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스 조던(Thomas Jordan) 스위스국립은행(SNB) 총재가 2023년 4월 28일 금요일 스위스 베른에서 열린 은행 연례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 블룸버그 | 게티 이미지
스위스 국립은행(Swiss National Bank) 토마스 조던(Thomas Jordan) 회장은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 몰락 동안 중앙은행의 개입이 전 세계적으로 ‘금융 위기‘를 피하기 위해 ‘중요’했다고 말했습니다.
SNB는 주주 및 투자자 신뢰도 붕괴로 인해 대규모 고객 유출이 발생한 후 피해를 입은 대출 기관에 막대한 생명선을 제공했습니다 . 그 일환으로 SNB는 긴급 유동성에 1,680억 스위스 프랑(1,850억 달러)을 투입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앙은행은 규제 기관인 FINMA 및 스위스 당국과 함께 Credit Suisse의 국내 경쟁사인 UBS 에 대한 긴급 매각을 중개할 시간을 벌었습니다.3월에는 단 30억 스위스 프랑의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유동성을 제공하려는 SNB의 의지와 능력은 Credit Suisse의 심각한 위기를 관리하고 스위스와 전 세계에 심각한 경제적 결과를 초래하는 금융 위기를 피하는 데 매우 중요했습니다.”라고 Jordan은 스위스 베른에서 열린 행사에서 말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수요일.
UBS는 지난 8월 SNB로부터 획득한 500억 스위스 프랑의 긴급 유동성 지원 플러스(ELA+) 대출을 포함하여 인수 완료 후 Credit Suisse의 정부 및 중앙은행 보호를 종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지금보기
비디오 03:56
Credit Suisse 백스톱을 폐기하기로 한 UBS의 결정은 완벽합니다: 금융 자문 회사
Jordan은 SNB가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방식으로 담보되지 않은 ELA+ 대출이 없으면 Credit Suisse가 재정적 의무를 이행할 수 없어 시스템 안정성이 위태로워질 위험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Jordan의 발언은 지난 4월 Credit Suisse가 파산하도록 허용하면 스위스 경제가 손상되고 다른 은행에서 예금 운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한 FINMA CEO Urban Angehrn의 의견과 동일합니다 .
그러나 로이터에 따르면 조던은 유동성 규제와 고객 예금의 더 빠르고 큰 유출로부터 보호하는 것과 관련하여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스위스 정부, SNB 및 FINMA는 강제 인수 처리와 관련하여 비판과 법적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특히 주주 의견 부족과 Credit Suisse의 추가 1등급(AT1) 채권 170억 달러 청산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보통주가 배당금을 받는 동안에는 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