으로 되어
있습니다.(다른 채널은 0 = 센터) 이 때문에 스로틀 채널을 리버스 설정하고 페일 세이프가 작동되면
풀 하이측으로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필히 스로틀 셋팅 후 페일 세이프 설정에서 동작 확인을 하도록
합니다.
20. Trainer
조종이 미숙한 슬레이브 조종자와 숙련된 마스터 조종자가 D.S.C코드로 두 대의 조종기를 연결하고
필요시(위험상황) 마스터의 트레이너 스위치로 조종권한을 마스터로 넘기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연습자는 기체 파손의 위험 없이 맘 놓고(?) 연습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트레이너 기능에는 노멀 트레이너(모든 동작담당을 선생측 혹은 학생측에서 할 것인가의 변환)와
프로그래머블 펑션 트레이너(특정 스틱 채널을 대응하는 학생측의 스틱 조작으로 변환)가 있습니다.
전자는 전 기능을 동시에 절환하는 설정이고 후자는 기본적으로 마스터가 되는 조종기에서 모든 조종을
하고 슬레이브 조종기에서 한 개 혹은 특정 채널만 조정이 가능하게 하는 설정입니다.
시뮬레이터에서 특정 채널만 조종하게 하는 기능과 같은 기능입니다.
설정 방법은 마스터 조종기와 슬레이브 조종기의 셋팅값을 같게하고 마스터는 전원을 ON 슬레이브는
전원을 OFF 상태로 D.S.C코드를 연결합니다.
이때 슬레이브는 SPCM이 아닌 PPM 방식이여야하고 마스터는 어느 방식이던 상관없습니다.
D.S.C코드로 연결된 슬레이브 조종기는 전파가 발생되지 않는 상황에서 조종데이터만 마스터로
보냅니다. 마스터는 트레이너 스위치로 슬레이브에서 넘어온 데이터를 변조시켜 전파로 송출할지
슬레이브 데이터를 무시하고 마스터 조종데이터를 전파로 전송할지를 결정합니다.
21. TIMER
타이머는 모델마다 독립되어 있습니다. 타이머 시간설정은 10초 단위로 59분50초까지 가능합니다.
다운 카운트로 설정하면 30초 전에 알람음으로 시간을 알려줍니다. 제로를 지나면 업 카운트로 옮겨가고
시간표시에 +표시가 나옵니다.
스톱워치 설정시는 제로에서 업 카운트를 개시하고 59분 59초까지 카운트 합니다.
22. MONITOR
이 기능은 각 채널의 서보동작 및 A.D.T.양을 송신기의 표시화면으로 모니터 하기 위한 것입니다.
23. THRO TRIM
스로틀 트림동작을 통상 트림동작과 메모리 트림동작 전환 및 스로틀 컷의 설정을 실행합니다.
스로틀 컷과 메모리 트림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로틀 컷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스로틀 컷 동작 위치(엔진 시동이 꺼지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고
조종기 우측 상단의 트레이너 스위치로 스로틀 컷을 수행합니다. 트레이너 마스터로 사용할 경우
트레이너 기능이 우선하므로 이 기능은 무시됩니다.
메모리 트림기능을 활성 시키면 아이들 상태의 트림위치를 메모리 하기 때문에 트림을 내려
시동을 끈 후(스로틀 트림 최하 위치) 다시 시동을 걸 때 트림을 아이들 위치(센터위치)로 다시 조작할
필요 없이 한 클릭만 올리면 기억된 아이들 위치로 트림이 자동 이동됩니다.
대구RC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