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선 창동기지에 대해서 시외곽이전설이 대두되고 있는데 3호선 지축기지역시 만일 그런 상황을 맞이하게 되면 교하연장가능성은 확실시 됩니다.
창동기지는 이미 주변에 아파트로 포위되었기에 기지부지의 활용성에 대해서 공감을 얻고 있는데 3호선 지축기지역시 근래 주변에 늘어나는 택지개발과 맞물려서 창동기지같은 신세가 될 가능성이 크죠.
만일 지축차량기지를 이전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대화역에서 더 들어가야 할것이고 그러다 보면 교하(문발)방향 연장논의는 자연스레 매치가 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수요성 차원에서 교하방향연장은 향후 추세를 보아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경의선 개통으로 대곡에서 환승이 가능한 네트워크가 형성된것이 결정적으로 수요를 증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첫댓글 이건 먼 훗날이 될거 같습니다...고속철도 시속 천킬로님께서 예상하신대로 서북부일대가 아파트로 거의 포화상태로 되기 전에는 무리일듯 합니다..더더군다나 4호선 창동기지도 이전한다고 얘기만 났지, 언제 어떻게, 어디로 갈지는 확실히 결정난게 없으니까요..4호선 창동기지는 언제쯤 이전하려나???
교하지구도 택지개발지구입니다만...
창동차량기지 이전에 대해 아무것도 결정난 게 없는데요? 노원구는 찬성하지만 서울메트로 서울시가 지속적으로 반대해 왔다가 최근에 오시장이 적극 지원하겠다고 해서 최근에서야 용역이 시작되었습니다. 4호선 창동기지도 용역결과가 나와봐야 이전할 수 있다는 판국에 교하연장 가능성이 확실시 된다는 표현은 삼가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이미 교하연장 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적 타당성 없음이 드러났는데 아무 근거도 없이 그걸 과감하게 뒤집어 엎으시네요.
지축기지는 서울메트로 소유죠. 그래서 서울메트로 구간과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걸 코레일구간으로 옮기면.... 서울메트로는 기지 입출고 할때마다 코레일에 선로 이용료 내야 되겠군요 ㅡㅡ;;;;
쫌 딴소립니다만... 제가 예전에 고양시 옛날지도(2005년 이전)에다.. 탄현부근에 볼펜으로 기지를 그린 기억이...;;(물론 3호선 K차 전용)
저도 다른 소리입니다만, 지축기지를 이용해서 뉴타운 짓는다면 그럴수도 있겠죠. 단 파주 어느 지역에 기지를 세우느냐의 문제인데. 아니면 겅제성이 1.0을 넘는 최대의 길이까지 계획하는 것도 되죠. 그러다 덕이지구만 연장될수도 있겠지만 ㅡ_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