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초기증상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뇌조직이 손상받거나 죽는 것을 뜻합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허혈성뇌졸중 이라고 합니다. 이같은 뇌경색이 뇌졸중의 8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뇌경색은 그 원인이 여러가지 이지만 궁극적으로는 뇌혈관이 혈전에 의해서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 입니다. 이렇게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뇌조직에 혈액과 산소공급이 원활치 못하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뇌경색초기증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뇌경색초기증상 - 어지러움증
뇌경색초기증상의 어지러움증은 흔히 생각하는 어지러움증과는 약간다른데 흔히 어지럽다 하면 어지러움증이 일정시간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뇌경색초기증상의 어지러움증은 가만히 있을때는 거의 느끼지 못하고 머리를 움직였을때 갑자기 핑 하고 어지러움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같은 증상이 지속이 됩니다.
뇌경색초기증상 - 운동장애
뇌경색초기증상으로 운동장애가 있습니다. 운동장애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원활히 되지않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밥을먹을때 밥수저가 입으로 들어가지 않고 입술에걸린다면 운동장애가 있는 것 입니다. 이런 증상을 주의깊게 인식 하셔야 합니다.
뇌경색초기증상 - 피곤함
뇌경색초기증상으로 피곤함이 있습니다. 이 것도 일반적인 피곤함과는 약간다른데 머리가 무겁고 생활하기가 힘들정도로 피곤함이 느껴지며 잠이와서 자야겠다는 생각보다 머리가 무거워서 좀 자야겠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머리와 뒷목부근이 뻐근하게 됩니다. 이때 잠을 자버린다면 자칫 더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쳐버리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혈압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이같은 증세가 나타나면 바로 응급실로 가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경색 경력이 있었던 분이라면 재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병원을 찾아 주셔야 합니다.
이 외의 뇌경색초기증상으로 시야이상, 언어장애, 안면근육장애, 감각이상, 구토증상 등이 있습니다.
=======================================================================================
뇌경색은 뇌졸증의 하나로 뇌혈관이 막혀서 해당부위의 뇌에 산소나 양분이 공급되지 않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경색이 발생하고 세시간 이내에만 병원에 도착하여 혈전용해제를 투여받으면 혈관이 다시 개통되어 혈액공급이 되므로 큰 후유증없이 개선되지만 그 시기를 놓치면 후유증이 생겨 평생을 불편하게 생활해야 합니다. 따라서 뇌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뇌경색을 의심하여 지체없이 치료받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뇌경색 초기 증상은 어떠한지 살펴봅시다.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두통이 나타납니다. 조금 지나면 개선되기도 하므로 스트레스나 몸이 좋지 않아서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하여 간과하기 쉽습니다. 또한 갑자기 현기증이 나거나 발이 휘청거립니다. 이는 뇌경색의 초기증상입니다. 절대 쉽게 생각지 마시고 반드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동맥이 뇌경색으로 병을 일으키면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반대편 다리의 감각이나 운동능력이 상실됩니다. 감각이 없어지고 걸음이 휘청거리게 됩니다.
중뇌동맥에서 뇌경색이 발생하면 뇌경색 초기증상으로써 글을 읽지 못하거나 언어구사능력이 떨어지고 반대편 쪽 얼굴과 팔을 사용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후뇌동맥에 뇌경색이 발생하여 병변이 일어나면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반대편의 동측성 반맹이 나타납니다.
척추기저동맥에 뇌경색이 일어나면 물체가 두개로 보이거나 얼굴의 감각이 둔해지고 발음이 어눌해지고 양측팔다리의 감각과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등의 뇌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중뇌후뇌동맥의 관통혈관에 병변이 생기면 반대편 전신의 감각, 운동의 마비와 기억의 소실, 동측의 반맹이 나타나는 등의 뇌경색 초기증상이 생깁니다.
첫댓글 건강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우리 모두 유의 할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