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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할 나(抲)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억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돌려놓았다는 뜻입니다. 돌 쌓일 나(砢)자도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나’로 읽습니다.
+ = 抲
연마할 연(揅)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위에 성부(聲符)로 갈 연(硏)자를 했습니다. 갈 연(硏)자는 의부(義府)로 돌 석(石)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돌에 대고 문질러서 간다는 말이고, 방패 간(干)자를 두 개 해서 평평할 견(幵)자를 한 것은 방패가 평평한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 = 揅
칠 살(摋)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죽일 살(殺)자를 했습니다. 죽일 살(殺)자는 죽일 살(杀)에 창 수(殳)자를 해서 죽임을 표시했습니다. 죽일 살(杀)자만 보아도 나무 목(木)자 위에 벨 예(乂)자를 해서 나무를 베어 죽임을 뜻했습니다.
+ = 摋
가릴 산(摌)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낳을 산(産)자를 했습니다. 낳을 산(産)자는 낳을 산(产)자 아래에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식물의 싹이 땅에서 올라오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이고, 낳을 산(产)자는 동물이 새끼를 낳는 모습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소가 새기를 낳는 모양을 보면 앉아서 낳지 않고 서서 낳습니다. 그래서 낳을 산(产)자에 설 립(立)자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낳을 산(産)자는 동물 식물 모두 새 새끼를 낳는다는 뜻이 됩니다.
+ = 摌
뽑을 숙(摍)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묵을 숙(宿)자를 했습니다. 묵을 숙(宿)자는 집에서 묵게 되니까, 집 면(宀)자 아래에 묵는 사람을 표시해서 사람 인(人)자를 하고, 일백 백(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백 백(百)자는 숫자 백(100)을 뜻하지 아니하고, 묵을 때 가지고 있는 짐을 함게 지니고 있어야 하기에, 여행자의 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摍
맬 규(摎)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높이 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높이 날 료(翏)자는 깃 우(羽)자 아래에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모두 털이 많다는 표시를 해서, 높이 날려면 날개가 발달해야 한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摎
찌를 용(摏)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찧을 용(舂)자를 했습니다. 찧을 용(舂)자는 봄 춘(春)자 위에 있는 글자 ‘𡗗’를 하고 아래에 절구 구(臼)자를 했습니다. ‘𡗗’자는 손을 두 개 표시해서 절구질할 때 두 손으로 잡은 공이를 표시한 글자이고, 정구 구(臼)자는 절구 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摏
칠 창(摐)자는 치는 일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쫓아가서 때리니까, 좇을 종(從)자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조금 걸을 척(彳)자 변에 앞서가는 사람과 좇아가는 사람, 이렇게 사람 인(人)자를 두 개하고, 발 족(足)자의 아래 부분을 더해서 걸어간다는 뜻을 한번 더 강조했습니다.
+ = 摐
칠 괵(摑)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國)자에는 나라의 성립 요건인 국토(國土)로 큰 입구(囗)자와 국민(國民)을 표시한 입 구(口)자로 주권(主權)을 표시한 창 과(戈)자 모두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귀찮을 괵(嘓), 어기어질 괵(慖), 귀 벨 괵(聝)자들은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괵’으로 읽습니다.
+ = 摑
제거할 병(摒)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병풍 병(屛)자를 했습니다. 병풍은 바람막이를 말합니다.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죽는 것을 가리키는 글자가 아니라, 병풍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병풍 병(屛)자의 의부(義府)입니다. 구점 시(尸)자 아래에 어우를 병(幷)자가 성부(聲符)로 쓰인 글자입니다.
+ = 摒
꿰맬 봉(摓)자는 꿰매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꿰매려면 두 쪽이 서로 만나서 실로 얽히어야 하니까, 만날 봉(逢)자를 했습니다. 만날 봉(逢)자는 만나려면 가야하니까, 의부(義府)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 = 摓
땅에 버릴 솔(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거느릴 솔(率)자를 했습니다. 거느릴 솔(率)자는 걸어가는 사람 옆에 점을 찍어 여러 사람을 거느리는 표시를 했습니다. 거느릴 솔(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摔
빼앗을 제(摕)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띠 대(帶)자는 띠로 묶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띠 대(帶)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는 글자의 예는 찾지 못하였습니다마는, 막힐 체(滯), 으스름할 체(墆)자와 같이 ‘체’로 읽는 경우는 있습니다. 이로 미루어 보아 빼앗을 제(摕)자는 형성(形聲) 글자로 생각합니다.
