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갑자기 차가 시동이 안걸립니다.
스타트모터가 빌빌거리며 돌아가다 맙니다.
보험출동해서 배터리 연결해서 시동걸어주고 갔습니다.
아주 멀쩡하던 배터리이고, 배터리 위의 상태창이 녹색으로 아주 싱싱 한건데...
오후에 차세워두고 다시 시동거니 안걸립니다.
배터리가 날이 춥지도 않은데 이렇게 갑자기 죽는다고?
맞아요 배터리가 갑자기 죽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기드믄 상황인거죠
급해서 어쩔수 없이 가까운 배터리 가게에 가서 교체를 했습니다.
그래도
저녁때 아무리봐도 이거 내일 아침에 또 배터리 방전되어 있을꺼 같은 느낌이 오더라구요
바로 테스터기들고 주차장으로 내려갔습니다.
자동차 키를 뽑아도 어딘가 누전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이게 바로 자동차의 "암전류" 라는 용어로 부르는 차량 배터리의 누전입니다.
앞에 고리가 달린 암페어 테스터기(클램프미터)가 있으면 쉽게 배터리 선을 감싸보면 바로 나옵니다만..
전 그런게 없으니
일반 테스터기를 암페어 테스트 모드로 놔두고 빨간선도 테스터기의 암페어 테스트 구멍에 옮겨 꼽고
시동이 꺼진상태로
자동차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합니다.(작은 몽키스패너면 충분해요)
배터리 - 단자에 테스터기의 검은색 - 선을 대고,
분리한 배터리단자고리나 자동차 차체에 테스터기의 빨간색 + 선을 댑니다.
이때 테스터기에 0 이 나오면 제일 좋은거고
대부분 0.2 이하가 나올껍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이나 원격시동기 같은게 전기를 계속 소모하거든요
그런데 제 차는 1.6 이 나오네요.... 누전이 있는겁니다.
여러가진 원인을 찾아봐야 하지만.
최근에 만진 전기 장치가 대부분 원인입니다.
블랙박스 실내등 도어열림 문짝등 오디오 등등등...
이런걸 전부 찾아가면서 퓨즈박스에서 퓨즈를 제거해가면서 찾아야 해요
정말 모를땐 하나하나 퓨즈 뽑고 테스터기 보고... 퓨즈 뽑고 테스터기 보고 해야 하지요.
잘생각해보니
얼마전에 오래간만에 카세트 테이프를 듣는다고 카세트 데크에 테이프를 넣었는데
예전 자동차는 오디오가 상시전원 이더라구요.
그 테이프가 계속 돌고 있었던거였습니다. 스피커로 소리는 안나오는데...
카세트에서 테이프를 빼니. 암전류가 0... 으로 뚝 떨어져요
결국 멀쩡한 배터리 비싼 돈주고 교환 한거네요 ㅜㅜ
이거 모르고 놔뒀으면 비싼 배터리 또 말아먹을뻔 한거예요
카센터에선 클램프 메타가 있어도 암전류 측정 잘 안해주더라구요
배터리 바꿔야 돈이 되니...
멀티테스터기의 빨간색선을 암페어 측정쪽 구멍으로 옮겨 꼽으세요 (사진의 3번)
멀티테스터기의 측정 범위를 10A ... 이렇게 A (암페어) 측정 위치로 다이얼을 돌리세요 (사진의4번)
테스터기의 빨간선을 분리된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전선에 대고(사진의1번)
테스터기의 검은색선을 배터리의 마이너스단자에 댑니다 (사진의2번)
인터넷에서 다른분이 올려주신 암전류 테스터기 사용하는 법 사진을 참고했습니다.
첫댓글 배터리 방전되면 무작정 교체하지 마시고
원인을 알고 교체하세요.
발전기 고장이면 결국 배터리 또 버려야 합니다.
암전류 있으면 또 방전됩니다.
좋은 경험담입니다 저런 경우도 있군요 ㅎ
저도 9년차 차 타는데 올여름 갑자기 아침에 시동이 안걸리더군요 점핑해서 겨우 나갔는데 그다음날에도 또 그러고
마침 알리에서산 배터리 테스터기로 수명을 측정해보니 거의 바닥입니다
9년이 되긴 했지만 그래도 한겨울에도 일발 시동이됬었는데 얼마전 두달전 차열쇠를 밤새 꽂아놓았더니 한 서너번 방전이 됬었는데 이것때문에 수명이 다된것같아요
차 배터리수명 테스터기도 알리에서 1만원대에 파니 올드카 있으신분들은 사서 한번씩 체크해보면 좋겠습니다
테스터기가 없는 분들은 이 방법을 써보세요.
자동차 키를 빼고 밧데리 마이너스를 분리합니다. 그리고 빼낸 단자를 밧데리 마이너스에 살짝 대었다 떼었다를 반복합니다. 그러면서 미세한 불꽃이 튀는지를 학인합니다. 불꽃이 튄다면 어딘가 방전이 되는겁니다.
위험한 방법입니다.
재수없으면 서지전압이 발생해 관련 ic나 제어장치등에 과부하가 걸려 고장의 원인이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단자를 붙였다떼면 불꽃이 발생합니다.
@블루하비(부산) 제가 정비만 15년을 했었죠.ㅎ
전혀 문제가 안되고 대기 전원이 없을시 눈에 띄는 불꽃은 없습니다. 장비가 없을때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완전방전 당해서
보험사불러서 배터리 연결해서 시동걸면
이걸 두세번 하면 배터리 용량이 절반으로 줄어버린데요.
제일 좋은게 완전방전 안되게 늘 체크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배터리 녹색창은 그다지 믿을게 못됩니다.
금손이십니다 ^^
좋은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