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술람미가 자신을 표현함
본문/2: 1-3
술람미가 자신을 여러시각에서 표현한다
이것은 신자가 그리스도 앞과 세상사람들의 앞에서 그자신을 표현하는 그러한 모습이다
1. 신부가 그자신을 표현한다
“나는 샤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 화로구나”1절
표현이 둘로 나온다
하나는 샤론의 수선화이고 다른하나는 골짜기의 백합화 이다 샤론은 욥바에서 가이사랴에 이르는 골짜기의 명칭이다 이곳의 수선화는 아름답기로 유명하였다 백합하는 아가서에서 7회나오고 즐겨쓰는 표현이다신부가 신랑에 의해서 애정의 대상이 되고 모든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는 표현이다
백합화 수선화는 다른 꽂과달리 특이한 꼿들이다 이것은 다른시각에서 신부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다른사람들의 시기에 대상이 되고있고 거친 바람과 폭풍도 만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사랑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 위험의 대상이 된것도 시사한다
“여자들중에 내사랑은 가시나무가운데 백합화 같구나”2절
왕이 술람미의 자찬에 즉시 답한다
서로간의 긴밀한 화답의 한모습이다 왕의 표현은 더욱더 진지하고 깊은 사랑을 표현한다 “가시나무가운데 백합화”이것이 신부에대한 왕의 표현이다
<1>백홥화이다
이백합화가 어떤종류의 것인지 알길은 없다 일부 학자들은 이백합화가 자홍색 백합화라고 한다 이것은 신자들에게 몇가지의 상징적인 의미를 갖게한다
ㄱ)아름다움을 의미한다
신자가 가지는 모습이고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들이 가지는 자태이다
ㄴ)정결의 상징이다
백합화는 흠과 티가 없다 이것은 깨끗함의 표현이고 순결의 상징이다
ㄷ)겸손의 표현이다
다소곳이 머리를 숙이고 있는 백합화의 모습은 겸손이 어떤것인가를 알게 한다
ㄹ)그향기를 보여준다
백합화의 향기는 산들바람을타고 멀리멀리 날아간다 이것은 신자들의 향기가 어떠함을 보여준다
<2>가시나무 가운데 있다
가시나무 “사악한자”삼하23:6 의 표현이다 이것은 여러 가지의 의미가 있다
ㄱ)보기가 좋지않다
하나님앞에서 중생한 사람들의 모습이다 속사람은 물론이고 겉사람도 그러하다
ㄴ)다른사람을 해친다
가시는 가장 작은것이라도 다른 것을 찌른다 피흘리기에 그발이 빠른사람들이 바로 여기에 속한다
ㄷ)무익하다
가시는 저주의 산물이다 이가시는 자신을 위할뿐 다른사람에게는 해가된다 따라서 전혀 유익이 없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ㄹ)파멸을 갖게 한다
근동에서 가시나무는 땔감으로 사용되었다(사9:18)
이점에서 가시는 자신만을 위하여 존재할분 다른 사람들에게는 하 등의 유익을 주지 못한다
그러한 가운데서 우아하게 드러난 백합화의 모습이 신부의 자태이다
이것은 신부의 모습을 더욱더 드러나게하고 더욱더 아름답게 한다
골짜기의 백합화는 신부의 위치를 보여준다 허다한 역경속에서 피어난 그러한 꽃이다 신자들은 세상의 가시 덩쿨속에서 피어난 “백합화”같다
3. 백합화의 우수함이 있다
“골짜기의 백합화로구나”1절
다른면도 그러하지만 가시속에서 더우수하고 아름답게 핀 백합화의 모습이다
<1>그성품이 그러하다
가시는 따갑게 찌른다 그러나 백합화는 그러한 모습이 없다
다른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고 마음에 흡족함을주는 그러한 미덕을 제공한다 이것은 백합화가 가지는 순수한 자태요 그성품이다
<2>다른사람에게 유익도 된다
“신자들은 그안에 심겨진 은총으로” 다른사람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백합화는 보기만 해도 기쁘다 신자들의 우아한 자태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의 대상이다 신자들은 세상의 소금이고 등불로서 모든 면에서 유익하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에서 기쁨을주는 그러한 자태이다 이백합화의 모습과 같다
<3>가야할길이 있다
“가시”는 불속에 들어간다 그러나 백합화는 그아름다운자태를 지속적으로 드러낸다 하늘나라의 기쁨을 드러내는 그러한 모습이다 가시같은 죄인들은 영원한 불속으로 들어가나 백합화같은 신자는 낙원에 들어간다 이양자간의 현저한 차이점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4. 술람미가 왕을 친찬한다.