摕
취할 수(摗)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기침할 수(欶)자를 했습니다. 기침할 수(欶)자는 묶을 속(束)자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기침이라는 것이 막아서 힘을 주어 탁 터지는 소리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숨을 막아서(束) 터드린다(欠)는 뜻으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摗
딸 적(摘)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를 했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매울 신(辛)자와 입 구(口)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밑동’이라는 말은 근본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사람의 탄생보다 더 근본인 것은 없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바로 사람의 탄생에 대한 표시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摘
멜 련(摙)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잇닿을 련(連)자를 했습니다. 잇닿을 련(連)자는 잇닿는 것은 가서 줄을 서야 하니까, 쉬엄쉬엄 갈 착(辶)자 가서 잇닿아야 하니까, 잘 굴러가는 변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 = 摙
부딪칠 당(摚)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집 당(堂)자를 했습니다. 집 당(堂)자는 집은 흙 위에 지으니까, 의부(義府)로 흙 토(土)자 위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간 글자는 ‘당’ ‘상’으로 읽습니다.
+ = 摚
퍼질 리(摛)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 신 리(离)자는 흉할 흉(㐫)자 아래에 발자국 유(禸)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㐫)자는 흉할 흉(凶)자와 같은 자입니다. 산 신 리(离)자는 짐승을 표시하는 글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에는 호랑이 같은 짐승이 신령스러운 대접을 받으면서 살아오기도 했지요.
摛
익숙해질 관(摜)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꿸 관(貫)자를 했습니다. 꿸 관(貫)자는 말 무(毋)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무(毋)자는 하지 말라는 금지의 듯을 나타내는 글자가 아니라, 조개를 꿰어 놓은 모양의 상형(象形)입니다.
摜
흔들 록(摝)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摝
정돈할 나(摞)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묶을 루(累)자를 했습니다. 묶을 루(累)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가는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의 의미가 아니라, 각각 흩어져 있는 꽃대 같은 것을 묶어 놓은 형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실로 물건을 묶어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摞
끌어 모을 루(摟)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를 매만지는 형상을 했습니다.
摟
모두 총(摠)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悤)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사람들의 빠오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摠
씻을 개(摡)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미 기(旣)자를 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밥을 먹어서 이미 배가 부르니까, 얼굴을 돌린 상태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摡
막을 호(摢)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울부짖을 호(虖)자를 했습니다. 울부짖을 호(虖)자는 호랑이의 소리가 가장 우렁차고 무서우니까, 의부(義府)로 호피무늬 호(虍)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 = 摢
잡을 사(摣)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질 차(虘)자를 했습니다. 조사할 사(査)자도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모질 차(虘)자는 의부(義府)로 모질고 사나운 호랑이를 표시하고,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 + = 摣
닦을 창(摤)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시원할 상(爽)자를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서 옆구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다섯 오(㐅)자를 내 개나 해서 옆구리에 바람이 잘 통하여 시원함을 표시했습니다. 닦을 창(磢)자도 시원할 상(爽)자가 들어 있어서 ‘창’으로 읽습니다.
+ = 摤
배열할 탕(摥)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누은 사람 인(𠂉)자 아래에 볕 양(昜)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가 들어 있는 글자는 ‘탕’으로도 읽습니다. 넘어질 탕(湯), 쓸어버릴 탕(蕩), 음탕할 탕(婸)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볕 양(昜)자는 햇살을 그려서 햇볕이 쬐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𠂉 + = 摥
넓을 화(摦)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표주박 호(瓠)자를 했습니다. 납작하고 큰 종 화(槬)자도 표주박 호(瓠)자가 들어 있어서 ‘화’로 읽습니다.
摦
꺾을 최(摧)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높을 최(崔)자를 했습니다. 높을 최(崔)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높은 산 위에 새가 앉아 제일 높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摧
문댈 내(摨)자는 문대는 것은 손으로 하거나, 온 몸을 기대어 문지르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피부에 불순물과 기생충이 많이 달라붙어서 문지르기를 좋아하는 무소 서(犀)자를 했습니다. 무소는 뿔이 하나인 덩치가 크고, 물가에 사는 소입니다.
