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kheed Martin과 영국의 Gibbs Technologies 사가 개발중인 고속 수륙양용 차량의 군용버전, High Speed Amphibians (HSAs) 를 개발중입니다.
Gibbs Technologies는 현재 3종의 고속 수륙양용차량을 개발하였는데, 3인승 스포츠가 Gibbs Aquada, 군용 4륜구동형 Gibbs Humdinga, 그리고 전지형주행형 수륙양용차량 Gibbs Quadski등이 있습니다.
Gibbs의 새로운 기술은 수상에서 72kmh 이상으로, 지상에서는 160kmh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기계적 특징을 가지며 수상에서 지상으로 혹은 그반대로 전환하는데 단지 5초가 소요될 뿐입니다.
따라서 군용으로 사용할 경우 연안 작전에 사용되거나 하천 경비, 특수작전등에 폭넓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Gibbs 와 Lockheed Martin는 다양한 임무에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군용형을 개발중입니다.
- Amphibious Combat Craft - Expeditionary (ACC-E) : Gibbs Humdinga를 개량하는 형식으로 개발되는 길이 20FT에 수상 72kmh, 지상 128kmh로 주행가능한 기본형으로 궁극적으로 미해병대의 HUMVEE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륜구동방식에 8명이 탑승가능한 다목적 전술차량으로 운영하며 7.62mm탄에 대한 방어력을 갖출 예정입니다.
- Amphibious Combat Craft - Riverine (ACC-R) : 다목적수륙양용 수송트럭으로 운용가능한 이 형식은 길이 35FT에 수상 72kmh, 지상 104kmh로 주행가능하며 다양한 무장을 장착할 경우 LAV-25 수준의 장갑차로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Terraquad는 수상 88kmh, 지상 80kmh의 주행성능을 가지는 소형 수륙양용차량으로 UDT.SEAL부대같은 특수부대에서 운용할 수 있는 비정규전용 차량으로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Gibbs와 Lockheed Martin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원정 전개가 가능한 통합식 지휘통제능력을 갖추고 장갑과 무장시스템을 가지며 네트웍 통신 시스템으로 전장 정보를 교환하고 원격조작 센서등을 장착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21세기 디지탈 환경에서도 다양한 무장과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들 수륙양용차량들은 미해병대가 초수평선 상륙작전에 운용하게될 MV-22 Osprey, LCAC, 그리고 신형 장갑차 EFV에 이어 또하나의 신형 차량으로 운용될 수 있으며, 특히 저강도 소부대 상륙작잔에 아주 유용한 장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좀더 많은 정보는 http://www.gibbslockheedamphibians.com/index.php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