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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B/C의 허와 실. ^^
Techno_H 추천 0 조회 756 09.09.06 15:47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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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9.06 18:36

    첫댓글 말씀하신대로 해당 지역의 표와 관련된 문제이다보니 정치적이고 지역 이권적인 결과 조작이 당연히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말씀하신 것 이외에도 봐야 할 것이 타당성 조사를 어느곳에서 했는지를 또 자세히 봐야 할 것입니다. 얼마전까지 이슈가 되었던 동남권 신공항의 경우 특정지역(언급은 안하겠습니다.)의 지방/광역자치단체와 지역 대학교 연구소, 지역 언론의 결탁(?)으로 상대 후보지에 대한 공세를 펼치곤 합니다. 아래에 나온 천안-청주공항 광역철도의 경우도 충남권 대학인 우송대학교쪽에서 나온 결과라는것을 감안해야 할 듯 싶습니다. 반대로 지역 대학, 지역 연구소가 아닌 중앙(?)연구소, 연구원(ex: 국토개발원 등)

  • 09.09.06 18:38

    에서 행 한 타당성 조사일 경우에도 해당 지역보다 다른곳에 예산을 몰아 줘야 할 경우가 있거나 다른 의도가 있다면 그에 따라서 Techno_H님께서 말씀하신것과 같은 식으로 개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 09.09.06 19:03

    참고 해야겠군요.

  • 작성자 09.09.06 19:21

    첨언하면 B/C 조작은 SOC사업의 특성 상 이권에 의한 조작 뿐 아니라, 현실적인 조작도 어느 정도는 포함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단적인 예로 승객이 넘쳐나는 '서울지하철' 조차 경영성과 면에서 본다면 수백~수천억원 폭의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경제적 타당성 자체가 확보되기 힘든 터에 B/C가 정확히 1.0 이상의 사업만 추진한다면 착수할 만한 사업은 거의 없게 되지요. ^^

  • 09.09.06 21:33

    또 다른 케이스로는 많은 경우 이전 사업이 모두 성공적이라는걸 전제로 깔아두어서 그게 수십년치가 누적되면 현실과 엄청난 괴리가 생기게 되더군요. 가령 지자체 사업의 경우 실제보다 과장된 목표인구를 토대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인구도 아무 근거 없이 나온건 아니고 무슨 사업, 무슨 기업 유치등 나름 구체적인 근거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모두 성공적이라고 예측하는건 지나치게 낙관적인 분석입니다.

  • 09.09.07 00:02

    지자체가 인구예측을 부풀리는 경우도 있겠지만, 정부가 지방의 지자체들이 하는 사업에 딴지를걸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지방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줄어 202x년이 되면 현재보다 30만명이 감소된~~~이고..' 비만하기 짝이없는 수도권의 인구를 돌려 비수도권의 인구를 늘리기위해 지속적인 SOC투자와 제도적 틀을 마련해야할 중앙정부가 이런방식의 예측을 할때가 오히려 울화통이 더 터지는것같습니다.

  • 09.09.07 08:19

    B/C자체의 객관성이 많이 의심스럽네요~~

  • 09.09.07 09:07

    서울-시흥 확장은 B/C는 1.00이 넘는데 너무나도 주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는 충북선 복선전철, 장항선 연결, 전라선 복선화등 눈에 닥친것만 서둘러 했을 뿐입니다. 그놈의 B/C물고 늘어져서 그동안 신설노선이 없다시피 한 것이죠.

  • 09.09.07 09:10

    참고로 편익조작은 기간을 설정함에 따라 왔다갔다 합니다. 대체로 철도는 장기간에 걸쳐 편익이 창출되고, 도로는 단기간에 편익이 창출됩니다. 도로 건설할때 쓰는 편익계산법을 그대로 철도에 적용시켜서 B/C가 낮게 나오는 것입니다.

  • 09.09.07 11:04

    개인적으로는 편익계산 방법 자체를 바꿔야할 필요가 있는데..... 문제는 정치권에 아무도 모르는 B/C계산법으로 이익을 보는 검은 그림자들이 존재한다는거죠

  • 09.09.08 18:18

    비용 대비 편익 보다 조작이 쉬운 비용 대비 효용성(가치의 현금화가 더 어렵죠)에 대해서도 맹목적인 신뢰를 갖는 분이 계시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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