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고난의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두 가지 일을 하셨습니다. 첫 번째는 유월절을 맞이하여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하신 것이고 두 번째는 감람산에 제자들과 함께 기도하러 가신 것입니다. 만찬에서는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다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잔을 나눠주시며 이 잔은 내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감람산’이란 예루살렘 동편의 앞산으로 해발 814m의 산입니다. 이곳의 기도를 통해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고난중에 기도하라’는 본을 보여주셨습니다.
1. 예수님과 함께 해야 합니다.
‘39-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 갔더니’.
감람산에 가실 때 11명의 제자가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 중에서 예수님은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은 더욱 더 기도하시는 곳에 가까이 데리고 가셨습니다. 누가는 예수님께서는 눅21:37-‘낮에는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에는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셨다’고 하였습니다. 감람산은 ‘올리브 나무’가 숲을 이룬 조용한 곳이었습니다. 낮의 피곤해진 육신을 쉬시며 성부 하나님과 교통하신 곳이었습니다. 감람산은 올리브가 번창하여 올리브기름을 채취하던 곳이었습니다. 성경에서 기름은 ‘번영, 융성, 즐거움’을 의미하였습니다. 기름은 ‘성령’을 의미합니다. 마태복음26:39절에서는 ‘겟세마네’라고 하였습니다. ‘겟세마네’는 ‘감람유통, 기름을 짜는 기계’라는 뜻입니다. 감람유를 짜는 통이 놓여 있었습니다. 그래서 ‘겟세마네’라고 불려지기도 하였습니다. 겟세마네 가실 때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 ‘이라고 기록하였고 막14:33절에서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라고 하였습니다.
습관을 따라 기도한 사람이 있습니다. 다니엘 이었습니다. 기도하면 사자굴에 던져진다는 사실을 알고도 예루살렘을 향하여 하루네 세 번씩 기도하였습니다. ’40-그곳에 이르러 그들에게 이르시되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 하시고‘
제자들이 장차 다가올 시련 앞에서 무너지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영국은 잉글랜드, 스콧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구이라고 일컫는 잉글랜드는 종교와 정치가 하나의 형태인 ‘성공회’를 세워나가게 되는데 이에 반하여 스콧틀랜드는 칼뱅주의의 ‘프로테스탄트’를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테스탄트의 정신으로 종교개혁을 주도한 사람들은 ‘존 녹스, 조지 뷰캐넌, 앤드류 멜빌’ 이었습니다. 존 녹스 이후 스콧틀랜드 교회는 교회자체의 개혁은 물론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교육을 통해서 스콧틀랜드의 영적갱신과 새로운 지식과 도덕성의 고양을 세워 갔습니다. 녹스는 주교제도를 장로체제로 바꾸고 대학교육을 혁신해 나갔습니다. 영국의 메리여왕은 ’스콧틀랜드의 존 녹스의 기도는 1개 사단의 군대보다 더 힘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2. 아버지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42-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아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라고 기도하였습니다. 마가는 이 부분을 막14:36-이르시되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이 잔‘은 십자가입니다. 인류의 죄 값으로 죽으셔야 되는 죽음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어서 기도하셨습니다. ’그러나 나아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아버지의 영광을 위한 기도였습니다.
스데반을 비롯해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박해하던 청년 사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43-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하시는 예수님께 천사를 통해 돕게 하셨습니다. 우리들도 하나님께 기도하므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더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힘쓰고 애써’로 번역된 헬라어 ‘아고니아’는 ‘공포에 쌓여 투쟁하는 심정’을 의미합니다. 마26:44절에서는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사역 초기의 기도는 40일 주리시며 드린 기도라면 사역 마지막은 하나님 앞에 자신을 제물로 드리시는 기도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독일군이 영국에 상륙하려는 위기를 당하게 되었을 때 처칠은 영국에 호소하기를 ‘피와 땀과 눈물을 조국에 바치자’라고 호소함으로 영국을 위기에서 구하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땀’은 노력입니다. 마지막순간까지 예수님은 노력하시는 본이 되셨습니다. ‘피’는 생명입니다. 피를 다 쏟으면 죽게 됩니다. ‘눈물’은 심리학적으로 동정, 애환, 희비를 가리킵니다.
3. 시험에 들지 않게 기도해야 합니다.
‘45-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으로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기도하라고 하셨는데 제자들은 지쳐서 슬픔으로 잠들었습니다.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시험은 모든 성도에게 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도하면 시험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마26:4절에서는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막14:41-‘이제는 자고 쉬라 그만 되었다 때가 왔도다 보라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42- 일어나라 함께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잠자고 있던 베드로는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보내서 온 무리 가운데 대제사장의 종 말고의 귀를 칼로 내리쳤습니다. 막14:50-‘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51- ’한 청년이 벗은 몸에 베 홑이불을 두르고 예수를 따라가다가 무리에게 잡히매 52- 베 홑이불을 버리고 벗은 몸으로 도망하니라‘. 뒤를 이어서 예수를 죽이려고 공회가 열렸습니다. 막14:71- 베드로는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고 부인하였습니다.
다윗이 기도할 때와 기도하지 않을 때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윗이 이스라엘이 통일왕국을 이루고 아비나답의 집에 있던 법궤도 왕궁으로 모셔왔습니다. 왕궁에 있을 때 훼장 가운데 있던 법궤를 보면서 하나님의 전을 세울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나단 선지자를 통해서 삼하7:16-’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는 말씀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그러자 삼하7:18-’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이오며 내집은 무엇이기에 나를 여기까지 이르게 하셨나이까‘ 19-주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조의 집에 있을 먼 장래의 일까지도 말씀하셨나이다...’. 삼하8:1- 그 후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들을 쳐서 항복을 받고 ....
2- 다윗이 또 모압을 쳐서 ‘’‘모압 사람들이 다윗의 종들이 되어 조공을 드리니라.
5-다윗이 아람사람 이만 이천 명을 죽이고...아람사람이 다윗의 종이 되어 조공을 바치니라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
삼하11:1-~다윗이 요압과 부하들과 온 이스라엘 군대를 보내고 ...(이스라엘 군대는 암몬자손의 랍바를 에웨싸고 있었습니다)...다윗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있더라. 2- 저녁때에 다윗이 그의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옥상에서 거닐다가 그 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워 보이는지라‘. 그의 결과 다윗은 범죄하게 되었습니다. 기도할 때는 하나님은 크게 보이고 자산은 작게 느껴졌는데 기도하지 않을 때는 자신이 크게 보였다는 말씀입니다.
감람산기도(눅22:39-46)
1. 예수님과 함께 해야 합니다.
2. 아버지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3. 시험에 들지 않게 기도해야 합니다.
첫댓글 예수님과 함께 하는 성도가 되겠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