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절.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교만”은 히브리어로“자돈”인데“끊이다, 끓어오르다, 거만하게굴다, 사악한 짓을 하다”를 뜻하는“주드”에서 유래한 것으로“허풍, 교만, 거만, 불손”을 뜻한다.
“오면, 또는 오거니와”는 히브리어로“보”인데“~안으로 들어오(가)다, 들어가게하다”혹은“데리고 들어오다”혹은“이끌어 오다, 가져오다”를 뜻한다.
“욕”은 히브리어로“칼론”인데“가볍게 여기다,경멸하다, 없신여기다”를 뜻하는“칼라”에서 유래한 것으로“치욕, 수치. 불명예, 부끄러움”을 뜻한다.
곧“교만”은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악이다(6:17, 8:13)
그러므로 그러한 교만의 결과가 가장 비천한“수치와 치욕”을 받을 것을 상기시킨다.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겸손한 자”의 사전적 의미는“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낮추는 태도”를 뜻하며, 히브리어로“차나”인데“굴복하여 겸손하게, 낮아져서 겸손하게, 겸허하다”를 말한다.
“지혜가 있느니라”는 히브리어로“호크마”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를 뜻하는“하캄”에서 유래한 것으로“숙련, 기술, 교묘함, 지혜, 명철, 다양한 학식”을 가진 자로 영적뿐만 아니라 언행에 있어서 미련스러움 이 없는 것을 말한다.
3절.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
“정직한 자”는 히브리어로“야샤르”인데“곧다, 솔직하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곧은, 솔직한, 공정한, 일관된, 올바른, 진실한”사람을 말한다.
“성실”은 히브리어로“툼마”인데“고결함, 안전함, 온전함, 충실함, 단순함, 바른길”을 뜻하는“툼”에서 유래한 것으로“순전함, 무죄함”을 뜻한다,
“자기를 인도하거니와”는 히브리어로“나하”인데 명령형으로 군대 같이“인도하다, 이끌다, 사로잡다”를 뜻한다.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
“사악한 자”는 히브리어로“바가드”인데“배반하다”를 뜻한다. 이 말은 정조를 지키지 못한 결혼 관계처럼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고 다른 신들을 섬겨 그것에 절하며 하나님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한 일월성신을 섬기는 것은 사악을 행하는 자을 뜻한다.
“망하게 하느니라”는 히브리어로“샤다드”인데“황폐하다, 멸망하다, 찢기다, 멸절하다”을 뜻한다.
'겸손' αἰδώς, οῦς, ἡ [아이도스]~~~~~~~~~~~~~~~~~~~
< 소박함(딤전2:9), 경건함.(히12:28)
보다(마2:2, 막1:10, 요1:39), 알다(마2:16, 막10:42, 요9:25), 뵙다(마28:17), 보이다(막12:15), 당하다(행2:31, 13:36), 시인하다(딛 1:16), 알리다(눅2:15), 의논하다(행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