+ = 摨
갈 마(摩)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위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마(𣏟)자를 했습니다. 마(𣏟)자는 삼베를 만드는 삼베 나무를 상형(象形)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摩
붙들 장(摪)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차 장(將)를 했습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나무 조각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해서 나무 조각에 고기를 들고 들어가서 제사는 모시는 제주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은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 = 摪
마를 규(摫)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법 규(規)자를 했습니다. 법 규(規)자는 남편 부(夫)자에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남편은 곧 아버지도 됩니다. 아버지를 보는 자식의 마음이 바로 법입니다. 프로이드(FREUD, Sigmund)는 외디프스콤플렉스(Oedipus complex)라는 정신분석학적 이론을 만들었습니다. 아들이 아버지의 권위에 복종하고 아버지를 동일시하지 못하면 사회 부적응적인 성격이 형성 된다는 주장입니다. 반항하기와 데모하기를 즐기고 선배나 상사를 우습게 보는 심리를 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1950년대 전쟁을 겪으면서부터 사회적인 병폐로 자리 잡은 이론이기도 합니다. 법 규(規)자의 의미를 잘 명심해야겠습니다. 아버지는 아버지의 자리를 찾아 바른 행동으로 자식을 가르쳐야 합니다. 어머니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어머니가 하면 부적응 심리가 심화되기 때문입니다.
+ = 摫
가운데 맞출 영(摬)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할 경(竟)자를 했습니다. 다할 경(竟)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을 하고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매울 신(辛)자의 변형으로 찌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로 왈(曰)자와 어진 사람 인(儿)자는 합해서 사람을 뜻합니다. 다할 경(竟)자는 사람이 찔려서 죽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목숨이 다 했지요. 더 이상 아무것도 소용없습니다. 옥 광채날 영(璄)자도 다할 경(竟)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摬
주울 척(摭)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여러 서(庶)자를 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하고 좌우(左右)로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이 여럿임을 표시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사람이 여러 명 집에 모여 있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밟을 척(蹠)자도 여러 서(庶)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 = 摭
칠 오(摮)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놀 오(敖)자는 말 출(出)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밖에 나가서 막대기를 들고 노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 = 摮
잡을 지(摯)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잡을 집(執)자를 했습니다. 잡을 집(执zhí)자는 잡을 집(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잡을 집(執)자는 죄인을 잡아 도망가지 못하도록 차꼬를 채운 모양을 한 다행 행(幸)자에 둥글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 환(丸)자는 둥글다는 뜻이 아니라, 물건이나 사람을 잡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빠질 점(墊)자도 잡을 집(執)자가 들어 있어서 ‘점’으로 읽습니다. 폐백 지(贄), 말 무거울 지(驇), 맹금 지(鷙)자들은 잡을 집(執)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摯
끌 체(摰)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심을 예(埶)자를 했습니다. 다른 글자의 예는 없지만 심을 예(埶)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摰
칠 만(摱)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끌 만(曼)자를 했습니다. 끌 만(曼)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한 글자 같지만, 실은 그게 아니라, 날 일(日)자 같은 것은 쓰개 모(冃)자이며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입니다. 끌 만(曼)자는 눈길을 끈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눈길을 끌면 손이 가겠지요. 그 손이 또 우(又)자입니다.
+ = 摱
던질 참(摲)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목을 벨 수 있는 도끼 근(斤)자와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도끼나 수레는 모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물건들입니다.
摲
던질 구(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지경, 즉 경계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구획 정리를 하고 경계선을 표시했지요.
