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 채소, 샐러드, 볶음 요리 등에 널리 쓰이는 동그란 채소 양배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만큼 양배추가 지닌 효능도 뛰어나 팔방미인 채소라고도 불립니다. 오늘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식품 중 하나로 꼽히는 양배추의 효능 및 섭취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양배추! 넌 어디에서 왔니?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가 원산지인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종류로는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방울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시설재배가 가능해 사시사철 언제든지 맛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의 놀라운 효능
1. 소화성 궤양(위궤양) 완화
양배추 속에 풍부한 비타민 U는 위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고, 염증과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시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는 양배추의 비타민 U와 설포라판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활성을 억제해 위궤양을 예방하고, 위 점막을 생성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 항암 작용
양배추에는 항암 성분인 ‘인돌-3-카비놀’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독을 제거하는 효소를 자극하고 강력한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와 폴란드 국가식품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양배추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하면 유방암 발생 위험성이 약 72% 가량 감소했습니다(일주일에 1회 섭취한 여성 대비).
3. 피부 회복 및 변비 예방
양배추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A는 피부 회복에 큰 도움이 되며, 비타민 E는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보습작용을 해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 재생을 돕고 윤기가 나게 해줍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한 양배추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해주고, 포만감을 상승시켜 다이어트 중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좋은 양배추를 먹기 위해선 기억하세요!A 고르는 법
겉잎이 연한 초록색을 띠고 묵직하며, 단단한 것을 고르세요. 양배추를 반으로 쪼갰을 때 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을 보이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B 보관법
겉잎 2~3장을 떼어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냉장 보관하세요.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다음 비닐 팩에 나눠둡니다.
※ 양배추의 주요 영양소인 비타민 B1과 비타민 C는 시간이 갈수록 손상되기 때문에 싱싱할 때 다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양배추는 이렇게 섭취하세요!
양배추는 조리하지 않고 날 것 그대로 먹는 편이 영양상 가장 좋습니다. 오래 익힐수록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 부담스럽다면, 되도록 재빨리 살짝 데쳐서 영양소 손실을 줄여주세요. 주스로 만들어 조금씩 마시거나 수프를 끓여 먹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양배추를 물속에 담가둔다면? NG!
양배추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U와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물속에 담가둘 경우 이 비타민들은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물에 오래 두지 말고 바로 씻어서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