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찌의 효능-충치예방, 통풍치료♣
◈식물명=벗나무◈ ▶학명=Prunus serrulata var. densiflora ▶분류=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 ▶버찌는 장미과에 속하는 벚나무열매로 동양계와 유럽계가 있다. 동양계는 과실로서의 가치가 낮으나 유럽계는 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과실로서의 가치가 높아 지금은 우리 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버찌의 품종에는 단맛을 주는 감과(甘果) 버찌와 새콤한 맛을주는 신과( 酸果)버찌, 그리고 단맛과 신맛의 잡종인 듀크버찌가 있다. 우리나라의 재배종버찌는 일명 흑앵(黑櫻)이라고 불러왔다. 이것은 과즙이적고 까만색으로 버찌소주라는 것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영양성분◈ ▶당질로는 포도당이 많으며 다음이 과당,서당이 순서로 들어있다. 유기산은 주로 사과산으로서 0.1~0.8% 함유되어 있어며 그 밖에 호박산, 주석산, 구연산,등도 미량 존재한다. ◈기대되는 치유효과: 충치예방◈ ▶버찌의 치유적 가치에관한 최신의과학적 연구의결과 버찌주스가 충치를 예방하는 강력한 항균물질을 함유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퍼-사이스 치과센터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까만버찌 주스는 충치를 예시하는 플라크(치석)의 형성을 유도하는 효소의 활성을 89% 억제해 준다고 한다. ◈민간요법◈ ▶고대 희랍에서는 의사들이 간질병에 버찌를 처방하였다. 1920년에 미국의 임상의들은 신장결석과 담석의치료에 까만버찌가 담을 없애는데는 빨간버찌가 좋은효과가 있다고하였다. 1950년 미국의 생물및의학 텍사스 보고서에 의하면 휠체어에만 의존했던 연구자 자신의 통풍이 매일 하루에 6~8개의 버찌를 먹었더니 치료되었다고 한다. 또한 버찌를 먹고있는 동안에는 통증을 느끼지 않았다고 한다. ▶이사실에 대해서 과학적 증명은 되지않았으나 그외 여러 사람들이 버찌또는 버찌주스로 통풍을 치료하였다고 보고하였다. ▶프리벤션이라는 잡지에 연구자의 보고서를 기재했더니 통풍으로 고통을 당하고있는 많은독자들이 빨간색 또는 까만색의 버찌를 처음에는 하루에 15개~25개, 그후에는 하루에 10개씩을 매일 먹었고 그결과 그들도 역시 효과가 있었다고 하였다. ▶초여름이면만날수있는버찌에는포도당,과당,자당,사과산,구연산, 아미그다링, 등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피로회복,식욕증진 효과가 뛰어나다.
▶불면증나 감기에좋다.홍색이나 황색을 띄는버찌는 달아서 그냥 먹기에는 좋지만 과실주로 담그면 맛과 약효가 떨어져 좋지 않다. ▶따라서 술을 담글 때는 신맛이 강한 적자색버찌가 적합하다 ▶버찌(cherry)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떨어지게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 대학 연구진은 최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버찌에 들어있는 식물색소 물질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췌장 베타세포의 인슐린생산을 50% 증가시키는 것으로 동물실험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다. ▶췌장의 베타세포는 식사 등으로 혈당이 높아질때 인슐린을 분비,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벚나무는 불교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민간약재다. ▶벚나무 껍질에는 사쿠라닌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물질을 뽑아내어 만든 것 이 ‘프로틴’이라는 기침약이다. ▶해소·기침에는 벚나무 껍질을 진하게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벚나무 속껍질은 식중독, 생선 중독, 버섯중독,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고등어, 가다랭이 같은 등푸른 생선에 중독되었을때 벚나무 속껍질을 달여먹으면 효과가좋다.
▶또 소화불량이나 설사에도 효과가있다. 지름이 3∼5㎝쯤되는 어린가지의 녹색 속껍질을 칼로벗겨 잘게썰어 그늘에 잘말려 두었다가 하루에 20∼25g을 달여서 먹는다. ▶벚나무껍질 달인물을 차로 늘마시면 기관지와 폐가 튼튼해지고 위장기능도 좋아지며 피부도 고와진다. ▶벚나무잎도 피부병에 효과가있다. 벚나무잎을 그늘에서 말린것을 달여서 땀띠, 습진, 피부병, 등에 바르면 잘낫는다. ▶벚꽃의 꽃잎도 차로달여 마시거나 약으로 쓴다. 싱싱한 벚꽃을따서 꽃잎만을모아 잘씻은다음 꿀을넣어 버무려 벚꽃청을 만들어 두었다가 차로마신다. ▶벚꽃청 15g에 끓는 물을 부어서 우려 내어 마신다. 식중독·기침 치료 에 효과가 좋다. ♣체리의 효능♣
◈심장병 예방◈ ▶의학 연구원들에 따르면, ‘케르세틴(quercetin)’이라 불리는 항암효과를 가진 체리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양학적으로체리는케르세틴의중요한공급원이며,대부분의 과일보다 케르세틴 함량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예방◈ ▶체리에 함유된 성분인 아미그달린(amygdalin) 즉, 페놀산은 비타민 B17과 레이어트릴(laetrile)로 불리며 체리의 알맹이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두성분은 종양의크기를 줄일뿐아니라 암의확산을 막고 암발생시, 고통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파키스탄의 훈자족은 항상 모든음식에 아미그달린을 넣어먹는데, 과학자들은 아미그달린 성분의 섭취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만들어 낸다고 주장하며 이것이 훈자족이 암에서 자유로울수있는 비결이라고 믿고있습니다.
◈통증 완화◈ ▶체리에 있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효소를 막아줄뿐 아니라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사실, 20개의 체리는 아스피린보다 10배나강한 통증완화 효과를 가지고있으며 관절염과 통풍에도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 ▶달콤한 체리는 100g 당 396ug의 붕소를 제공하는 뛰어난 공급원입니다. ▶붕소(Boron)는 칼슘및 마그네슘과 함께 뼈건강 증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비타민-위대한 밥상 343회]체리의 효능소개
◈당뇨치료및예방◈ ▶체리는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약1.5배정도 증가시켜주고 장에서 당을분해하는 효소를 억재해주는 효능이있어 혈액으로 포도당이 흡수되는것을 억제해주어 당뇨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소염효과◈ ▶체리에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높은 소염효과가 잇습니다. ◈심장질환 뇌졸중◈ ▶체리에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콜레스톨을 저하시키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류머티스 관절염◈ ▶체리는 소염, 살균효과가 탁월해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습니다. ◈노화방지◈ ▶체리는 과산화억제 효능이 있어 세포의 원상복귀를 도와주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불면증 치료◈ ▶체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생체리듬을 조절해주어 수면을 유도해주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 치료에 좋습니다
출처:다음
|
출처: 심형보의 세상 살아가는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