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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 - 트렌드 코리아 2022
ㅇ 일자 : 2022.5.11(수)~5.22(일)
ㅇ 저자 : 김난도,,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의 생명과학대학 소비학과 교수 및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 분석 센터장이며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 TV"를 진행하고 있다.
ㅇ 출판사 : 미래의 창, 초판 1쇄 2021.10.6, 초판 9쇄 2021.10.18
ㅇ 개요
* 코로나 종식은 언제쯤,, 끝날 것인가? - 첫째, 역학적(보건 의학적) 관점에서는,,, 종식이 쉽지 않다는 것이 중론으로 보인다. 예-1) AIDS처럼 집단면역을 갖추어야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사회경제적 관점에서는,,, 백신 접종율 증가로 2021년 연말에는 단계적 일상회복(워드 코로나) 정책이 가능할 것으 로 희망하고 있다. - 세째, 일반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코로나 19 팬더믹 이전으로 복귀할 수 있을까? 양적인 회복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 코로나 종식후,,, 가장 먼저하고 싶은 활동은 무엇인가? 1. 해외여행(24.7%), 2. 저녁 늦게까지 이어지는 식사/술자리(21%) * 차례,,, 1편. 2021 대한민국 1. 반전의 서막 2. 일상력의 회복 3. 나를 찾아가는 시간 4.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 5. 부쩍 다가온 신시장 2편. 2022 트렌드 1. 나노사회 2. 머니러시 3. 득템력 4. 러스틱 라이프 5. 헬시플레저 6. 엑스틴 이즈 백 7. 바른생활 루틴이 8. 실재감테크 9. 라이크커머스 10. 내러티브 자본 |
1편. 2021 대한민국
1. 반전의 서막
ㅇ 일상으로 파고든 공정성
- 젊은 세대, MZ세대,,, 기회의 균등성과 경쟁과정의 공평함을 주요시 함
예-1)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된 기회균등에서만,, 결과의 불평등이 정의롭다(존 롤스의 정의론에서)
예-2) 개인의 노력과 능력을 무시하고, 결과를 공평하게 나누자는 생각도 그 자체가 불평등이다.
2. 나를 찾아가는 시간
- 최근 소비자들의 삶과 놀이는 참으로 기상천외하다,,, "점점 더 짧고 강력한 재미"를 원한다.
예-1) "나와 재미다" 내가 중심이 되는 "나중 시대(나만이 중심이 되는 시대)를 살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표현한다.
ㅇ 나의 이야기를 들려줘,, "나중 시대"
- 일상속에서도,,, "나 다운 것은 무엇이가?"를 생각하고
"나는 어떤 것을 좋아하는 가?"를 생각하며 메뉴를 고른다.
* 2021년 대한민국 - 10대 트렌드 1. 백신, 2. 중고거래 플랫폼, 3. 전기 자동차, 4. 공모주 청약, 5. K-푸드, 6. 역주행 콘텐츠, 7. 디자인 가전, 8. 수제맥주, 9. 여행/숙박앱, 10. 이색 농산물 |
제2편. 2022 트렌드
1. 나노사회
- 한국사회가 파편화되고 있다. 공동체(사회구성원, 가족 등)가 개인으로 조각조각 부스러져 모래알 처럼 흩어진다.
개인은 더 미세한 존재로 분해되며, 서로 이름 조차 모른채 고립된 섬이 되어 간다. 이러한 현상을 사회가 극소단위로
분해됐다는 의미로 "나노사회"라 한다.
예-1) MZ세대왈,,, "가게주인이 나를 알아 보는 것 같아, 이제 다른 데로 가야겠어요.
예-2) 기성세대는,,, 가게 주인이 나를 먼저 알아봐줘서,, "대접받았다"고 한다
ㅇ 나노사회의 3가지 모습
1. 모래알,, 조각조각 흩어진다.
2. 해시태그,,, 끼리끼리 관계 맺다.
3. 반향실,,, 내 편끼리 공명한다.
2. 머니러시
- 돈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미국서부에서 금광이 발견되자 사람들이 몰려들었던 "골드러시"에 빗대어,,, → 수입을 다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머니러시"라 부르고자 한다.
*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왈,,,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 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 훌쩍 늘어난 수명으로 은퇴 후의 불확실성, 질병 등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월급외에도 돈이 나올 수 있는 곳은? |
ㅇ 어떻게 벌 것인가??? 투잡과 투자
- 미국 골드러시 시대에,,, 진짜 큰 돈을 벌었던 사람은 따로 있었다.
예-1) 금을 캐는 채광도구를 독점한 후, 비싸게 팔았던 사람,,, 새뮤얼 브래넌
예-2) 광부를 실어 나르는 철도를 놓은,,, 릴랜드 스텐퍼드
예-3) 광부들에게 질긴 청바지를 팔았던, 리바이 스트라우스
예-4) 오늘날의 금광은,,, 바로 "발상"이다.
- 투잡,,, 본업 소득이외에도 + 추가적 소득(아르바이트와 같이 일시적/불규칙적으로 벌어 들이는 소득)
+ N잡(3~4개의 직업)
- 투자,,, 투자로 벌어들이는 소득(이자, 배당, 시세차익, 임대수익, 주식, 지적재산권(음악/영화/웸툰), 미술품 등)
ㅇ 재테크가 적실하게 필요하다.
