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병원관련 홍보와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는 대학생입니다. 여러분께 마케팅 관련하여 제 의견을 말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제가 이야기하려는 부분은 표적시장과 시장세분화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현재 시장에서 기업은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매스 마케팅에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춤 대응을 하는 일대일 마케팅의 중간 단계인 차별화된 마케팅, 다시 말해 시장 세분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시장은 각 고객의 이질적인 수요의 결합체이기때문에 시장세분화는 유효성을 가지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불가결한 전략이 됩니다. 시장세분화에는 단일 마케팅믹스를 통해 공략하려는 비차별화 마케팅, 시장지배력이 높은 기업에서 각 세분화시장에 적합한 최적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차별화 마케팅, 하나의 세분시장이나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춰 제한된 영역에서 최고가 되려는 집중화 마케팅, 비차별화 마케팅과 차별화 마케팅이 혼합된 제한된 차별화 마케팅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시장세분화를 하는 기준에는 인구통계적(성별, 연령, 소득, 직업 등), 지리지역적(서울, 수도권,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등), 심리적(라이프스타일, 제품사용량, 상표애호도 등)요인이 작용합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십니까? 시장세분화의 필요성과 전략, 기준에 대해 위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다른 의견이 있다면 덧글로 달아주신다면 제가
공부를 해서 피드백을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저자
- 문병준 지음
- 출판사
- 비즈프레스 | 2011-12-20 출간
- 카테고리
- 경제/경영
- 책소개
-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마케팅전략』. 이 책은 마케팅전략의 개념부...
첫댓글 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는 김태양입니다. 세분화를 하는 기준에 대한 설명을 잘 해주셨네요 ^^ 현대사회에선 지리적이나 인구통계학적 기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거 같아요 같은 지역 같은 성별이라도 구매에 대한 의사가 다른 것은 심리적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지 않나 생각하네요
시장세분화에서 비차별화 마케팅, 차별화 마케팅, 집중화 마케팅, 제한된 차별화 마케팅이 각각이 뭔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으면 하네요 ㅠ_ㅠ
답글 감사합니다. 제가 시험기간이라 피드백이 늦은 점 죄송합니다.
김태양 / 저 역시 수업시간에 심리적 요인에 대해 많이 공부했는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행태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심리적 요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빈다.
유지환 / 비차별화 마케팅은 시장세분화를 하지 않는 소비재에 관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하시고, 차별화 마케팅은 전체시장에 대해 한정된 시장공간으로 세분화한다음에 각각의 세분화 된 시장에 대해 마케팅을 하고, 집중화 마케팅은 틈새시장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제한된 차별화 마케팅은 존슨즈 베이비 로션처럼 처음엔
시장세분화(아이들 용품)을 통해 차별화 마케팅을 하다가 일반적인 로션(성인용)으로 확장하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