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목 접질렀을때
발목 염좌는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응급처치를 잘못하면 만성 발목염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목을 처음 접질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신고 있던 신발을 벗는 것입니다. 아무리 가벼운 신발이라도 신발 자체가 발목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1. 부상 당한 부위의 사용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삔 것은 근육통과는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다친 부위의 사용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부위는 사용하게 되면 통증을 유발 하기 때문에 사용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대가 늘어나거나 끊어지면 원래대로 되돌아 오는 성질 때문에 다시 붙기 마련인데 , 발을 계속 사용하면 인대가 원래의 상태로 올바르게 붙지 않아 다시 쉽게 발목염좌가 생깁니다. 혈관이나 신경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친부위에 힘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2. 발목에 냉찜질을 해주세요.
아이스팩이나 얼음을 담아 다친 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다리가 회복되는 시간이 더욱 단축되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스프레이를 먼저 뿌린 후 , 더 이상 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얼음찜질을 해줍니다. 붓기가 빨리 가라 앉을수록 완쾌하는 속도 역시 빠릅니다.
얼음 찜질 시간은 보통 15분 얼음 찜질하고 , 5분 쉬는 식으로 발목을 접지른 당일 3 - 4 시간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붓기가 심한 경우 가급적 냉찜질을 2일 정도 충분히 해주면 붓기가 가라앉습니다. 붓기가 가라 앉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온찜질로 교체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필수적입니다.
사람은 휴식을 취하고 수면을 취해야 몸을 회복 시킨다는 말이 있지요 , 상처를 치유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충분한 휴식입니다. 다리 삐었을 때 대처법으로 수면을 취할 때 다리를 심장보다 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안정과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수면시 발목에 쿠션을 받치면 발목으로 혈액이 몰리는 것을 방지해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발목 보호대나 압박붕대를 이용해 발목을 고정하세요.
발목염좌가 생기면 되도록 발을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대가 늘어나거나 끊어지면 원래대로 되돌아오는 성질 때문에 다시 붙기 마련인데 , 발을 계속 사용하면 인대가 원래의 상태로 올바르게 붙지 않아 다시 쉽게 발목염좌가 생깁니다. 혹 , 불가피하게 움직여야 하는 일이 생기면 압박 붕대나 스포츠 브랜드에서 나오는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세요 . 그냥 외출하는 것보다는 훨씬 효과적입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ksmfrjsrkd7&logNo=220702525092&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제발 발목 챙겨요 춤 오래 추고 싶잖아요ㅠㅠㅠ