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3: 7 조건과 보응
슥 3: 7 조건과 보응 -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하리라. (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준행하며 내 율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중에 왕래케 하리라. )
하나님은 은혜로 성도들을 의롭다고 하실 뿐만 아니라, 당신의 결론을 알리시고 율법을 보여주신다.
그 법도와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이 누리게 될 삶의 최고 가치이다.
그 조건은 두 가지인데,
1]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전제 조건
(1) 내 도를 행하라.
'내 도를 행하며'라는 것으로 여호와에 대한 개인 생활 및 자세를 가리킨다.
즉, 개인으로 실제적인 의가 드러나야 한다는 말이다.
* 살전 4: 1 -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끝으로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배웠으니 곧 너희가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 딤전 4: 16 -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2) 규례를 지켜라.
'내 규례를 지키면'이라는 것은 신적 수임인 제사장 직분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기 때문에 선한 생활과 거룩한 삶을 요구한다.
* 호 14: 9 -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은 그 길로 다니거니와 그러나 죄인은 그 길에 걸려 넘어지리라.
* 신 8: 6 -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 신 10: 12 –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 시 128: 1 -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규례'는 모세의 법을 따라 맡은 직무에 충실히 살아야 할 것을 요구한다.
* 레 8: 35 - 너희는 칠 주야를 회막 문에 머물면서 여호와께서 지키라고 하신 것을 지키라. 그리하면 사망을 면하리라. 내가 이같이 명령을 받았느니라.
* 대하 6: 16 -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종 내 아버지 다윗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 그들의 행위를 삼가서 네가 내 앞에서 행한 것 같이 내 율법대로 행하기만 하면 네게로부터 나서 이스라엘 왕위에 앉을 사람이 내 앞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사오니 이제 다윗을 위하여 그 허락하신 말씀을 지키시옵소서.
* 겔 44: 16 - 그들이 내 성소에 들어오며 또 내 상에 가까이 나아와 내게 수종들어 내가 맡긴 직분을 지키되
이러한 조건을 지키면 얻게 될 상급에 대해서도 언급되었다.
2]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하리라. - 보응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더러운 옷을 벗기고 아름다운 옷을 입힌 후 여호와의 사자는 새로운 약속을 전달해 준다.
즉 새로 재건되는 성전의 모든 권한을 위임할 뿐 아니라 천상회의에 자유로운 참여 권한을 부여한다.
* 신 28 장 - 순종하여 받은 복과 불순종하여 받은 저주.
* 마 28: 18-20 –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마 7: 21 -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1) 내 집을 다스리게 하겠다.
새로 건축되는 성전을 다스리는 책임을 맡긴다.
(2) 내 뜰을 지키게 하겠다.
안보에 대한 능력을 부여한다.
(3) 여기 서 있는 자들 중에 왕래케 하겠다.
천상회의의 자유로운 왕래를 허용 받았다.
이와 같은 허용은 마태복음 16장에서 베드로에게 허락된 땅에서의 묶고 풀어줌이 하늘에서의 묶고 품이 된다는 주님의 약속과 관련된다.
이 약속에 의하면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은 전적으로 여호수아의 중보적 사역에 달려 있음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