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7일 사도행전 3-5장 2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의 판결 p.162 23.7.21
앉은뱅이 - 두사람 감옥 - 두사람 죽음
“베드로가 말하기를 “은과 금은 내게 없으나, 내게 있는 것을 그대에게 주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시오” 하고,”
사도행전 3:6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모든 성경 이야기에는 첫째 하나님의 법 둘째 하나님의 긍휼 셋째 하나님의 기적이 들어 있습니다
일년 일독 통독 성경 오늘 범위는 사도행전 3-5장입니다
주의 몸된 교회는 이 땅에서 천국을 경험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교회의 머리이시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그리고 찬양 기도 말씀 나눔 그리고 교제가 있는 곳입니다
산헤드린 공회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사도들이 성령님의 힘으로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는 것과 전도하기를 그치지 않았기에 이 위대한 조직은 2천년을 이어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사도행전 3-5장에등장하는 성경지리 즉 공간은 예루살렘 성전 성전 미문 솔로몬의 행각 예루살렘 산헤드린 공회 재판정 예루살렘 교회와 감옥입니다
그리고 등장인물은 베드로 요한 나면서 못 걷게 된 사람 제자장들 성전 맡은 자 사두개인들 관리들 장로들 서기관들 데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 및 대제사장의 문중 사도들 바나바(요셉) 아나니아 삽비라 가말리엘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함께 기도하러 예루살렘 성전에 가다가 나면서부터 걷지 못하여 구걸하며 살아가는 사람을 만납니다
3: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3:2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3:3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행 3:1-3)
예루살렘 성전 미문은 금과 청동 장식물의 정교함이 아름다워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방인의 뜰에서 여인의 뜰로 들어가는 예루살렘 성전 동편문을 말합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 미문에 앉아 있는 나면서부터 걷지 못하는 예수 이름으로 고칩니다 이는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나사셋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병자를 치유한 것입니다 (행 3:6)
성령을 받은 제자들에게 예수 이름은 자랑이요 능력의 근원이 됩니다 예수 이름은 마귀가 무서워 떨며 땅과 바다가 순종하는 이름입니다 따라서 예수 그 이름에는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할 수 있는 권능이 들어있고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에게 예수 이름의 권세를 주셨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병자를 고치자 많은 사람이 그곳으로 몰려듭니다 이 때 베드로가 오순절 성령 강림 때에 첫 번째 공개 연설에 이어 두 번째 공개 연설을 시작합니다 베드로는 기적의 근원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있음을 당당하게 선포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유대인들의 잘못을 드러내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셨음을 증거합니다 또한 구약 성경을 인용하여 약속대로 오신 메시야 예수님을 소개하며 회개하여 죄 사함을 받을 것을 촉구합니다
그러자 말씀을 듣고 예수를 믿는자가 자그마치 5천명이나 되었습니다(행 4:4)
이렇게 베드로가 예수님 이름과 부활을 담대히 증거하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비상상황임을 인지하고 베드로와 요한을 다음 날 아침까지 구금 시킵니다
그리고 2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을 열기 위해 공회원들이 소집됩니다 1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이 유월절에 있었던 예수님 재판이었다면 2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은 오순절 직후 베드로와 요한의 재판이었습니다
산헤드린 공회 관점에서 2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을 연다는 것은 모독 그 자체였습니다
예수님을 재판했던 동일 재판부가 종결된 예수님의 재판 사안을 가지고 또 사시 2심 재판을 열기위해 모였기 때문입니다
4:5 이튿날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4:6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다 참여하여
(행 4:5-6)
드디어 재판이 시작되고 공회원들의 심문이 시작됩니다
산헤드린 공회원들은 사도들을 가운데 세워놓고 질문합니다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행 4:7)
베드로는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변론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베드로의 답변은 재판정의 분위기를 180도 바꾸어 놓습니다
4:10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4:11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행 4:10-12)
베드로는 변론의 자리를 오히려 복음 전파의 자리로 만들어 담대히 예수 그리스도를 전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베드로는 메시야를 예언한 시편의 말씀까지 인용하여 변론함으로 산헤드린 공회원들을 아연 실색하게 했습니다
베드로의 변론을 두고 누가는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였다고 기록합니다 (행 4:8)
이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누가복음 21장12-15절
21:12 이 모든 일 전에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 주며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어 가려니와
21:13 이 일이 도리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21:14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
