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들을 만큼 듣고...................팝송 많이 듣고........칸쇼네 샹송 듣고................클래식 소품 듣고 서곡 듣고 ....................가곡 듣고...................이미자 나훈아 노래 듣고...................가요에 한참 빠졌다가................
마지막에 들ㅡㅇㄴ 것이 양산도인데................이제까지 들은 모든 음악이...............싱거워지는 순간이었다.
양산도는 한국음악의 백미다.
수제천 청성곡이 조선가곡의 백미라면...................양산도의 선률을 어디에 비교해야할지 도져히 알 수가 없다.
오페라를 누가 열심히 한다면.................당시에 왜 국악을 하지 않ㅇ고? 라고 생각하였고.............서양가곡을 부르거나......피아노나 바이얼린을 열심히 하는 사람을 보면...................왜 국악이라는 보석을 두고 차차선을 택하는지 의아하게 생각하곤 하였다.
그점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왜 서양음악을 하면서..............아까운 시간을 낭비하는지? 늘 의아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음악은................박자가 직선적이고 단조롭다.
중학교 고등학교 서양음악은..............그래도 많이 다양해진다.
하지만 국악의 변화를 보면.......... 서양음악은 고등학교 수준에 머문다고 본다. 고정적이고..................전형적이다 ...국악에 비하면..........
陽山道를 들으면..............................그 세계가 주는 것이 측정이 되지 않는다.
비티에스 덕분에................이제 국악이 세계로 번지고 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내 생각이 서양사람들에게서 평가될 것이다.
나는................시류를 잘 따라가지 않는 사람이다.
나는 방관자이고...........관람자이다.
나는 이방인이고...............객관자이다.
거문고소리는 주역의 4진뢰이지만.................기타소리는 주역의 2태택의 소리다.
이제 문화가 다시..................봄을 맞이 한다.
쥬피터께서 다시............세상의 봄을 일으키신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온세상에.................대한민국의 문명을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대나무에 마디가 있음은..................하늘 높이 치솟기 위함이리라!
대배달(크게 밝은 국토)제국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