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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 8월 글로벌 도매판매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 8월은 현대차/기아차 글로벌 판매의 46%를 구성했던 (1H19 기준) 국내공장 영업일수가 휴가기간 영향으로 -16% YoY 감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아차는 신차효과 본격화로 제한적 국내판매 감소를 기록했으며, 현대차 또한 영업일수 대비 양호한 판매실적 실현
▶️ 현대차, 8월 글로벌 도매판매 36.3만대 (-6% YoY, 이하 YoY)
- 국내판매 5.3만대 (-10%): 영업일수 -16% (16일 vs. 전년동월 19일) 감소했으며, 그랜저 신차 (11월 출시) 대기수요 발생 + 펠리세이드 수출 물량배정 증가로 판매 축소. 참고로 9월 영업일수는 18일 (+13%)로 늘어날 전망이며, 펠리세이드 증산물량 3-4,000대 추가 반영 예정
- 해외판매 31.0만대 (-6%): 지난 주 발표된 소비부양책이 반영 전인 중국/인도 부진했으며, 미국 포함 나머지 해외시장 합산판매는 증가
- 미국 소매판매 6.5만대 (+13%, 가집계 결과): 지난 7월 판매가 시작된 펠리세이드 현지판매 5천대 중반 수준 (7월 4,847대)으로 호조
▶️ 기아차, 7월 글로벌 도매판매 22.8만대 (+2%)
- 국내판매 4.3만대 (-2%): 영업일수 감소 (-16%)에도 불구, 신차효과 (K7 6,961대 (+111%), 셀토스 6,109대)를 통해 내수시장 점유율 회복 가속화
- 해외판매 18.6만대 (+3%): 중국 부진 지속됐으나, 미국 텔루라이드 증산효과 및 인도 신공장 가동효과 (약 2-3,000대)로 플러스 성장 기록
▶️ 현대차/기아차 모두 수출판매 내역은 미공개. 다만, 8월 국내 완성차 업체 합산수출 (금액 기준)은 전년동기 대비 +4.6% 개선
자세한 판매 디테일은 익일 세부자료 공개 후 다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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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투자 자동차
1. 현대차
- 8월 글로벌 도매판매 -6% (YoY)
- 내수 -10%, 승용/RV/소상/상용/제네시스 -20%/+0%/-4%/-24%/+1%
- 승용 아반떼/쏘나타/그랜저가 -40%/+43%/-38%
- RV 코나/투싼/싼타페 38%/38%/30% 감소, 베뉴 3,701대, 팰리세이드 2,304대
- FCEV 넥쏘 247대
- 해외 도매판매 -6%
2. 기아차
- 글로벌 도매판매 +2% (YoY)
- 내수 -2%, 승용/RV/상용 +3%/-8%/+4%
- 승용 K3/K7 22%/111% 증가, K5/K9 38%/34% 감소
- RV 카니발/스포티지/쏘렌토 31%/61%/27% 감소, 셀토스 6,109대
- 해외 도매판매 +3%
3. 시사점
- 내수는 영업일수 감소 영향: 8월 조업일수는 16일(-3일 (YoY))
- 현대차는 경쟁사 신차 출시와 그랜저 노후화도 부정적
- 해외는 기아 호조: 현대차는 인도 공장의 생산조정, 러시아 산업수요 감소 등 영향
- 현대차 내수는 7월 누적 7% 증가, 8월 감소
- 기아차 내수는 7월 누적 8% 감소, K7 F/L과 셀토스 효과로 7~8월은 증가전환
- 양사 해외판매는 럭셔리/RV 차종 투입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