“남자들중에 나를 사랑하는자는 수풀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실과는 내입에 달았구나”3절
사랑하는 여인이 그의 사랑하는 남자를 “사과나무”로 비유한다
이나무는 가시나무 가운데 있는 것이 아니고 수풀가운데 있다 히브리인들은 사과 나무의 향기를 대단히 좋와 하였다 그열매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러한 과실로 인정하였다 다음의 두가지 면을 검토해본다
<1>비교의 대상이 있다
“사과나무”이것은 세가짐 면에서 생각하게 한다
ㄱ)그외모에서 비슷하다
수풀의 다른나무가 아니고 사과 나무가 비교의 대상이 되었다
짙푸른 잎 흰꽃 거기에 정열적인 빨간색의 과실은 사랑을 비교할수 있는 그러한 과실이다 이나무는 아가서에서 4과 나오고 잠언 25:11 요엘1:12에서 나오며 탈굼에서도 같은 내용이 다시나온다 히브리인들과 아람인들은 다른 과실보다 사과를 더좋와하고 아름답고 맛있는 과일로 여겼다
이것은 다른과일보다 사과나무를 최고의 과실로 인정한 것이므로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적절하다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중에 뛰어남 사람들이고 “대제사장으로서”모든 제사장보다 뛰어났다 그는 왕중의 왕이고 가장 귀한 보배중의 보배이시다 외모에서 그리스도는 시과나무에 비교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다
ㄴ)그그늘에서 그러하다
사과나무의 그늘은 여러면에서 매력적이다
그과일나무의 잎은 좋은 그늘을 조성한다 그리스도가 조성하는 그늘과 같다 그는 온세상사람이
쉴만한 그러한 그늘을 조성 하였다
그늘은 피곤한자가 쉬고 그다음에 생기를 회복하고 다시 여행길을 가게 한다 그리스도도 그러하다 그는 죄인들이 쉬는 그늘이시고 맣은 죄인들이 그의 그늘속에서 쉬면서 자신의 실상을 깨달아 하나님께 돌아온다
그들은 죄인으로 안식철르 삼게하고 의인으로 피난처가 되게 한다
예수안에 있는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는”롬8:1 그러한 그늘을 제공한다
이것은 죄인들은 물론이고 피곤하고 지친 사람들에게 기쁨과 소망이 되는 그러한 그늘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인 죄인들을 위하여 스스로 사과 나무가 되어 그늘을 조성하시고 그그늘에서 죄인들이 소성케하신다
자신은 뜨거운 햋빛을받으면서도 그안에서 그늘을 조성하는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을 보게 한다
ㄷ)그열매도 그러하다
사과는 달콤하고 새콤하다
그것을 맛본 사람들은 그사과 맛을 잊을수가 없다 그리스도가 제공하는 구원의 맛도 그러하다
그맛은 한없이 달콤하다 그래서 그것을 맛본사람들은 그사과 맛을 잊을수가 없다 그래서 그것을 맛본사람들은 그맛에 탄복하고 감사할뿐이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사역한 그것이 그러하고 그가 주신바 복음의 말씀이 또한 그러하다
이와같은 것은 하나님의 아들의 은총이 얼마나 큰것인가를 알게한다
<2>그상황의 표현이 있다
“내가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3절
앉은 것은 여유있으면서 편한 자세이다 다급한 마음이 없고 마음이 편한상태에서 즐기는 그러한 모습이다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그늘에 앉는다
이전에 피곤하였음을 의미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것을 발견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그가제공한 그늘에대하여 감사하는 그러한 상태이다 안전하고 자유가 있고 마음에 기쁨이 있는 그러한 상태 사과 나무아래서 땀을식히며 앞으로 나아갈길을 생각하는 것은 나그네의 기쁨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죄인들이 자신을 반성하고 앞으로 나아갈길을 회상하는것도 또한 기쁨이다
더멋진 표현은 “그실과는 내입에 달았구나”이다
다른사람의 입이 아니고 “내입”이다
이것은 술람미가 느낀 감정이다
“달았다”진정한 사랑의 느낌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모든 사람들에게 단갓은 아니다 그것은 그것을 좋와하고 원하는 사람에게만 해당된다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은 한없이 달다 입에서만 단 것이 아니고 속에서도 달다
육신의 감각만 단 것이 아니고 정신적인 세계까지도 달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가져온 결과이다
그래서 그것을 한 번 맛본사람들은 계속 찿는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