摳
노름 저(摴)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기우제 우(雩)자를 했습니다. 기우제 우(雩)자는 날이 너무 가물어 곡식이 타 들어가니까, 하늘에 대고 비가 오기를 비는 제사입니다. 하늘에 대고 비와 관계있는 제사를 지내니까, 비 우(雨)자 아래에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어조사 우(于)자의 본자(本字)입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비가 내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기우제 우(雩)자는 비가 내리는 모양을 표시해서 비가 내리기를 비는 표시로 삼았습니다. 가죽나무 저(樗)자도 기우제 우(雩)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摴
털어낼 색(摵)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겨레 척(戚)자를 했습니다. 겨레 척(戚)자는 창 과(戈)자에 콩 숙(尗)자를 했습니다. 콩 숙(尗)자는 창 같은 무기에 상처를 입어 피가 흐르는 그림입니다. 겨레는 피붙이입니다. 콩 숙(尗)이라고 읽는 것은 콩이 콩깍지 속에 들어 있는 것 같아서 상형(象形) 글자로 보고 그리 읽는 것입니다. 단풍나무 색(槭)자도 겨레 척(戚)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摵
뭉칠 단(摶)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근심할 단(慱), 둥글 단(槫), 이슬 많을 단(漙), 쇳덩이 단(鏄) 둥글 단(團)자들은 오로지 전(專)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摶
두드릴 초(摷)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집 소(巢)자를 했습니다. 집 소(巢)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개미허리 천(巛)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개미허리 천(巛)자와 밭 전(田)자는 새가 작대기나 풀을 물어다가 지어 놓은 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새의 둥지를 소(巢)라고 합니다. 노곤할 초(剿), 노곤할 초(勦), 망보는 수레 초(轈)자들은 집 소(巢)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摷
찾을 모(摸)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물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법 모(模), 모을 모(募), 꾀 모(謨), 그리워할 모(慕), 저물 모(暮)자들은 모두 없을 막(莫)자가 들어 있어서 ‘모’로 읽습니다.
+ = 摸
베낄 모(摹)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와 손 수(手,扌)자의 배열이 달라서 다른 글자가 되었습니다.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찾을 모(摸)자가 되고,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베낄 모(摹)자가 됩니다.
摹
접을 접(摺)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익힐 습(習)자를 했습니다. 익힐 습(習)자는 새가 평지에서 날아오르는 연습을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접’으로 발음하는 글자의 예는 없지만 접을 접(摺)자는 익힐 습(習)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6,7세의 어린 서경덕(徐敬德)선생께서 밭에 나가서 새끼 새가 나는 연습을 하는 것을 보고 조모삭거상(朝暮數擧翔)이라는 구절을 지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조모삭거상(朝暮數擧翔)이라는 구절의 뜻은 ‘아침저녁으로 자주자주 새가 날아오르는 연습을 하더니 급기야는 날더라.’는 이야기입니다.
摺
잡을 삼(摻)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간여할 참(參)자를 했습니다. 간여할 참(參)자는 개인을 표시하는 사사 사(厶)자를 세 개 하고,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사사 사(厶)자를 세 개를 한 것은 셋이 서로 관여한다는 뜻이고, 숱 많을 진(㐱)자도 셋이 서로 간여한다는 뜻입니다. 간여할 때에는 셋이 좋습니다. 둘이 맞섰을 때 중재자가 있어야 하는 것이 좋다는 이치입니다.
+ = 摻
끌 경(摼)자는 잡아끄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눈길도 끌고, 손으로 잡아끌기도 하는 굳을 견(堅)자를 했습니다. 굳을 견(堅)자는 눈치를 보는 눈을 그린 신하 신(臣)자에 손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하고,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을 손으로 다지면 굳겠지요. 눈도장을 자주 찍으면 관계가 굳어질 것입니다. 굳을 견(堅)자도 모두 끌어당기는 힘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끌 경(摼)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摼
칠 표(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서녘 서(西)자가 아니라, 불에 타고 남은 재나 불똥을 손으로 잡고 있는 그림이고, 보일 시(示)자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불이 나서 불똥이 튀는 것을 손으로 잡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摽
길에 그물 칠 강(摾)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굳셀 강(强)자를 했습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 궁(弓)자 변에 비록 수(虽)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벌레 충(虫)자는 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굳셀 강(强)잔느 활 시위가 굳으니까, 활 궁(弓)자를 했고, 뱀이 세니까, 입 구(口)자 아래에 뱀을 표시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활이나 뱀은 모두 굳센 것들입니다. 굳센 것들을 합하여 굳세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摾
넘어질 음(摿)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한 것은 숨길 암(揞)자와 구별하기 위한 표시인 듯합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나팔을 형상화(形象化)한 글자입니다.
