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의 여러 가지 활용도
일단 3D프린터란, 2D 프린터가 활자나 그림을 인쇄하듯이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의 입체 물품을 만들어내는 기계이다.
요즘 3D프린터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3D프린터에 활용도와 다양한 종류와 출력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3D프린터에는 여러 가지 종류와 출력 장식이 있다. 일단 첫 번째로, 1. FDM or FFF (필라멘트 압출 방식) ABS 등의 원료를 압출 공정을 통해 보빈에 감아 롤 형태로 가공된 FDM 방식의 3D프린터 전용 소재를 필라멘트(filament)라고 합니다.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은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어 있는 적층 가공 기술로 압출부 끝에 장착된 노즐(Nozzle)을 통해서 새어 나오는 실처럼 가는 소재를 얇은 두께로 한 층씩 적층하여 제품을 제작합니다.두 번째로, 2. SLA (광경화 수지 조형 방식) SLA(Stereolithography) 방식은 레진과 같은 액체 상태의 광경 화성 수지, 포토 폴리머를 경화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제작합니다. 포토 폴리머란, 일정 파장 이상의 빛(ex 자외선)을 받으면 성질이 변하는(ex 액상->경화) 레진과 같은 수지에 레이저 또는 프로젝터에 사용되는 빔을 조사하여 미세 레이어(Layer)를 적층하는 방식을 말하며 3D프린터의 출력 방식 중에서 비교적 우수한 품질과 정밀도,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3. SLS (선택적 소결 방식)
3D프린터 종류 중에서 분만 형태의 소재를 사용하여 적층하는 방식의 3D프린터를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방식이라 말하며 SLA 방식이고 마찬가지로 레이저를 사용하여 소재를 적층하며 이러한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잉크 분사 방식, 특수 프린팅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종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금속 소재까지 소결 공정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들에 적용할 수 있는 3D 프린팅 기술이지만 정밀도 및 품질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마지막으로 4. Polyjet (잉크젯 방식)
우리가 사무용으로 자주 사용하는 잉크젯 방식의 2D 인쇄기 기와 유사한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빌드 트레이에 액상 형태의 포토 폴리머를 분사, UV 램프를 조사하여 수지를 고체화 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3차원의 입체 형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식은 현재 3D프린터 출력 방식 중에서 가장 고급 기술로 취급되고 있으며 2D 프린터와 같이 CMYK 4가지 컬러를 사용하여 복합적인 색상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3D프린터에 종류와 출력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3D프린터는 앞으로도 많은 발전 가능성을 보이며 건축은 건축 물품 만드는 능력이 뛰어나 앞으로 가까운 미래에 많이 쓰일 것입니다. 그러니 다들 관심을 가지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요지:3D프린터에 미래가 창창하니 관심을 가지자.
<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