- 물가 상승, 고용불안, 각자도생의 시대,,, 내 힘으로 살아 남기위해서는
월급외에
3. 득템력
- 값비싼 브렌드 제품이 아니라,,, 찾기 어려운 아이템을 누가 얻는가가 과시와 차별화의 요소가 되고있다.
경제적 지불능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득템력"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얻을 "득"자와 아이템의 "템"자를 합쳐 "득텝"이라 표현)
4. 러스틱 라이프
- 러스틱 라이프란,,, 날 것의 자연과 시골고유의 매력을 즐기며 도시생활에 여유와 편암함을 부여하는 시골향(향)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칭한다.
- 러스틱 라이프는 도시와 단절되는 "이도향촌(이도향촌)"이라기 보다는 일주일에 5일 정도는 도시에 머무르는 "오도이촌
(오도이촌)"을 실천하며 삶에 소박한 "촌스러움"을 더하는 새로운 지향을 의미한다.
5. 헬시플레저
- 전세계를 휩쓴 역병의 시대에 건강과 면역은 모두의 화두다.
소비자들은 더이상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고통을 감수하거나 절제하려 하지 않는다.
맛있고 즐겁고 편리해야 한다. 건강관리가 즐거워진다는 의미에서 "헬시플레저"라고 명명한다.
6. 엑스틴 이즈 백
- 40대인 X세대(1965~1079년, 57~43세)
- 엑스틴은 1970년 생으로,,, 경제적,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10대 시절을 보내면서
형성된 자유롭고 개인 주의적인 성향을 간직하고,
10대 자녀와의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세대다.
- 세대구분
구분 | 명칭 | 출생년도 | 2022년 연령 | 별칭 |
기성 세대 | 산업화 세대 | 1954년 이전 | 만 68세 이상 | 새마을 세대 |
" | 베이비부머 세대 | 1955~1964년 | 만 58~67세 | 주춧골 세대, 보헤미안 세대 |
X 세대 | Old X 세대 | 1965~1969년 | 만 53~57세 | 서태지 세대, 올림픽 세대 |
" | Young X 세대 | 1970~1979년 | 만 43~52세 | 엑스틴, 삐삐 세대, 핸드폰 세대 |
MZ 세대 | Y 세대(밀레니얼 세대) | 1980~1994년 | 만 28~42세 | 무한도전 세대, 월드컵 세대 |
" | Z 세대 | 1995~2009년 | 만 13~27세 | 스트리밍 세대, 유튜브 세대 |
알파 세대 | 2010년 이후 | 만 12세 이하 | 틱톡 세대 |
7. 바른생활 루틴이
- 자기 주도적으로 생을 살아가고자 하는 신인류
- "루틴"은 매일 수행하는 습관이나 절차를 의미하는 말인데, 외부적 통제가 사라진 상황에서 루틴을 통해 스스로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요즘 사람들을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 루틴이가 늘어나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근로시간 축소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생활과 업무의 자유도가 높아지면서
→ 자기관리를 보다 단단히 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 루틴이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무것도 아닌 평범한 인생이지만, 그 인생에 최선을 다 하겠다.
ㅇ 바른생활 루틴이가 되는 방법
첫째, 목표에 나를 꽁꽁 묶어라,,, "자기 묶기" - 스스로 루틴을 실천할 수 밖에 없는 환경속에 처하도록 강제하는
자기 구속전략,, 셀프 바인딩(self binding) 혹은 "자기묶기"다
둘째, 일상에도 페이스 메이커가 필요해,,, "도장받기" - 루틴에 집중하도록, 타인의힘을 빌려 강제하는 전략이다.
세째, 하루하루에 의미를 부여하라,,, "되돌아 보기" - 나의 하루하루에 "의미"를 부여하는 되돌아 보기
예-1) 무엇을 잘했는지? 잘못한것은 무엇인지?
개선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예-2) 하루의 일기
8. 실재감 테크
-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술
- 현실과 가상의 연속성을 구현하는 일련의 기술들을 아우르는 실재감 테크는 가상공간을 창조하고,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며, 디지털 데아터와 아나로그 방식을 혼합하는 등 인간생활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킨다.
9. 라이크커머스
- 좋아하면 산다. 소비자 개인이 독자적으로 상품의 기획, 제작, 판매를 총괄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 주도 유통과정을 동료 소비자들의 "좋아요(like)"에서 출발한다는 의미에서 "라이크커머스"라 명명한다.
10. 내러티브 자본
-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story)와는 다르다.
- 이야기가,,, 사건(event) 자체를 전달하는 것에 촛점을 둔다면
내러티브는,,, 발화의 주체가 창의성을 가지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 이야기가 표현된 내용 자체라면, 내러티브는 내용을 담는 형식이다.
ㅇ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 내러티브의 뿌리는,,, 무한한 상상력이며, 이는 창의력과 닿아 있다.
- 내러티브는,,, 한계가 없다. 인간의 상상력은 계속해서 새로운 비지니스를 창조해 낸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