+ + = 摿
우유 짤 구(撀)자는 우유를 짤 때에 손으로 하니까, 의부(義府)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소리 성(殸)자를 했습니다. 소리 성(殸)자는 귀 이(耳)자만 밑에 하면 온전한 소리 성(聲)자가 됩니다. 듣는 귀 이(耳)자는 없지만 소리를 내는 소리 성(殸)자는 있습니다. 소리 성(聲)자는 나무를 자를 때 소리가 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리석을 구(瞉)자와 당길 구(彀)자는 소리 성(聲)자에서 귀 이(耳)자의 위치에 눈 목(目)자를 했고, 활 궁(弓)자를 한 것은 다르지만 모두 ‘구’로 읽습니다.
+ = 撀
끌 견(撁)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끌 견(牽)자를 했습니다. 끌 견(牽)자는 검을 현(玄)자 허리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 우(牛)자를 덮을 멱(冖)자로 덮어서 끌고 가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검을 현(玄)자는 검다는 뜻이 아니라, 끌고 가는데 사용하는 고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撁
던질 략(撂)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략(畧)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략(略)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다스릴 략(畧)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경영하는 영토를 뜻하고, 각각 각(各)자는 말(口)과 행동(夂)으로 밭을 경영하는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撂
칠 격(撃,擊)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수레 끌 수(軗)자와 또는 부딪칠 격(毄)자에서 입 구(口)자 대신에 날벽돌 격(墼)자의 윗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날벽돌 격(墼)자에서 흙 토(土)자를 빼면 격(𣪠)자만 남습니다. 칠 격(撃)자와 칠 격(擊)자는 같은 글자이니, 수레 거(車)자만 쓰든지 획을 더 한 것들은 글자의 변형으로 보고 같은 글자로 생각해야 합니다.
+ + = 撃,擊
얽힐 영(撄)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 영(嬰)자는 여자 녀(女)자에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강보로 싸놓은 아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며, 갓난아이 영(嬰)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글자 모양대로 조개를 끈에 꿰어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거는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말합니다. 또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갓난아이가 강보에 싸여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 = 撄
거스를 호(㨭)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뒤따를 호(扈)자를 했습니다. 뒤따를 호(扈)자는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사람이 조금 높은 곳에서 보아야 다 보일 정도로 사람이 모여 사는 마음을 뜻합니다.
+ = 㨭
칠 두(㨮)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투구 두(兜)자를 했습니다. 투구는 머리를 보호하는 방어 무기입니다. 투구 두(兜)자는 머리에 보호 장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㨮
잡아 느릴 곽(㨯)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성곽 곽(郭)자를 했습니다. 성곽 곽(郭)자는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祭物)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곽 곽(郭), 산 이름 곽(崞), 덧널 곽(椁)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곽’으로 읽습니다.
+ = 㨯
구를 곤(㨰)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곤룡포 곤(袞)자를 했습니다. 곤룡포 곤(袞)자는 옷 의(衣)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사이에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곤룡포는 공적(公的)인 옷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는 산 속의 늪 연(㕣)자로 보이지마는 산 속의 늪 연(㕣)자는 공변될 공(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㨰
흔들 요(㨱)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노래 요(䚻)자를 했습니다. 노래 요(䚻)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요(䍃)자도 달 월(月)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질그릇 요(䍃)자는 장군 부(缶)자 위에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그릇인 장군을 빚어 만든다는 뜻으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말을 빚어 만든다는 뜻으로 말씀 언(言)자 위에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노래 요(䚻)자는 노래 요(謠)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그릇 요(䍃)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㨱
붙들 책(㨲)자는 붙들 책(拺)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붙들 책(拺)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풀 가시 책(茦)자도 가시 자(朿)자가 들어 있어서 ‘책’으로 읽습니다.
