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의 1단계 개통에 앞서 9호선의 가상노선도를 만들어 보았다.
注 : 9호선과 환승하는 노선은 약간씩 그 노선이 다르다. 그것을 설명하겠다.
1. 노량진에서의 1호선 환승.
1호선은 장래 소요산-인천, 온양온천 간의 거대 광역노선이 될 노선으로 '광역A선' 이라고 명명하였다. 또한 조치원까지의 연장도 경제성이 있어 추가하였다.
2. 본동에서의 4호선 환승.
본인의 신안산선 노선 계획안은, 광명역에서 시흥역, 서울대학교, 관악로, 상도터널 등을 거치는 신용산역과의 직결선을 생각하고 있는데, 신용산역에서 관악로로의 진입, 지하 깊은 곳의 역사 건설 비용 절감을 위해 한강 이남지역의 첫 기착지로 본동역과의 환승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넣었다.
3. 교보타워네거리, 삼릉에서의 광역B선 환승.
광역A선 이후 계획된 광역노선은 분당선으로, 그와 연계되는 신분당선을 지선 개념으로 생각하여 함께 광역B선으로 넣었다.
이 노선은 인천에서 시작하여 수원, 오리를 거쳐 정자에서 분기되어 좌선은(신분당선) 강남대로를 타고 한남역에서 경원선과 합류했다가 서울역, 신촌역을 거쳐 문산, 도라산, 개성으로 가고, 우선(분당선)은 왕십리에서 경원선과 합류하여 경춘선을 타는 노선이다. |
첫댓글 꽤 솔깃한 자료입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