21:15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변과 지혜를 너희에게 주리라
베드로는 자신이 하는 말을 산헤드린 공회원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두 듣고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베드로의 말은 다름 아닌 그들이 신성 모독자로 판결하고 십자가에서 죽게한 예수는 부활하셨고 그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입니다
그러자 산헤드린 공회원들이 크게 당황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던 사전 정보에 의하면 예수의 제자들은 지식이 없는 자들로 감히 산헤드린 공회 재판에서 발언할 정도의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의 명 연설이 되어버린 변론과 병 고침을 받은 사람이 그 재판정에 나와있음으로 인해 베드로와 요한은 일단 무죄로 석방 됩니다 병고침의 표적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있기에 산헤드린 공회에서도 어떻게 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행 4:13-14)
대신 산헤드린 공회는 베드로와 요한에게 예수의 이름을 전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협박해서 내 보냅니다 (행 4:18)
이처럼 예수님의 제자들은 세상이 감당할 수 없을만큼 놀라운 사도로 변해 있었습니다 사도들은 공회 재판을 받고 석방된 후 이 일을 예루살렘 교회에 보고합니다 그러자 예루살렘 성도들이 함께 모여 기도합니다
4:29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4:30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옵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행 4:29-30)
이렇게 예루살렘 성도들이 한 마음으로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이 때 예루살렘 교회는 모두 한 마음이 되어 유무 상통의 기적을 일으킵니다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행 4:32)
예루살렘 교회가 부흥하면서 경제적 어려움이 생기자 바나바라고 부르는 요셉이 자기 밭을 팔아 교회 공동체에 내 놓으면서 유무상통으로 교회에 어려움을 극복했던 것입니다 (행 4:36-27)
그런데 이렇게 아름다운 공동체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입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잘못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면서 그 값이 전체라고 거짓말 한 것 위선의 행위가 문제였습니다 이 일로 인해 이들은 죽습니다 (행 5:9-10)
이 이후 더욱 성도들이 마음을 함께 함으로 아름다운 공동체로 칭찬을 받게 됩니다
5:12 사도들의 손을 통하여 민간에 표적과 기사가 많이 일어나매 믿는 사람이 다 마음을 같이하여 솔로몬 행각에 모이고
5:13 그 나머지는 감히 그들과 상종하는 사람이 없으나 백성이 칭송하더라
(행 5:12-13)
솔로몬 행각은 헤롯 성전의 지붕과 기둥만 있고 벽이 없는 복도입니다 솔로몬 행각은 솔로몬 성전의 주방을 보수하고 고친 것으로 예수님께서는 수전절에 이 행각에서 가르치셨고 사도들은 이곳에서 많은 이적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사도들로 인해 예수를 믿는 자들의 숫자가 날마다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갔습니다
그러자 복음이 예루살렘 부근으로 점점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그 대단한 산헤드린 공회가 다시 3차 재판을 열게됩니다
왜냐하면 사도들이 2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에서의 경고와 협박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예수 이름으로 복음을 전파하자 폭발적인 그리스도인들의 부흥으로 인해 그들이 위협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제사장과 사두개인의 당파가 사도들을 시기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그만큼 사도들이 많은 백성에게 지지를 받앗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재판이 열기기 전 사도들이 잠간 구출 됩니다
5:19 주의 사자가 밤에 옥문을 열고 끌어내어 이르되
5:20 가서 성전에 서서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 하매
(행 5:19-20)
감옥에서 탈출했으면 멀리 도망가야 하는데 사도들은 주의 사자의 말대로 새벽부터 예루살렘 성전에서 또다시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이야기를 가르쳤습니다 그 시간 사두개파 사람들은 사도들이 여전히 감옥에 갇혀 있는 줄을 알고 공회를 소집했다가 뒤 늦게 그 소식을 듣고 놀라 사도들을 급히 끌어와 재판정에 새웁니다
그리고 대 제사장이 직접 사도들을 심문합니다
그러자 베드로와 사도들이 말합니다
5:30 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5:31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5:32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행 5:30-32)
그러자 산헤드린 공회원들이 이성을 잃고 크게 노하여 사도들을 죽이자고 소리칩니다
그 때 산헤드린 공회원이며 바리새인인 가말리엘이 중재에 나섭니다
5:38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5:39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행 5:38-39)
가말리엘의 이 말은 조심하고 신중하자라는 것입니다 그러자 공회원들이 가말리엘의 말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사도들에게 채찍질을 가하고 심하게 모욕하고 괴롭게 하여 내 보냅니다 (행 5:40)
공회에서 채찍질을 받고 나온 사도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위하여 박해 받은 것을 오해려 기뻐했습니다
5:41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5: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행 5:41-42)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시대가 어려울수록 근본인 성경에 기초해야 합니다
소중하신 한 분과 오늘의 이 이야기를 꼭 공유해 주십시오 성경한권이면 충분합니다 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