+ = 㨲
일 기(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부칠 기(寄)자를 했습니다. 부칠 기(寄)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㨳
덮을 건(㨴)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하늘 건(乾)자를 했습니다. 하늘 건(乾)자는 마를 건(亁)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마를 건(亁)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가물 한(旱)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마를 건(乾)자는 하늘 건(乾)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마를 건(乾) 날 일(日)자를 가운데 두고 상하로 열 십(十)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를 가운데 두고 상하로 열 십(十)자를 한 것은 젖은 것을 말리는 모습입니다. 빌 걸(乞)자는 마르기를 비는 무릎을 꿇은 자세입니다. 마를 건(亁)자는 마를 건(乾)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㨴
끊을 전(㨵)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자를 전(剪)자를 했습니다. 자를 전(剪)자는 성부(聲符)로 앞 전(前)자에 의부(義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앞 전(前)자는 배가 앞서 나아감을 나타낸 글자이고, 칼 도(刀)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㨵
찧을 도(㨶)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섬 도(島), 섬 도(嶋), 개개비 도(鳭), 쥐와 함께 사는 새 도(鵌), 비둘기 도(鷋)자들은 새 조(鳥)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㨶
닦을 근(㨷)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노란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㨷
칠 말(㨸)자는 때리는 건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자에 때리면 조밀하게 되니까, 빽빽할 밀(密)자를 했습니다. 빽빽할 밀(密)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복(宓)자를 했습니다. 꿀 밀(蜜)자도 편안할 복(宓)자가 들어 있어서 ‘밀’로 읽습니다. 또는 반드시 필(必)자가 들어 있어서 ‘밀’로 읽습니다.
+ = 㨸
찢어질 제(㨹)자는 찢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자에 찢어지면 빗자루처럼 여러 갈래가 되니까, 비 혜(彗)자를 했습니다. 비 혜(彗)자는 빗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 두 개는 빗자루의 쓰레기를 쓰는 부분을 나타낸 글자이고, ‘彐’자는 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빗자루를 사용하려면 손으로 잡아야 합니다.
+ = 㨹
꾸밀 면(㨺)자는 꾸미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자에 꾸밀 때에는 좌우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하니까, 평평할 만(㒼)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만(㒼)자는 저울대에 한쪽은 무게를 알아보려는 물건을 올려놓고 또 한쪽은 저울추를 놀려놓고 다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좌우(左右)가 무게가 같아서 평평하다는 뜻이지요.
+ = 㨺
칠 참(㨻)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도구로 이루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㨻
움킬 략(㨼)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략(略)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략(略,畧)자는 밭 전(田)자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뒤져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뒤져 올 치(夂)자는 행동(行動)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사람마다 행동(夂)과 말(口)은 모두 다르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각각 각(各)자는 행동(夂)과 말(口)로 밭(田)을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 = 㨼
쪼갤 벽(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부(副)자를 했습니다. 버금 부(副)자는 발음을 표시하는 가득할 복(畐)자에 뜻을 표시하는 칼 도(刀,刂)자 방을 했습니다. 가멸 부(富), 옷 한 벌 부(褔), 몰려들 부(輻)자들은 가득할 복(畐)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흙덩이 벽(堛), 칠 벽(揊), 목욕간 벽(湢), 벼 배게 날 벽(稫)자들은 가득할 복(畐)자가 들어 있어서 ‘벽’으로 읽습니다.
+ = 㨽
양식 양(㨾)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강이 길 양(羕)자를 했습니다. 강이 길 양(羕)자는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에 의부(義符)로 길 영(永)자를 했습니다. 길 영(永)자는 물이 길게 강을 이루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㨾
의지할 거(㨿,㩀)자는 무슨 일을 할 때에는 손이 이용 되기에, 손 수(手,扌)자에 사는 곳이 바로 의지(依支)한 곳이기에, 살 처(處)자를 했습니다. 살 처(處,䖏)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성부(聲符)로 거처할 처(处)자를 했습니다. 거처하는 곳이 바로 사는 그곳입니다. 거처할 처(处)자는 가서 자리를 잡는다는 뜻으로 뒤져서 올 치(夂)자에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안석 궤(几)자는 사람 인(人)자로 변형(變形)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꼳 사람이 간다는 듯을 가지고 있는 글자가 거처할 처(处)자입니다. 지금 중국에서 간체자(簡體字)로 살 처(处chǔ)자를 사용합니다.
+ = 㨿
칠 각(㩁)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뜻 고상할 각(隺)자를 했습니다. 두루미 학(隺)자는 새 높이 날 확(隺)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새 높이 날 확(隺)자는 새 추(隹)자의 윗부분에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 위에 덮을 멱(冖)자를 한 것은 새가 높이 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새 높이 날 확(隺)자는 뜻이 고상할 각(隺)자로도 읽습니다. 새가 높이 나는 뜻은 높이 나는 새만 알 것입니다.
+ = 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